KBS 주말드라마 [오작교 형제들]이 마지막을 향해 달려가고 있다.


유이와 주원의 사랑이 이루어지려는 분위기가 무르익어 가는 가운데 다른 커플들 역시 막바지 정리 작업에 들어선 느낌이다.


특히 이 드라마의 여주인공 '백자은' 역할을 맡은 유이는 그 동안의 슬럼프를 극복하고 배우로서 완전히 자리매김한 모양새다.


사실 유이가 [오작교 형제들]의 여주인공으로 캐스팅 된다고 했을 때, 많은 사람들이 우려를 표명했던 것이 사실이다. 이 드라마 시작 전 유이는 '반짝' 떴다가 빠르게 거품이 가라앉는 스타 중 한명으로 극심한 슬럼프를 겪고 있었다. 게다가 연기력과 흥행력도 보장할 수 없어서 KBS 8시 프라임 주말극 여주인공으로는 함량미달이라는 평가가 대부분을 차지했다.


하지만 [오작교 형제들] 첫 회부터 유이는 강렬한 인상을 남기며 세간의 우려를 화끈하게 씻어 버렸다. 허영끼 많고 공주병 심한 백자은이라는 캐릭터를 밉지 않게 그려낸 그녀는 오작교 농장에 들어가 귀엽고 싹싹한 모습으로 탈바꿈 되는 과정을 유려하고도 명석하게 소화하며 "내공이 상당하다" 는 극찬을 이끌어 냈다. 그야말로 신의 한수, 반전 드라마의 여주인공처럼 위기를 기회로 재창조 한 것이다.


이 드라마에서 유이는 아이돌 가수 출신 답지 않게 탄탄한 내공이 돋보이는 연기력을 마음껏 뽐냈다. 김용림, 김자옥, 백일섭 등 기라성 같은 중견 배우들과의 호흡에서 전혀 뒤쳐지는 면이 없었고 발성, 발음 등 배우로서 가장 기본적인 요소들 역시 훌륭히 소화해 냈다. 무대에서 노래 부르던 '가수' 유이보다 드라마 속에서 연기하는 '배우' 유이가 더 매력적이고 자연스러워 보일 정도로 유이는 극 중 캐릭터 백자은과 혼연일체 되는 수완을 발휘했다.


[오작교 형제들] 출연 이 후, 유이에 대한 대중들의 평가 역시 상당히 호의적으로 바뀌었다. [오작교 형제들] 출연 전 실력 없이 외모로만 밀고 나가는 아이돌 스타의 이미지가 강했다면, 이 드라마 출연 이 후에는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대중 대부분에게 좋은 인상을 아로새겼을 뿐 아니라 유이가 왜 대중에게 '먹히는 지'를 실력으로 증명해 보였다. 일개 아이돌 스타라는 상품이 아니라 스타로서, 배우로서 자신의 이름값을 재정립 한 셈이다.


유이의 '선방' 덕분에 [오작교 형제들]은 초반 논쟁에도 불구하고 준수한 시청률을 기록하며 매회 좋은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었고, 유이 역시 드라마의 인기에 힘 입어 다음 작품을 기대하게 할 만한 능력 있는 배우로 성장할 수 있었다. 드라마의 인기를 견인하면서, 동시에 자신의 가치 역시 드높이는 '윈-윈 전략'이 무엇인지를 극명하게 보여준 셈이다. 최근 드라마에 진출한 아이돌 스타 중 유이만큼 내실있고 탄탄하게 실력을 쌓아 발휘한 케이스는 매우 드물다.


이런 유이의 모습을 보노라니 최근 연기력 논란에 시달리고 있는 한가인과 비교되는 것을 어쩔 수 없다. 요즘 장안에 화제라고 할 수 있는 MBC 수목드라마 [해를 품은 달]의 여주인공을 연기하고 있는 한가인은 "드라마를 이끌어가는 힘이 부족하다" "캐릭터를 잘 살리지 못하고 있다" "연기력의 기본조차 되어 있지 않다" 는 둥의 무수한 비판에 시달리고 있다. 높아지는 시청률 만큼이나 높아지는 시청자들의 기대치를 한가인이 채우지 못하고 있는 셈이다.


한가인은 유이와 달리 처음부터 '배우'로 발을 내딛은 케이스다. 하지만 [해를 품은 달]에서의 그녀의 모습은 다소 실망스러운 것이 사실이다. 그녀는 여전히 아름답고, 여전히 젊어 보이지만 '연우' 라는 캐릭터에게 매력을 부여하고 있지 못하다. 기계적으로 연기하다 보니 톤에 전혀 무게가 실리지 않고, 화면을 장악하고 극을 이끌어 나가는 힘도 상대적으로 부족해 보인다. 한참 후배인 김수현과 정일우가 생각보다 더 선방하는 것과 비교하면 한가인의 활약상은 아쉽기 짝이 없다.


사실 한가인에게 변명거리가 없는 것은 아니다. [해품달]은 한가인이 처음으로 선택한 사극이며, 또 오랜만의 컴백으로 몸도 덜 풀려 있는 상태다. 여기에 초반부터 매섭게 달려드는 언론과 네티즌의 스포트 라이트는 그녀를 더욱 부담스럽게 만들었을 것이다. 하지만 백번 양보하더라도 그녀는 프로다. 게다가 누구보다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정확히 말하자면 극의 무게중심을 잡아줘야 하는 드라마의 '여주인공'이다. 그렇다면 지금보다는 더욱 좋은 모습을 보여줘야 하는 것이 정상이다.


지금 한가인이 연기하고 있는 연우 캐릭터는 아역배우 김유정이 연기했던 연우가 가진 매력의 반의 반도 쫓아가지 못하고 있다. 매서운 비판의 목소리가 서운하게 들리겠지만 현실을 직시하고 발전하려는 노력을 게을리 해서는 안 된다. [오작교 형제들]의 유이를 보라. 그녀 역시 전작에서 몇 번의 시행착오를 겪은 뒤 [오작교 형제들] 속에서 그야말로 '홈런'을 치지 않았는가. 유이도 날 때부터 괜찮은 재목의 배우는 아니었다. 깨지고 엎어지는 과정 속에서 이제는 드라마에 홀로 서도 전혀 어색하지 않은 진짜 배우로 거듭난 것이다.


[오작교 형제들]의 유이가 드라마 여주인공의 좋은 예라면, [해품달]의 한가인은 드라마 여주인공의 나쁜 예다. 유이가 자신이 맡은 백자은이라는  -어쩌면 비호감으로 치달을 수도 있는- 캐릭터에 매력과 사랑스러움을 불어 넣고 처음부터 시청자들의 눈과 귀를 사로잡은 역할을 했다면, 한가인은 충분히 매력적일 수 있는 캐릭터를 제대로 소화하지 못하고 시행착오를 겪어가고 있다. 두 드라마 모두 시청률은 높지만 여주인공의 '존재감'은 하늘과 땅 차이라 할 만큼 커다랗다.


유이가 드라마를 통해 자신의 실력을 입증하며 슬럼프를 털어내고 가치를 드높였듯이 한가인 역시 작금의 논란을 뒤로 하고 [해품달]을 통해 '연기자 한가인'의 가치를 다시금 재정립 할 수 있을까. 한 가지 확실한 것은 한가인이 뼛 속 깊은 반성과 자기 성찰을 통해 자신에게 주어진 캐릭터를 어떤 식으로든 살려내야 한다는 것, 그래야만 돌아선 대중들의 싸늘한 시선을 온전히 제 편으로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오작교 형제들]로 소위 '대박'을 친 유이는 이제 드라마의 마무리에 들어서고 있고, [해품달]로 생애 최고의 히트작에 출연하고 있는 한가인은 지금부터 '본게임'에 들어서고 있다. 유이에게는 그 동안 정말 잘했다는 칭찬과 찬사의 박수를, 한가인에게는 지금부터 더욱 잘하라는 격려와 위로의 박수를 보내주고 있다. 부디 한가인이 '좋은 예' 유이를 닮아가 [해품달] 마지막 회에는 그녀 역시 '좋은 예'로 남아주기를 기대해 본다.

Posted by 비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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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Favicon of http://license119.com/newki BlogIcon 자격증무료자료받기클릭 2012.05.24 03:2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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