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팝스타]의 생방송 무대가 2주차에 접어들었다.


'탈락 1순위' 김나윤이 드디어 탈락한 가운데 3주차 결과가 기대되는 양상이다.


허나 격이 다른 '오디션 프로그램'을 지향한다는 당초 기획의도와 달리 생방송 무대는 함량미달의 무대가 계속되고 있다.


국내 3대 기획사라 일컬어지는 SM, JYP, YG가 합작한 [K팝스타]는 출범부터 시청자들의 비상한 관심을 모은 프로그램이다. 오디션 프로그램의 범람 속에서 '오디션 프로그램의 종결자'를 표방한 [K팝스타]는 실력파 참가자들과 박진감 넘치는 경쟁을 토대로 높은 시청률을 기록하며 매주 큰 이슈를 생산해 왔다. [K팝스타]의 생방송 무대가 기다려 진 것도 그동안 [K팝스타]가 여타 오디션 프로그램들과 확실한 차별점을 보여줬기 때문이다.


하지만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결과는 실망스러웠다. 첫번째 생방송 무대는 제작진의 과도한 욕심, 아마추어 참가자들의 수준 낮은 무대, 심사위원들의 감정 과잉으로 별 볼일 없는 오디션 프로그램으로 전락해 버렸다. '오디션 프로그램의 종결자'를 야심차게 선언했지만 오히려 [슈퍼스타 K]나 [위대한 탄생] 보다도 못한 무대를 연출해 보인 것이다. 이 정도 수준으론 눈높이가 높아진 시청자들을 결코 만족시킬 수 없다.


이 부분에 대해선 YG 양현석 역시 인정하고 넘어갔다. "10대이자 아마츄어인 참가자들이 많은 사람들 앞에 처음으로 서는 것이라 많이 떨었고 당연한 결과라고 생각한다"며 "많은 대중들 앞에 서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니다. 나 역시 그랬고 기존 가수들도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또한 "방송사에서 무대 사이즈를 크게 했다. 물론 아이들의 실력과 달라진 모습에 대해 더욱 빛나게 해주려고 했던 것인데 결국 기존 가수들도 소화하기 힘든 무대였던 꼴이 됐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그는 2주차 방송분에 대해 "제작진은 물론 참가자들도 많은 부분 보완했다. 첫 번째 미션 또한 옛 가요에 대한 미션이라 곡에 대한 이해도도 없었던 것 같다. 이번에는 팝과 가요 비중을 50%의 비율로 정했다. 본인들이 잘 할 수 있는 곡이니 더 잘 할 것이다" 라고 기대감을 높였다. [K팝스타]의 1주차 생방송 무대 혹평에 대한 역풍을 미리 차단하고자 하는 의도에서 비롯된 발언인 셈이다.


하지만 양현석의 호언장담과 달리 11일 방송된 2주차 생방송 무대도 '실망'스럽기는 마찬가지였다. 1주차보단 다소 나아지긴 했지만 그닥 높은 수준의 무대를 보이지도 못했을 뿐더러, 참가자들은 여전히 '아마추어리즘' 을 벗어던지지 못했다. 탈락한 김나윤은 물론이거니와 박지빈, 이하이 등 우승후보로 꼽힌 참가자들의 무대조차 밋밋하고 단조롭기 짝이 없었다. 특히 조용필의 [단발머리]를 부른 이승훈의 무대는 역대 오디션 프로그램 무대를 통틀어서도 가장 최악의 무대로 꼽힐만 했다.


이승훈은 [단발머리]에 랩과 댄스를 접목시켜 말 그대로 파격적인 편곡을 시도했다. 하지만 야심찬 도전과 달리 결과물은 처참지경이었다. 고등학교 학예회를 연상시킬 정도로 허술한 무대 연출은 눈을 의심할만큼 형편없었고, 가수의 기본 덕목인 음정-박자 역시 무시됐다. 박진영 말대로 아무리 노래는 접고 들어간다고 해도 오디션 프로그램에서 이런 수준의 무대를 꾸민다는 건 노력 여부를 떠나서 TOP9 안에 들어가게 한 것 자체가 문제다.


게다가 이승훈이 부른 곡은 다름아닌 '가왕' 조용필의 노래다. 그것도 그냥 노래가 아니라 공전의 메가 히트를 기록한 [단발머리]다. 이 엄청난 명곡을 앞뒤 다 잘라먹은 편곡으로 망쳐놓는 것도 모자라 가사를 마음대로 바꾸고 랩까지 짜깁기 하는 건 조용필에 대한 모욕이다. 웬만한 기성가수도 그 완벽함에 혀를 내두른다는 조용필의 명곡을 아직 아마추어 티도 벗어던지지 못한 오디션 참가자가 난도질 하는 이 상황을 우리는 도대체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 것일까.


편곡을 이런 식으로 했다면 무대라도 잘 꾸몄어야 하는데 이승훈은 그 점에서도 낙제를 면치 못했다. 제 맘대로 바꾼 가사는 계속 씹혀 들어가 무슨 말인지 잘 알아들을 수 없었고, 음정과 박자는 편안히 들을 수 없을만큼 불안하고 불편했다. 또한 이승훈의 장기였던 댄스 역시 [단발머리] 무대에선 잘 드러나지 않았다. 보아의 심사평처럼 "무대구성과 안무 자체가 몸에 배어있지 않은" 느낌을 주고 만 것이다. 차라리 이럴거였으면 편곡을 최소화하고 정석대로 부르는 것이 오히려 더 나은 결과를 가져왔을 것이다.


물론 이승훈의 도전 자체를 폄하하고 싶은 생각은 없다. 워낙 좋은 곡이니만큼 그것을 뛰어넘는 무언가 기발한 무대를 보여주고 싶었던 그의 욕심을 이해하지 못하는 바 아니다. 하지만 오디션 프로그램 참가자에게 가장 중요한 건 참신함, 기발함, 독특함이 아니라 그 모든 것을 떠받치고 있는 '기본기'다. 음정과 박자를 맞춰 노래를 이끌어가지도 못하면서 어쭙잖은 편곡과 개사로 면피를 시도하는 건 시청자들에 대한 예의가 아니다. 도전이 아름다울 수 있으려면, 그 도전을 아름답게 만들만한 실력이 갖춰져야 한다. 이승훈은 이 부분에 대해 통렬히 반성하고 부끄럽게 생각해야 할 것이다.


생방송 무대를 이어나가고 있는 [K팝스타]는 지금 '절체절명'의 위기로 빠져들고 있다. 실력파로 포장되어 있던 참가자들의 수준이 하나 둘씩 그 바닥을 드러내고 있는 가운데 이승훈처럼 시청자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할 만큼 형편없는 무대 역시 등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K팝스타]라는 말이 무색할 정도로 팝송에 치중되어 있는 참가자들의 선곡은 프로그램의 정체성마저 모호하게 만들고 있다. 계속 이런 식으로 진행되다가는 '오디션 프로그램의 종결자'는 커녕 [슈퍼스타 K]에 명함도 못 내밀 상황이 되고 말 것이다.


뭔가 다를 것만 같았던 [K팝스타] 였기에 작금의 사태는 참으로 안타깝다. 과연 [K팝스타]가 생방송 무대를 지속하면서 스스로의 단점은 보완하고 실력은 업그레이드해 당초 기획의도처럼 진정한 'K팝스타'를 탄생시킬 수 있을까. 부디 "우린 뭔가 달라도 한참 다르다"며 으스댔던 [K팝스타]의 기획의도가 한낱 공염불로 끝나지 않기를 시청자의 한 사람으로서 바라고 또 바랄 뿐이다.

Posted by 비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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