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이는 에프터 스쿨로 데뷔한 후 가장 잘 나가는 멤버 중 하나다. 에프터 스쿨의 유이보다는 오히려 배우로서의 유이가 훨씬 더 유명할 정도로 유이는 에프터 스쿨의 힘을 빌리지 않고도 유명해 졌다.
그러나 유이는 에프터 스쿨의 랜드마크가 아니다. 유이 하면 에프터 스쿨과의 연관성이 그리 쉽게 떠오르지 않기 때문이다. 확실히 지금은 에프터 스쿨내에서 유이가 할 일은 거의 없어 보인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이는 에프터 스쿨을 떠나지 못하고 있다. 유이가 떠나지 못함으로써 에프터 스쿨의 현재 시점이 적나라하게 드러나고야 말았다. 유이가 떠나지 못하는 이유와 에프터 스쿨이 견지하는 잘못된 마케팅 방식으로 인해서 결국은 유이의 입장은 더욱 난처해 지고 있다.
어떤 걸그룹에서 특정 멤버가 다른 멤버들 보다 훨씬 잘 나가는 것은 상당히 흔한 일이다. 그러나 에프터 스쿨의 경우는 이 특정멤버가 잘 나가는 방식이 상당히 특이하다. 유이같은 경우는 결코 에프터 스쿨의 후광으로 잘 나가는 멤버라고 할 수 없다. 유이는 외려 유이의 드라마 출연과 개인 활동으로 인해 상당한 인지도를 쌓은 케이스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유이가 에프터 스쿨의 멤버로서 에프터 스쿨의 인지도 상승에 엄청난 기여를 했느냐 하면 그것도 아니다. 유이는 사실상 에프터 스쿨내에서는 존재감이 그다지 큰 멤버가 아닌 것이다. 결국 유이는 에프터 스쿨과는 별개로 떴고 에프터 스쿨의 이미지 메이킹에서 결코 도움이 되지 않는 멤버라 할 수 있다.
에프터 스쿨은 지금 걷잡을 수 없이 그 존재감이 약해져 가고 있다. 이는 소속사의 잘못된 마케팅의 탓이 가장 크다. 그들은 처음 강하고 섹시한 이미지를 표방하고 나왔지만 [오렌지 캬라멜]같은 다른 개별 유닛을 만들어 정반대의 뽕삘나는 장난스런 그룹을 만들어 냈다. 처음에는 놀랍게도 이 두 컨셉이 어느정도 먹혀 들었다. 두 이미지 모두 어느정도 대중의 호응을 받은 것이다.
그러나 오렌지 캬라멜이 에프터 스쿨이 되고 에프터 스쿨이 오렌지 캬라멜이 되는 것은 이미지의 변신이라기 보다는 애매모호한 이미지의 탄생을 불러왔다. 에프터 스쿨은 사실상 어디에도 속하지 않는 그룹의 형태가 되어 버린 것이다.
이런 결과는 뚜렷한 이미지를 만들지 못하고 어느 한 부분에서 독보적인 위치에 서 있지 못하면서 여러가지 잘못된 시도를 한 탓이 가장 크다. 에프터 스쿨이 성공하려면 대중들이 그들을 봤을 때 어떤 감정을 불러 일으켰어야 했다. 하지만 그들에게는 최고의 노래도, 최고의 가창력도, 최고의 인물도 없었다. 단지 길고 긴 신장과 섹시컨셉, 그리고 마법소녀의 약간은 시대가 지난듯한 복고 컨셉이 있었을 뿐이었다.
식상한 마케팅과 그저 그런 음악의 조화는 그들을 결코 성공시키지 못했다. 차라리 강한 컨셉을 조금 더 견지했더라면 성공이라고는 못해도 그들의 특정 이미지만은 고수하는 성과는 있었을 것임에도 그들은 다양하지만 이미지를 훼손 시키는 여러가지 전략을 쓰면서 결국 대중들의 관심에도 멀어져가고야 말았던 것이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유이는 에프터 스쿨을 더욱 떠나지 못하고 있다. 사실상 유의미한 활동을 하는 것이 에프터 스쿨에서는 유이 혼자다시피 하다보니 유이를 버리고 에프터 스쿨을 키우기가 참으로 힘들어지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유이는 에프터 스쿨의 상징적인 존재는 결코 되지 못했다. 그리고 앞으로도 아마 그렇게 되기는 힘들 것이다. 사실 유이는 가수로서의 재능보다 연기자로서의 재능이 훨씬 더 나은 멤버다. 가수로서는 노래도 춤도 퍼포먼스도 카리스마도 뛰어나다 할 수 있는 수준에 도달하지 못했다. 에프터 스쿨에서도 유명 멤버라는 이유로 카메라 세례를 받지만 대중에게 가수로서 줄 수 있는 희열이 전혀 없다.
라디오 스타에서 윤종신은 이런 질문을 했다. "유이의 에프터 스쿨에서의 역할이 뭔가요, 보컬? 랩퍼? 댄서?" 이어진 유이의 대답. "저는 센터예요." 센터가 가수의 역할인가? 물론 얼굴 마담이라고 불리는 멤버가 한 명쯤 존재하는 것은 인정하는 바이지만 유이는 에프터 스쿨의 독보적인 존재는 아니었다. 모두 큰 신장과 늘씬한 몸매를 자랑하는 와중에 특별히 유이만 눈에 더 들어오지도 않고 개성이 살지도 않는다.
결국 에프터 스쿨에서 노래도 춤도 존재감도 그다지 인정받지 못한 유이는 사실상 에프터 스쿨에서 할일이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이는 "멤버들의 군기를 잡는다" "나 혼자만 벤을 타게 되었다"는 말을 했다. 이 두가지 말은 상당히 모순적인 말이다. 자신도 에프터 스쿨의 언니들에게 깎듯이 대하고 선배 대접을 해 주지만 혼자서만 인정받고 벤을 타고 다니는 모습. 이것은 물론 인기와 수익에 따른 당연한 결과일 수 있지만 에프터 스쿨에서 그렇게 서열을 강조하던 그녀가 다른 멤버들보다 훨씬 더 나은 대접을 받고 있다는 사실은 멤버 불화의 시발점이 될 수 있는 형태로 비춰질 확률이 다분하다. 능력위주의 연예계에서 서열과 군기라는 것 자체가 사실상 우스운 일이고 말이다. 그러나 그 우스운 서열이 에프터 스쿨 내에 엄연히 존재한다면 유이가 감당해야 할 몫은 여전히 크다.
에프터 스쿨은 철저히 개인적인 활동으로 수입이 정산된다고 한다. 에프터 스쿨이 일정부분의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유이가 훨씬 더 많은 수익을 올리고 더 나은 대접을 받고 있는 것만으로도 질투의 대상이 될 것이 뻔한데 유이만 벤을 타고 특별대우를 받는다면 유이가 에프터 스쿨의 서열을 흐리는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다. 그리고 그것은 그들에게 있어서 멤버들간의 소속감을 떨어뜨리고 에프터 스쿨 특유의 분위기를 망가뜨리고 있는 상황으로 전락하기 쉽다.
군대도 아닌데 무조건적인 서열과 권력이 좋다고 볼수는 없다. 하지만 어쨌건 이제까지 그런 서열을 강조해 왔던 유이가 이런 특별대우를 받아들였다는 것은 구설수에 오르기 딱 좋은 상황이 되고야 마는 것이다.
사실 유이는 에프터스쿨에서 빠져야 한다. 차라리 연기자로서 커리어를 쌓는 것이 유이의 존재감에도 그렇고 에프터 스쿨 내부의 입장에도 그렇고 훨씬 더 나은 선택이다. 에프터 스쿨은 그들 스스로 뻗어 나갈 수 있는 다른 길을 모색해야 한다. 사실상 유이 덕분에 뜬 그룹이 아니라 유이가 있어도 뜨지 못하는 그룹이 되어 버렸기 때문에 유이의 인지도에 의존할 수도 없는 상황이다. 유이가 그렇게 독보적인 존재도 아니고 말이다.
앞으로도 유이는 에프터 스쿨에서 활동하겠지만 과연 그 활동이 의미있는 것일까. 가수로서도 결국 센터라는 애매모호한 입장에 있고 자신이 성공적인 그룹의 중추 역할을 하지도 못하는 상황에서 에프터 스쿨을 놓지 못하는 것은 단지 회사의 마케팅에 불과한 얄팍한 수작이라는 생각이 든다. 유이가 현명한 선택을 통해 자신이 잘 할 수 있는 일, 그리고 팀에도 도움이 되는 선택을 해야 할 시점이 아닌가 싶다.
그러나 유이는 에프터 스쿨의 랜드마크가 아니다. 유이 하면 에프터 스쿨과의 연관성이 그리 쉽게 떠오르지 않기 때문이다. 확실히 지금은 에프터 스쿨내에서 유이가 할 일은 거의 없어 보인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이는 에프터 스쿨을 떠나지 못하고 있다. 유이가 떠나지 못함으로써 에프터 스쿨의 현재 시점이 적나라하게 드러나고야 말았다. 유이가 떠나지 못하는 이유와 에프터 스쿨이 견지하는 잘못된 마케팅 방식으로 인해서 결국은 유이의 입장은 더욱 난처해 지고 있다.
어떤 걸그룹에서 특정 멤버가 다른 멤버들 보다 훨씬 잘 나가는 것은 상당히 흔한 일이다. 그러나 에프터 스쿨의 경우는 이 특정멤버가 잘 나가는 방식이 상당히 특이하다. 유이같은 경우는 결코 에프터 스쿨의 후광으로 잘 나가는 멤버라고 할 수 없다. 유이는 외려 유이의 드라마 출연과 개인 활동으로 인해 상당한 인지도를 쌓은 케이스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유이가 에프터 스쿨의 멤버로서 에프터 스쿨의 인지도 상승에 엄청난 기여를 했느냐 하면 그것도 아니다. 유이는 사실상 에프터 스쿨내에서는 존재감이 그다지 큰 멤버가 아닌 것이다. 결국 유이는 에프터 스쿨과는 별개로 떴고 에프터 스쿨의 이미지 메이킹에서 결코 도움이 되지 않는 멤버라 할 수 있다.
에프터 스쿨은 지금 걷잡을 수 없이 그 존재감이 약해져 가고 있다. 이는 소속사의 잘못된 마케팅의 탓이 가장 크다. 그들은 처음 강하고 섹시한 이미지를 표방하고 나왔지만 [오렌지 캬라멜]같은 다른 개별 유닛을 만들어 정반대의 뽕삘나는 장난스런 그룹을 만들어 냈다. 처음에는 놀랍게도 이 두 컨셉이 어느정도 먹혀 들었다. 두 이미지 모두 어느정도 대중의 호응을 받은 것이다.
그러나 오렌지 캬라멜이 에프터 스쿨이 되고 에프터 스쿨이 오렌지 캬라멜이 되는 것은 이미지의 변신이라기 보다는 애매모호한 이미지의 탄생을 불러왔다. 에프터 스쿨은 사실상 어디에도 속하지 않는 그룹의 형태가 되어 버린 것이다.
이런 결과는 뚜렷한 이미지를 만들지 못하고 어느 한 부분에서 독보적인 위치에 서 있지 못하면서 여러가지 잘못된 시도를 한 탓이 가장 크다. 에프터 스쿨이 성공하려면 대중들이 그들을 봤을 때 어떤 감정을 불러 일으켰어야 했다. 하지만 그들에게는 최고의 노래도, 최고의 가창력도, 최고의 인물도 없었다. 단지 길고 긴 신장과 섹시컨셉, 그리고 마법소녀의 약간은 시대가 지난듯한 복고 컨셉이 있었을 뿐이었다.
식상한 마케팅과 그저 그런 음악의 조화는 그들을 결코 성공시키지 못했다. 차라리 강한 컨셉을 조금 더 견지했더라면 성공이라고는 못해도 그들의 특정 이미지만은 고수하는 성과는 있었을 것임에도 그들은 다양하지만 이미지를 훼손 시키는 여러가지 전략을 쓰면서 결국 대중들의 관심에도 멀어져가고야 말았던 것이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유이는 에프터 스쿨을 더욱 떠나지 못하고 있다. 사실상 유의미한 활동을 하는 것이 에프터 스쿨에서는 유이 혼자다시피 하다보니 유이를 버리고 에프터 스쿨을 키우기가 참으로 힘들어지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유이는 에프터 스쿨의 상징적인 존재는 결코 되지 못했다. 그리고 앞으로도 아마 그렇게 되기는 힘들 것이다. 사실 유이는 가수로서의 재능보다 연기자로서의 재능이 훨씬 더 나은 멤버다. 가수로서는 노래도 춤도 퍼포먼스도 카리스마도 뛰어나다 할 수 있는 수준에 도달하지 못했다. 에프터 스쿨에서도 유명 멤버라는 이유로 카메라 세례를 받지만 대중에게 가수로서 줄 수 있는 희열이 전혀 없다.
라디오 스타에서 윤종신은 이런 질문을 했다. "유이의 에프터 스쿨에서의 역할이 뭔가요, 보컬? 랩퍼? 댄서?" 이어진 유이의 대답. "저는 센터예요." 센터가 가수의 역할인가? 물론 얼굴 마담이라고 불리는 멤버가 한 명쯤 존재하는 것은 인정하는 바이지만 유이는 에프터 스쿨의 독보적인 존재는 아니었다. 모두 큰 신장과 늘씬한 몸매를 자랑하는 와중에 특별히 유이만 눈에 더 들어오지도 않고 개성이 살지도 않는다.
결국 에프터 스쿨에서 노래도 춤도 존재감도 그다지 인정받지 못한 유이는 사실상 에프터 스쿨에서 할일이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이는 "멤버들의 군기를 잡는다" "나 혼자만 벤을 타게 되었다"는 말을 했다. 이 두가지 말은 상당히 모순적인 말이다. 자신도 에프터 스쿨의 언니들에게 깎듯이 대하고 선배 대접을 해 주지만 혼자서만 인정받고 벤을 타고 다니는 모습. 이것은 물론 인기와 수익에 따른 당연한 결과일 수 있지만 에프터 스쿨에서 그렇게 서열을 강조하던 그녀가 다른 멤버들보다 훨씬 더 나은 대접을 받고 있다는 사실은 멤버 불화의 시발점이 될 수 있는 형태로 비춰질 확률이 다분하다. 능력위주의 연예계에서 서열과 군기라는 것 자체가 사실상 우스운 일이고 말이다. 그러나 그 우스운 서열이 에프터 스쿨 내에 엄연히 존재한다면 유이가 감당해야 할 몫은 여전히 크다.
에프터 스쿨은 철저히 개인적인 활동으로 수입이 정산된다고 한다. 에프터 스쿨이 일정부분의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유이가 훨씬 더 많은 수익을 올리고 더 나은 대접을 받고 있는 것만으로도 질투의 대상이 될 것이 뻔한데 유이만 벤을 타고 특별대우를 받는다면 유이가 에프터 스쿨의 서열을 흐리는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다. 그리고 그것은 그들에게 있어서 멤버들간의 소속감을 떨어뜨리고 에프터 스쿨 특유의 분위기를 망가뜨리고 있는 상황으로 전락하기 쉽다.
군대도 아닌데 무조건적인 서열과 권력이 좋다고 볼수는 없다. 하지만 어쨌건 이제까지 그런 서열을 강조해 왔던 유이가 이런 특별대우를 받아들였다는 것은 구설수에 오르기 딱 좋은 상황이 되고야 마는 것이다.
사실 유이는 에프터스쿨에서 빠져야 한다. 차라리 연기자로서 커리어를 쌓는 것이 유이의 존재감에도 그렇고 에프터 스쿨 내부의 입장에도 그렇고 훨씬 더 나은 선택이다. 에프터 스쿨은 그들 스스로 뻗어 나갈 수 있는 다른 길을 모색해야 한다. 사실상 유이 덕분에 뜬 그룹이 아니라 유이가 있어도 뜨지 못하는 그룹이 되어 버렸기 때문에 유이의 인지도에 의존할 수도 없는 상황이다. 유이가 그렇게 독보적인 존재도 아니고 말이다.
앞으로도 유이는 에프터 스쿨에서 활동하겠지만 과연 그 활동이 의미있는 것일까. 가수로서도 결국 센터라는 애매모호한 입장에 있고 자신이 성공적인 그룹의 중추 역할을 하지도 못하는 상황에서 에프터 스쿨을 놓지 못하는 것은 단지 회사의 마케팅에 불과한 얄팍한 수작이라는 생각이 든다. 유이가 현명한 선택을 통해 자신이 잘 할 수 있는 일, 그리고 팀에도 도움이 되는 선택을 해야 할 시점이 아닌가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