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 나와라 뚝딱>은 20%에 가까운 시청률로 인기몰이 중인 드라마다. 그러나 그 인기의 속내를 들여다보면 막장에 가까운 요소들이 산재해 있는 까닭에 무조건적인 찬사를 보내기 힘든 드라마이기도 하다.

 

 

재벌가 설정은 그 자체로 의미가 있다기 보다 시어머니와 며느리 갈등이나 첩과 안주인의 이야기가 전면에 등장하게 만들기 위한 장치일 뿐이고 쌍둥이로 태어난 주인공은 똑같은 얼굴에도 자신의 출생 성분을 한 치도 의심하지 않는다. 가난한 주인공의 어머니는 재력가에 자신의 딸을 시집 보내고 공부하는 아들과 장사하는 딸을 대놓고 차별하는 속물이면서도 겉으로는 따듯한 가정을 위해 노력해 온 다정한 어머니로 포장되고 있고 전 여자친구를 정리하지 않고 결혼하여 여자를 마음고생 시키는 관계까지 등장한다.

 

 

<금나와라 뚝딱>의 시청률의 힘은 사실상 ‘막장’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오히려 주인공이 정몽희(한지혜)가 아니라 장덕희(이혜숙)이 아니냐는 우스갯소리가 나올 정도로 극의 이야기를 전개 시키는 것은 복잡한 가정사를 움켜쥐고 있는 시어머니, 장덕희다. 갈등 구조가 여자들의 기싸움이나 출생 성분, 그리고 집안 대소사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까닭이다.

 

한지혜의 1인 2역, <금나와라 뚝딱>에서 재발견된 연기력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금 나와라 뚝딱>에는 소소한 발견이 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한지혜의 1인 2역 연기다. 한지혜는 쌍둥이 역할을 맡아 재벌가에 입양돼 박현수(연정훈)과 결혼한 유나와 평범한 집에 입양돼 장사를 하며 살아가는 억척스러운 몽현을 동시에 연기하고 있다. 둘의 캐릭터는 극명하게 갈린다. 유나는 언제나 자신만만하고 이기적인 반면 몽현은 따듯하고 명랑 쾌활하다. 한지혜는 주인공으로서 동시에 다른 사람을 연기하면서도 현수와 복잡하게 얽힌 러브라인을 정리해야 하는 책임을 지녔다. 두 사람이 닮아 보이는 순간, 한지혜의 연기는 설득력을 잃어버린다. 정말 두 사람인 듯한 분위기가 관건인 것이다.

 

 

물론 캐릭터의 특징이 전혀 다르기 때문에 두 사람의 구분이 어려운 편은 아니다. 그러나 한 사람이 두 캐릭터를 연기할 때는 아무래도 비슷해 질 수밖에 없는 부분이 있다. 그러나 한지혜는 전혀 다른 이 캐릭터의 디테일을 한껏 살리며 스토리에 몰입하게 만들었다. 말투에서부터 표정까지 한지혜가 연구하고 고민한 흔적이 그대로 나타나는 것이다. 다소 답답한 몽희와는 달리 시원시원한 스타일의 유나는 통쾌함마저 전해준다. 한지혜에게 포커스가 맞춰진다는 것은 그만큼 캐릭터와 연기의 조합이 상당히 자연스럽다는 증거다.

 

 

이 와중에도 이야기 전개는 자연스럽지 못하다. 그 때까지 아무런 의심이 없다가 입양사실을 알고 갑작스런 충격을 받는 주인공의 모습도 이해할 수 없고 같이 확인한 생모의 사진에는 또 한지혜가 등장한다. 심각한 장면에서 실소가 터진다. 디테일을 살리지 못한 장면과 전개가 아쉽다. 그러나 한지혜는 이런 상황 속에서도 제 역할을 제대로 해내고 있다. 분량이 가장 많은 것도 모자라 두 사람의 역할을 한꺼번에 해야하는 고충을 감안해 볼 때 한지혜에게 기대하지 않았던 연기력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여기다가 촉박한 촬영 일정은 덤이다. 그러나 한지혜는 이 모든 핸디캡을 극복하고 자신이 맡은 각각의 캐릭터들을 시청자들에게  이해 시켰다.

 

한지혜에게서 연기력을 논하게 되다니

 

  

 

 

그동안 한지혜는 연기력으로 주목받는 배우는 아니었다. 조연으로 시작해 <낭랑 18세>에서 주연을 맡은 후, 각종 드라마나 영화에서 주조연급으로 활약했지만 캐릭터가 눈에 띄지 않을 정도로 일정한 예상 범주 안이었고 한지혜의 연기력 역시 비난의 대상은 아니었지만 그렇다고 주목할 만한 수준도 아니었다. 한지혜가 주목받지 못했다는 것은 곧바로 그의 스타성이 그다지 크지 못했음을 증명하는 것이었다. 주연급이지만 혼자서 극을 이끌어가는 매력을 보이지 못한 까닭에 그동안 한지혜에게 연기력을 논할 수 없었던 것이다.

 

 

그런 그가 쌓아온 것은 비록 폭발적인 연기력은 아니지만 안정적으로 캐릭터를 소화하는 능력이었다. <금나와라 뚝딱>에서 1인 2역을 무리없이 소화한다는 것 자체가 한지혜를 다시 보게 만드는 사건이다. 한지혜의 두 가지 캐릭터를 보는 것 만으로도 드라마에 집중이 된다는 것은 한지혜가 처음으로 극을 이끌어 갈 수 있는 내공을 보였다는 증거다. 한지혜에게서 연기력을 논하게 된 것은 상당한 발전이다. 주인공으로서의 가치의 재발견이기 때문이다.

 

 

막장 설정들에 지치면서도 군데군데 시청포인트를 만들어 놓은 덕분에 <금 나와라 뚝딱>은 비난의 강도를 줄일 수 있었다. 그 중에서 한지혜의 재발견은 <금 나와라 뚝딱>의 가장 큰 수확중 하나가 아닐까 싶다.

Posted by 한밤의연예가섹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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