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왔다! 장보리(이하 <장보리>)>의 시청률이 성공적으로 30%에 안착하며 전체 프로그램 시청률 1위라는 기염을 토했다. 10%만 넘어도 안도의 한숨을 내쉬는 드라마들 속에서 장보리의 선전은 실로 눈이 부시다. 참으로 오랜만에 30%를 돌파한 드라마이기도 하다.  

 

 

 

그러나 <장보리>의 흥행에도 어두운 면이 존재한다. <장보리>는 출생의 비밀과 전형적 선악구도를 전면에 내세운 한국 드라마 고질병을 그대로 가지고 있는 드라마다. 이 선악구도에서 힘겹게 자기 것을 찾는 주인공에 비해 너무 쉽게 모든 함정을 빠져나가는 악인으로 인해 시청자들은 이 드라마에 비난을 쏟아내기도 했다. 드라마에서 긴장감을 위해 악인의 득세를 너무 비현실적으로 그렸고 그것은 결과적으로 지지부진한 스토리 전개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그러나 결국 <장보리>는 30%가 넘었다. 비판과는 상관없이 기본적인 재미를 담보한다는 이야기다.  <장보리>는 한국인이 좋아하는 프로그램 2위에 오르기도 했다. 결국 시청자들은 막장이라 비난을 쏟아내면서도 <장보리>에 시선을 고정하며 호감을 느낀 것이다. 

 

 

 

<장보리>의 시청률 상승에는 여러 가지 요인이 있다.

 

 

 

일단 <장보리>의 이야기 구조가 쉽다는 데서 그 첫 번째 요인을 찾을 수 있다. <장보리>는 기본적으로 뚜렷한 선악구도와 출생의 비밀, 그리고 악인의 악행으로 인한 선인의 위기와 해결이 반복적으로 나타난다. 전체적인 이야기는 특별할 것이 없지만 그 안에서 벌어지는 사건들의 기승전결, 특히 그 해결과정에 방점을 찍는다. 그렇기에 많은 회차 동안에 <장보리>는 동어 반복의 이야기를 꺼내놓았고 이 때문에 사실 몇 주정도 놓치더라도 큰 흐름을 따라가는데 전혀 무리가 없는 전개를 보인다.

 

 

 

이는 자칫 잘못하면 진부하고 식상하게 전개될 가능성이 있지만 <장보리>는 진부함 속에서도 악인을 극한으로 밀어 붙이며 이야기 전개에 활력을 불어넣었다. 사실 <장보리>를 집필한 김순옥 작가의 전작들을 확인 해 보면 <아내의 유혹>정도를 제외하고 극의 강약 조절에 실패한 케이스가 많았다. 드라마에 나오는 등장인물들이 너무나 악하고 독한 나머지 시청자들이 몰입하는데 오히려 부적절한 결과를 낸 것이다. 

 

 

 

 

허나 <장보리>에서는 김순옥 작가의 장기인 인물의 악행을 극으로 끌면서도 선한 쪽의 이미지를 망가뜨리지 않으면서 극이 지나치게 난잡해지는 것을 방지했다. 극에 등장하는 인물들이 모두 악하다면 자칫 드라마 전반에 걸쳐 강약조절에 실패할 수 있는 점을 염두해 두고 선한 주인공에게 시선이 가도록 만들어 악한 인물의 악행으로 지나치게 치우치지 않도록 한 것이다.

 

 

 

 

물론 이 과정에서 주인공 장보리(오연서 분)의 캐릭터가 착하다 못해 바보스러워 지는 부작용을 피할 수 없었지만 어쨌든 주인공의 감정선을 따라가게 만든 점은 탁월한 선택이었다. 어쨌든 드라마 전반에 걸쳐서 몰입도는 분명히 증가했다.

 

 

 

 

그러나 이 감정이입을 끌어내는 데는 사실상 주인공 장보리 보다는 악녀 역을 맡은 연민정(이유리 분)의 힘이컸다. 연민정은 주인공보다 더 중요한 캐릭터로 극의 전반을 쥐고 흔드는 캐릭터다. 연민정의 악행으로 인해 모든 사건이 발생하고 긴장감이 조성된다. 연민정은 날 때부터 힘도 배경도 없어 혼자서 모든 성공을 갈취하다시피 이뤄내는 인물이다. 작가는 이야기를 위해 거의 연민정을 주연 이상으로 활용한다. 주인공의 러브라인이나 스토리보다 연민정의 악행에 포커스가 맞춰져 있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연민정은 도저히 개인으로서 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하기 어려운 모든 역할을 혼자서 해내야 한다.

 

 

 

 

연민정은 모든 이야기를 제일 먼저 파악하고 먼저 손을 쓰며 위기의 상황에 몰릴 때 조차 능수능란한 거짓말로 상황을 회피한다. 사실 연민정의 이런 초인적인 모습은 비현실적인 느낌마저 자아냈다. 그리고 연민정의 득세를 위해 모든 등장인물들은 사실상 희생되었다. 연민정의 거짓말에 모든 사람들은 너무도 쉽게 속아넘어가고 연민정 악행의 모든 증거를 쥐고 있는 문지상(성혁분)같은 캐릭터들마저 증거를 재빨리 꺼내놓거나 속시원히 밝히지 못한채 ‘연민정에게 직접들으라’며 등을 돌리기 일쑤였다. 굳이 그럴 상황이 아님에도 증거를 속시원히 풀어놓지 못한 것은 오로지 연민정의 악행이 지속될 수 있게 하기 위함이었다.

 

 

 

 

그렇게 연민정이 의기양양 모든 것을 이뤄낼 동안 시청자들의 불만은 쌓여만 간다. 대체 연민정이 언제쯤 무너질까 하는 호기심은 이미 그가 무너질 것이라는 사실을 모두 알고 있어도 궁금해 참을 수 없을 지경이 된 것이다. 이 시점에서 시청자들은 욕하면서도 <장보리>에 눈을 떼지 못한다.

 

 

 

 

그리고 결국 문지상이 공장으로 연민정을 데려가 연미정의 약혼자인 이재희(오창석분)에게 언약식 스크린을 보여주는 모습의 희열은 배가된다. 결국 또 연민정의 계략에 휘말릴 지도 모르는 상황에서 터진 연민정의 몰락은 여느 영화의 반전 못지않았고 시청자들에게 이루 말할 수 없는 쾌감과 희열을 선사한다. 결국 <장보리>의 시청포인트는 착한 주인공이 언제 성공할까 하는 것이 아닌, 나쁜 악녀가 언제 망할까 하는 지점이다. 그 지점에서 시청자들은 깊은 공감을 하고 카타르시스를 느낀다.

 

 

 

 

이것은 연민정을 연기하고 있는 이유리의 사실적인 연기가 빛을 발했기 때문이기도 하다. 주인공인 장보리 역을 맡은 오연서를 비롯하여 주조연 할 것 없이 대체로 기대 이상의 좋은 연기력을 보이기도 하지만 드라마의 구심점은 누가 뭐래도 연민정이다. 그리고 연민정의 끝간데없이 악한 캐릭터에 설득력을 불어 넣는 것이 바로 이유리다. 이유리는 최근 그 누구보다 이유없이 악한 인물을 제대로 연기하며 드라마에 활력을 불어넣었다. 사실상 <왔다! 연민정>이라 불려도 이 드라마는 할 말이 없다.

 

 

 

 

<장보리>의 흥행은 연민정이 더욱 발악할수록 가속화 되고 있다. 이제 남은 것은 이미 모든 것을 잃을 위기에 처한 연민정의 몰락을 얼마나 더 속 시원하게 그려내는가에 달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장보리>가 끝까지 이 긴장감을 유지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되는 시점이 아닐 수 없다.

 

Posted by 한밤의연예가섹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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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Favicon of https://anunmankm.tistory.com BlogIcon 버크하우스 2014.08.31 09:4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 보고 가요. 좋은 하루 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