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태지가 <해피투게더3>에 출연했다. 그동안 꽁꽁 싸맨 그의 이야기를 조금이나마 들을 수 있는 자리였다. 제작진은 2주 전부터 각종 기사와 예고로 서태지의 등장을 알리는 홍보를 했다. 그만큼 서태지는 특급 게스트였다. 서태지만을 위시하여 다른 게스트들은 일체 등장하지 않았고 조심스럽지만 서태지에 대한 이야기가 조금이나마 드러났다.

 

 

 

서태지는 시종일관 담담하고 조용한 말투로 자신의 심경을 드러냈다. 흥분하거나 과장하는 법 없는 그의 태도는 오히려 보기 편안했던 것은 사실이다. 서태지라는 브랜드는 어쨌든 존중할 수밖에 없고 <해피투게더>는 유재석을 내세워 배려있는 진행으로 서태지라는 브랜드를 흠집나지 않도록 배려했다. 어떤 예능에서라도 그럴 수밖에 없었을 것이다. 서태지를 갑자기 물어뜯고 할퀴는 독한 예능의 세계로 던져놓는 것은 서태지라는 인물과는 너무 이질적인 일이다. 토크쇼에 몇 번 모습을 드러내지도 않는 특급 게스트를 위한 독무대가 준비되었다 하더라도 이상할 것은 없었다. <해피투게더>는 최선의 선택을 했다. 비록 그런 독무대가 빵빵 터지는 웃음을 제공한다거나 굉장히 색다른 이야기로 채워지지는 않았지만 그 이상을 끌어낼 수 있는 예능도 존재하지 않았을 것이다.

 

 

 

 

그러나 문제는 그만큼의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는 점이다. 7.5%로 동시간대 1위를 차지하기는 했지만 서태지의 출연으로 시청률이 반등하는 효과는 크지 않았다. 평소에도 5%~7%대의 성적을 기록하는 <해피투게더>이기 때문에 서태지라는 거대 게스트에 비해 시청률이 폭등하지 않았다는 점은 의외의 결과이고 얼핏 실망스럽기까지 하다. 평소 시청률에 비교해도 ‘서태지 효과’는 없었다는 것은 서태지가 이제는 등장만으로도 시선을 사로잡고 가요계를 평정하던 시절은 지났다는 것에 대한 증거중 하나다.

 

 

 

서태지는 알을 깨고 나와 예능에서 자신의 모습을 보였지만 사실 서태지가 예능에서 활약할 수 있는 타입의 스타는 아니다. 대스타로서 일회성 출연정도는 어느정도의 화제성을 가지지만 그 자체가 예능에 꾸준히 모습을 드러낼 생각도 없어보이고 그럴만한 캐릭터도 아니다. 좋으나 싫으나 ‘신비주의’라는 콘셉트 속에서 그의 대단한 업적과 인기가 부각되는 것이 사실이기 때문이다.

 

 

 

허나 이제 시대가 변화했다. 서태지의 음악은 대중들에게 엄청난 충격으로 다가오지는 않는다. 소격동은 서태지의 이름값과 아이유라는 음원계의 절대 강자와의 협업에도 불구하고 주간 가운차트에서 4위를 차지했다. 이런 성적은 소격동이 서태지의 목소리로 나왔다 하더라도 크게 달라지지는 않을 것이다. 이제 더이상 서태지의 음악은 예전만큼 대중 친화적이지 못하다. 서태지의 브랜드가 예전같지 않은 것이 가장 큰 이유겠지만 그의 음악이 트렌드를 뒤흔들만큼 획기적이거나 아니면 대중들을 단번에 사로잡을만큼 대중적이지 않다는 이유도 있다.

 

 

 

예전에는 새로운 음악을 시도하면서도 대중의 트렌드를 읽어낸 서태지지만 이제는 다른 가수들과 동일 선상에서 출발해야 한다. ‘서태지’라는 이름에 대한 대중들의 기대는 여전히 유효하지만 그것만으로 모든 성공을 일구어 낼 수 있던 파워는 줄어들었다는 것이다.

 

 

 

서태지도 그것을 인지한 것인지 <해피투게더>에 이어 <손석희의 뉴스9>, <유희열의 스케치북>에 연달아 모습을 드러낼 것임을 예고했다. 신비주의를 깨고 나오려는 노력은 칭찬해줄만 하지만 문제는 서태지가 음악만으로, 혹은 예전의 명성이 없는 개인의 매력으로 대중들을 얼마나 설득시킬 수 있는가다.

 

 

 

이제 더 이상 서태지를 신비롭게 바라보는 대중들은 없다. 그의 사생활이 사생활일 뿐이고 그 사생활에 대한 진실은 그들만이 아는 것이지만 어쨌든 서태지와 이지아 모두에게 타격이 가는 스캔들이 있었던 것도 사실이다. 이제는 그런 스캔들을 떠나서 서태지가 가수로서 대중들과 소통하는 일만이 남아있다. 그 소통을 얼마나 잘해낼 것인가. 그것이 전설의 승패를 좌우할 것이다.

Posted by 한밤의연예가섹션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www.tokyohiroba.com BlogIcon 하시루켄 2014.10.11 11:2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서태지 예전엔 진짜 대단했었죠.
    서태지와 서태지이외의 가수들로 양분할 수 있을정도였는데...
    시대도 변하고 서태지의 음악도 예전만큼 파워가 줄어든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