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 친일파 청산이 제대로 되지 않았다는 것은, 정의에 관한 문제다. 일제시대를 경험해 보지 않은 사람이라도 일제시대의 아픔을 간접적으로나마 경험 했고,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그 때의 상황에 대한 심각성을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일제가 한 나라 국민의 주권을 박탈하고 위안부, 강제징집을 했던 문제등은 인권 탄압과 기본권 박탈이라는 근본적인 측면에서 접근해야 하는 일이다. 인간에 대한 최소한의 대우를 무시하고 탄압을 강행했던것에 대하여 일본은 아직도 사과하지 않았고, 오히려 '일제 강점기'가 한국의 발전에 도움이 되었다는 막말을 서슴지 않는다. 이에 일제시대에 대한 국민들의 분노는 여전히 유효하다.

 

 

 

 

 

 

 

그러나 역사적으로 친일파 숙청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탓에 친일파가 쌓은 재산들을 몰수 하는 일이 어려워졌고, 여전히 친일파들은 한국 땅에서 영향력있는 유지나 재력가로 살아가는 사람이 많다. 오히려 독립군의 후손들이 훨씬 더 빈곤하게 살아가는 경우가 많다는 것은 부끄러운 역사의 단면을 그대로 보여준다. 친일파 후손들이 조상의 땅을 돌려달라며 낸 소송이 잇따라 승소했다는 소식은 씁쓸하기까지 하다. 

 

 

 

 


이런 상황에서 배우 강동원에게 ‘친일파 논란’이 번진 것은 그동안 큰 키에 잘생긴 외모는 물론, 배우로서의 필모그라피도 착실하게 쌓아나가던 강동원에게 있어서 가장 큰 위기였다. ‘맥스무비’는 3.1절을 맞아 친일파의 자손이라는 기사를 냈고, 그 중에 강동원이 끼어있었던 것이다. 가장 영향력있는 영화배우 중 하나인 강동원이기에 비난의 강도는 거세게 일었다.

 

 

 


더군다나 2007년 조선일보와의 인터뷰중에서 “외증조할아버지도 예술이다. 성함은 이종만씨.”라고 말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강동원에 대한 비난은 걷잡을 수 없이 퍼져나갔다. 이종만은 이미 2005년 친일인명사전편찬위원회가 발표한 수록자 명단에 이미 포함되어 공식적으로 친일파 ‘인증’을 받은 상태였다. 강동원이 그 사실을 몰랐다고 하더라도 굉장한 불쾌감을 불러일으키는 일이었다.

 

 

 


이후의 대처는 더욱 미숙했다. 강동원은 사과보다는 회피를 택했고, 소속사는 맥스무비측에 기사를 내려달라고 요청했다. 사유는 ‘명예훼손’. 그러자 대중의 반감은 더욱 심해졌고 비난이 심화되자 소속사 YG측은 ‘죄송하다’며 사과를 하는 지경에 이르렀다. 그러나 여전히 강동원의 입에서 나온 사과는 전무한 상황이었다. 더 이상 쏟아지는 비난을 어쩔 수 없었던 강동원은 3월 “5일 외증조부와 관련해 물의를 일으킨 점 고개 숙여 깊이 사과드린다다"며 사과를 하는 게시물을 올렸다.

 

 

 


“2007년 인터뷰를 한 시점에는 그 분의 잘못된 행동들을 정확하게 인지하지 못했었습니다. (중략) 저 또한 배우이기에 앞서, 대한민국 국민의 한 사람으로 잘못된 역사를 바로잡아야 하고 다시는 그런 부끄러운 일이 되풀이 되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해왔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 일에 대해 진심으로 부끄럽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과거를 정확히 인지하지 못한 점, 미숙한 대응으로 논란을 일으킨 점, 빠른 시간 내 제 입장을 말씀드리지 못한 점, 모두 저의 잘못이라 통감합니다. 저는 제 외증조부의 부끄러운 과거를 알게되었습니다. 이번 일을 통해 역사에 대해 더욱 공부하고 또 반성해나가겠습니다 . 아울러 미약하게나마 제가 할 수 있는 일을  찾아 실천하겠습니다. 다시 한 번 이번 일로 심려끼쳐드린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강동원은 위와같이 적절한 문장과 단어로 사과의 마음을 전했다. 그러나 타이밍이 문제였다. 이미 비난은 모두 쏟아진 후고, 게시물 삭제 요청이나 명예훼손 같은 단어도 등장한 후였다. 이 사과가 논란이 있었던 바로 직후에 있었다면 강동원은 훨씬 더 쉽게 면죄부를 받을 수 있었을 것이다. 조상의 잘못으로 인해 연대죄를 씌워 후손들에게 죄를 물을 수는 없다. 범죄자의 가족이라고 해서 섣불리 손가락질을 해서는 안 되는 것처럼, 조상의 잘못과 본인의 잘못은 명백히 구분되어야 하는 일이다. 국민 정서상 그들에게 쏟아지는 시선이 고울 수만은 없지만 이 문제를 다루는데 있어서 막무가내식으로 ‘친일파 후손=나쁘다’라는 등식을 성립시키는 것은 비이성적인 태도다. 잘못된 부분이 있으면 바로잡아야 하지만 그 질타의 범위를 크게 확장시켜 흥분해서는 안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강동원이 조상의 잘못을 인지하고 자신의 삶을 잘 살겠다는 발언을 조금만 더 빨리 했으면 그의 삶을 잘 살라는 응원이 쏟아졌을지도 모를 일이다. 그러나 사과의 타이밍은 너무 늦은 감이 있다.

 

 

 

 

 

봉사의 아이콘으로 아름다운 배우로 기억되는 ‘오드리 햅번’은 사실 나치의 후손으로 알려졌다. 혹시나 그의 연예계 생활이 타격을 입을까봐 그의 어머니는 아버지의 생존을 숨겼고, 오드리 햅번의 아버지 역시 평생 오드리햅번의 아버지라는 것을 밝히지 않았다. 영국 전범 감옥에 투옥되기까지 했던 아버지 때문에 오드리햅번은 '안네의 일기'에 캐스팅을 거부하고 아버지를 대신해 오드리햅번은 평생 봉사와 구호활동의 삶을 살았다. 나치의 자손이라는 사실이 알려졌지만 그 누구도 오드리햅번을 나치의 자손으로 기억하지 않는다. 강동원이 독립운동가 이한열 열사 역할을 맡게 된 것과는 대조적이다.

 

 

 


 

오드리 햅번의 경우처럼 아름다움이라는 것은 자신이 스스로 만들어 가는 것이다. 조상이 어떤 잘못을 했든, 자신의 삶의 궤적으로서 새로운 그림을 그릴 수 있는 것이 인간이다. 오드리 햅번 만큼은 아니더라도 강동원이 그의 말처럼 ‘미약하게나마 자신이 할 수 있는 것을 실천’한다면, 그 역시도 ‘친일파의 자손’으로 기억될 일은 없을 것이다. 부디 후에도 좋은 배우를 넘어 좋은 사람으로서 강동원이 기억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Posted by 한밤의연예가섹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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