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혜련이 드디어 일본 공중파 방송 중 하나인 NHK의 방송국 프로그램인 "니혼스 리스트"라는 프로그램의 메인 진행자 중 한 사람으로 발탁 되었다. 그녀가 일본에 진출한지 2년만에 이룬 성과이다. 


 그러나 사실 우리에게 일본의 방송이 어떤 식으로 진행되고 NHK가 어떤 방송국인지 알지 못하는 대한민국 사람들은 사실 그 일이 얼마나 대단한지 감을 잡기가 대단히 어렵다.


 조혜련의 NHK, 무엇 때문에 더 대단한가?



 
1. NHK 방송국은 어떤 방송국?


 일본에 공중파 방송국은 총 7개에 달하는 (NHK종합, NHK교육, 일본테레비(NTV), 테레비아사히(TV Asahi) 도쿄방송(TBS), 테레비도쿄(TV Tokyo), 후지테레비(Fuji TV)) 일본의 공중파 방송중 유일하게 민영방송이 아니라 공영방송이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KBS, MBC, sbs의 경우 방송 구성요소가 거의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 말하자면 아침에 아침방송 하고 일일드라마 방송하고 저녁에 뉴스하고 미니시리즈등이 방송되는 형식이다. 그러나 일본에서 이러한 종합 방송의 성격을 띄는 방송국은 NHK가 단연 "기본적"이면서도 "정통적"인 방법으로 접근하는 거의 유일한 방송국이다. 


 NHK는 무엇보다 그 정통성을 중요시해서 80%정도가 보도나 교양, 교육으로 편성되고 오락은 19%를 겨우 넘는 정도에 불과하다. 


 그만큼 NHK는 그 성향에 있어서도 보수적인 성격을 드러낸다. 그것은 정치적인 성향 뿐아니라 오락이나 드라마에서도 그 문화적인 보수성향을 나타내며 행실이 바르지 못한 연예인은 바로 퇴출되는 등의 강경한 모습을 보이기도 하는 방송국인 것이다.


 일본의 유일한 공영방송인 만큼 시청률보다는 그 권위에 더 초점을 맞추어 방송국이 운영되는 것이 NHK의 가장 큰 특징이라 할 수 있겠다.


 이 방송은 그만큼 그 문도 좁아서 외국인의로서 그 문을 통과했다는 것은 대단하 놀라운 일이 아닐 수가 없다. 물론 조혜련이 맡은 프로그램이 외국인들의 눈으로 본 일본 여행 체험 프로그램이긴 하지만 그 외국인 중 당당히 한사람으로 자리잡았다는 것 조차 그다지 쉬운일이 될 수만은 없다. NHK의 성향으로 볼 때, 정서적 앙금이 남아있는 국가의 사람을 '캐스팅'한다는 것 자체가 놀라운 일이기 때문이다.


 2. 이것은, 조혜련의 힘.



 
사실 우리나라에서는 조혜련말고도 보아나 배용준 등, 일본에서 성공한 사례가 있다. 하지만 조혜련의 성공이 너무나 놀라운 것은, 그녀가 자신이 가진 열정으로 끊임없이 도전했다는데 있다. 그녀는 철저히 기획되고 관리되어 일본진출을 준비한 연예인도 아니었고 일본에 자신의 프로그램이 엄청나게 히트해서 인지도가 높은 축에 속하지도 않았다. 

 
무작정 꿈을 이루고 싶은 열정 하나만으로 아무런 후원도 받지 못한 채, 자신이 자신의 길을 찾아낸 것이었다. 방법도 몰랐을 것이고 일본어도 서툴렀을 것이다. 그러나 그녀가 해내고 있다.

 
그녀는 일본에 가서 신인의 자세로 도전했다. 모두가 말렸다. 다이어트 비디오를 낼 때도 가수가 되겠다고 했을 때도 그랬던 것 처럼. 그녀는 성공할 수 없을 것이라고 했다. 그러나 무작정 후지티비 방송국에 찾아가서 김을들고 방송가 관계자들을 만났다. 자신의 이름을 알리려고 골룸 분장까지 서슴지 않았다. 


처음에 반응은 냉담했다. 하지만 조혜련은 포기하지 않았다. 8시간씩 일본어를 공부했고 자신을 알리려고 부던히도 노력했으며 면식도 없던 윤손하에게 전화를 걸어 도움을 요청했다. 지금부터 5년만 버티자고 생각했다. 드디어 윤손하와 같은 소속사에 들어갔고 프로그램도 잡혔다. 일본어가 서툴러 개그를 제대로 할 수 없었다.


일본어가 안되자 한국어로 받아쳤다. 몸개그를 했다. 사람들이 웃기 시작했다. 프로그램이 더 잡혔다. 출연료를 받았다. 그러나 대출을 받았다. 자비로 일본어 수업, 목소리 수업을 받고 한-일 왕복 비행기 값이 더 들었기 때문이었다. 소속사 선배들의 행사를 쫒아 다녔다. 나이어린 연예인도 선배로 대접을 해주었다. 철저히 밑바닥 부터 시작했다.그러나 조혜련은 '투자'한다고 여겼다. 자신의 꿈이 이루어진다고 날마다 되뇌었다. 

 
그리고 2년 6개월이 지난 지금, 그녀는 당당히 NHK의 진행자로 발탁이 되었다.

 
 더욱 놀라운 것은, 조혜련이 지금 여기서 멈추지 않을 것이라는 것이다. 앞으로 그녀가 여성이니 코미디언이니 하는 진부한 수식어를 빼놓고 한 인간으로서 이루어 갈 목표는, 아마 아직 더 남아 있을 것이다.


 모두들 말한다. 할 수 없을 것이라고. 꿈은 꾸지만 이루어지지 않을 것이라고. 그러나 모두가 그렇게 말한 대도 자신만 자신에게 자신의 꿈은 이루어진다고 말한다면, 꿈★은 이루어진다. 조혜련이 자신의 꿈을 이룬 것 처럼, 그렇게.



 
그래서 조혜련은 존경스럽다. 자신의 꿈을 이루어서가 아니다.  그 꿈을 위해서 부던히도 노력하고 넘어져도 내일 다시 일어났던 그 열정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녀는 왜 그렇게 까지 해야 했을까?  답은 그녀가 알고 있다.


  "‘내가 아무리 힘들어도 죽을 정도는 아니지 않느냐. 조금만 더 버티면 어떻게든 결과를 내겠지. 그래 이렇게라도 했어’ 이렇게 생각하면서 버티는 거죠. 결과를 내고 그만두는 것하고, 도중에 그만두는 것하고 다르잖아요? (...중략) 앞으로 일본에서 연기도 하고 싶고, 무대에도 오르고 싶어요. 그리고 5년 뒤에 미국 할리우드를 갈 거예요. 거기서 코미디를 하고 싶어요.


그때 한국과 일본, 미국 연예활동을 동시에 하고 싶어요. 일본어를 완전히 마스터한 2년 뒤부터 영어학원도 다니려고요. ‘미국에서 개그? 그게 가능하겠어?’ 라고 생각 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일본 진출도 처음에는 불가능하다고 했는데 결국 해냈잖아요? 구체적인 방법은 지금부터 따져봐야겠지만 이렇게 도전할 때 느낌이 너무 설레요. ‘5년 뒤에는 내가 미국에 가서 개그를 하게 되겠지’ 이런 생각만으로 가슴이 벅차죠. 저는 정말, 꼭 할 겁니다.”   - (인터뷰 중 조혜련)


Posted by 한밤의연예가섹션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lucky00000 2008.11.09 13:1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조혜련 화이팅!!! 힘내세요~

  2. 조혜련씨 2008.11.21 10:0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 역할모델 정말 존경합니다

  3. 반대 2008.11.27 13:0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대단하시네요. 더 잘되셨으면 좋겠어여^^

  4. 아오속터져 2008.12.12 19:1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발 조혜련씨가 나온 일본 방송 좀 보고 얘기하세요.
    아 진짜 속터져
    아버지 이야기 한 거 말구요.
    한국 아나운서는 돈벌려고 재벌이랑 결혼한다
    한국 남자는 여자 패기는 세계 제일이다
    한국인이라서 그라탕을 못만든다
    ... 진짜 .. 방송을 보고 얘기 하세요...
    그곳에서 자리 잡으려고 한국 비하하고 조롱하는 게 대단해요?
    얼마나 심하면 일본 방송 패널들마저 이상한 눈으로 보겠냐구요.

  5. .....무개념글 2009.03.09 17:0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철저히 기획되고 관리되어 일본진출을 준비한 연예인도 아니었고 ㅁㅊ 보아 비판하냐? 가수들은 다 기획되서 나오거든?

    글쓴이님아 너 초딩이냐? 부모,형제,친척욕먹이게 하지말고 발닦고 잠이나 자. 엄마젖이나 더 빨고 오던가

    • 내용 이해 못하신듯. 2009.03.11 10:54  댓글주소  수정/삭제

      본문은 조혜련과 사례가 다른 연예인으로 배용준과 보아를 든 것입니다. 보아는 기획사의 기획력으로 일본진출에 성공하였고, 배용준은 드라마가 일본인들에게 생각치못한 인기를 얻으면서 자연스럽게 한류스타가 된 것이구요. 하지만 조혜련은 기획사의 기획도 아니고 일본에 그녀를 알린 한국프로가 있는 것도 아닌상황에서 스스로 맨땅에 헤딩을 해서 일구어 냈다는 자체가 훌륭하다는 것입니다.

  6. 안티 조혜련.. 2010.03.02 01:2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조혜련의 일본어 실력은 월등할 정도라고 하는데요. 그럼 기미가요의 내용을 알아들을 수 있는 정도였지 않나 싶군요
    조혜련 나오는 방송 보시고 글좀써요
    일본교포분들이 조혜련 나오면 창피해서
    채널을 돌린데요..
    뭘 알고나 글을써요

  7. 역시 2011.01.17 19:4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역시 조혜련씨를 너무나도 존경합니다. 조혜련씨가 미국에서도 코미디를 하는 모습을 꼭 보고싶네요. 조혜련씨 화이팅!! 위에 있는 개티즌들 증말이지 원

  8. asd 2011.10.01 21:5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조헤련 뒤져

  9. ㅁㄴㅇ 2011.10.10 02:5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대단해? 대단해? 조혜련이가 일본 발바닥 핥으면서 툭하면 한국 비하하면서 비굴하게 구는게 대단해? 너나 조오련이나 다 싸잡아서 쪽놈들되. 다 필요없고 일본으로 꺼져버려. 니들이 그렇게 사랑하는일본, 니들 본국에서 쫓겨나서 들어가면 "어이구 잘왔어요" ㅎㅏ고 받아줄거같니? 됐고 다 꺼져 병신들. 니들같은 몇몇때문에 한국인 물들어가는 꼴 못봐 이 기생해충들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