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나라"라는 이름이 한국에서 큰 인기를 얻기 시작한 것은 2001년, 뉴논스톱에 출연하면서 부터다. 뉴논스톱에 출연한 그 어떤 여자 배우도 장나라 만큼의 인기를 얻지는 못했다. 그것은 장나라가 그만큼 자신의 매력을 보여 줄 수 있는 성공적인 커리어를 선택했다는 뜻이었다.

 장나라가 1집 앨범 타이틀인 [눈물에 얼굴을 묻는다]로 데뷔할 당시의 관심은 극히 미미한 것에 지나지 않았지만 귀엽고 발랄한 매력의 장나라의 이미지가 크게 어필해 감에 따라 장나라의 후속곡인 [고백]부터는 성공가도를 달리게 되었고 데뷔앨범 역시 판매량이 급증하는 성과를 얻게된다. 

 뿐이었던가? 가수겸업을 하면서 음반을 성공시키는 동시에 [명랑소녀 성공기]는 30%가 넘는 시청률을 자랑했고 2집활동으로는 KBS와 MBC의 가요대상을 수상하는 등의 성과를 냈다.

 그러나 장나라의 활동에는 오류가 있었다. 바로 그 이상으로 나아갈 수 없었다는 것. 장나라가 선택한 길이 절제하고 자제하면서 대중과의 노출을 적정선으로 자제하는 길이 아니라 장나라라는 브랜드를 시청자들에게 어필할 수 있을 만큼 어필하는 것이었고 이는 장나라가 한해동안 무려 18개 CF를 찍는 등의 성과를 달성하기도 했지만 그만큼의 이미지 소모도 빠르게 되어버리는 결과를 초래한 것이었다.

 그것은 장나라의 인기가 급격히 식어갈 수 밖에 없다는 것을 의미했다. 귀엽고 발랄한 옆집 소녀는 어느새 지겹고 틀면 나오는 식상한 소녀로 바뀌어 있었다. 영화 [오! 해피데이]는 실패했고 음반판매량도 줄었다. 더 이상 장나라에게 거는 기대가 사라지고 나자, 볼 것 다 본 대중들은 그녀를 외면하기 시작했다.

 이 처럼 한국에서 실패경로를 걸을 수 밖에 없던 위기의 장나라에게 보내는 대중들의 예상은, 장나라가 재기 불능일 것이라는 것이 지배적이었다.


 위기의 장나라, 중국에서 성공하다!

 장나라가 위기에서 탈출하는 방법은 해외공략에 있었다. 사실 신비스럽고 대 스타라는 이미지 보다는 친근하고 사근사근한 매력으로 어필했던 장나라에게 자존심이 센 국민성을 가지고 있고 한국에 대해서 상대적으로 우호적인 중국은 더 할 수 없이 활동하기 적합한 나라였다. 그러나 모두가 또다시 장나라가 뭘 하겠냐며 실패를 예견했다. 한국에서 안되니까 중국으로 간다는 비판도 쏟아졌다. 일정부분 사실이었다.

 그러나 장나라는 차근 차근 단계를 밟아 나갔다. 일단 자신의 노래를 중국어로 번안해서 부르며 차근 차근 인지도를 쌓았다. 그리고 그녀를 중국에서 엄청난 스타로 만들어 줄 기회를 만나게 된다.

 [댜오만 공주]는 장나라에게 더할 수 없는 행운과 부富를 가져다 주었다. 

 [댜오만 공주]의 장나라에서 중국인들은 단지 예쁘고 청순한 척하려는 여배우가 아니라 망가질 땐 망가지고 털털한 새로운 여성상을 발견하게 되고 그녀는 일약 스타덤에 오른다.

 그 때부터 장나라의 인기는 수직 상승곡선을 그리게 된다. 장나라가 여는 콘서트는 몇시간씩 줄을 서서 들어가야 할 만큼 대 성황을 이루었고 광고 업계에 있어서도 중국 톱스타  대우를 받으면서 인기를 인정 받게 된다. 한국 음식점들은 그녀를 도용한 사진을 걸어 문제를 일으키기도 하기까지 하는 등, 그녀의 브랜드 가치는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솟았던 것이었다.

 장나라는 철저히 "현지화"작업에 성공했다. 중국어를 배우고 중국어로 노래 불렀으며 중국에서 기부도 하고 자신을 철저히 낮추는 모습을 보였다.

 그것은 장나라가 중국인들에게 호감으로 다가갈 수 있는 비결이었다. 일부에서는 중화권에 지나치게 아부하는 것이 아니냐는 목소리도 있는데, 장나라는 엔터테이너고 중국의 대중들을 기반으로 인기를 얻었다. 그 기반을 유지하기 위해 장나라가 엔터테이너로서 할 수 있는 일을 하는 것은 결코 기분나쁜 일이 될 수는 없다.

 그러나 한국에서는...

 그러나 안타까운 것은 한국에서 아직까지 장나라가 그렇게 대단한 성과를 내고도 아직 그 절반도 평가 받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장나라가 세워놓은 그 많은 성과들이 제대로 인정 받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보아나 비, 또는 배용준이 외국에서 거둔 성공에는 지나칠 정도의 찬사와 환호가 쏟아지는 반면에 장나라의 중국활동은 상대적으로 빛을 발하지 못하고 있다.

 오히려 장나라의 입지는 한국에서라면 점점 더 좁아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장나라는 그동안 중국은 물론이고 한국에서도 엄청난 금액의 기부를 해왔던 선행 연예인 중 한 사람이기도 하고 해외에서 한국인으로서 좋은 성과를 내고있는 자랑스러운 인물이기도 하다.

 그런 인물이 한국에서 제대로 평가받지 못하고 오히려 한물 간 연예인 쯤으로 평가 받는 현실은 아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장나라가 앞으로도 중국에서 좋은 성과를 보여주길 바란다. 그리하여 언젠가는 장나라의 인기를 제대로 마주대하고 평가할 날이, 한국에서도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Posted by 한밤의연예가섹션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아무래도 2008.11.29 01:3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성공했던 지역이 일본과 중국이라는 차이때문인것 같아요. 고대 문화야 중국이 동아시아의 중심이라고 하는 것은 두말할 나위도 없지만 근대와 현대 이후에 중국이라는 나라가 창출한 문화 수준에 대해서는 그다지 높은 평가는 해줄수 없는게 사실이고 실제로도 현대 중국 문화는 한국내에서는 거의 소비되지 못하고 있다고 봐도 되잖아요. 반면에 일본이라는 나라의 고대 문화는 주로 수입과 재창조였지만 현대 일본은.. 물런 문화에 있어서 수입이란 부분도 상당부분 차지하지만 특유의 모방과 재창조, 그리고 그런 기본에 둔 독특한 현대적 문화의 생산성은 전세계적으로 파급력이 엄청난게 사실이잖아요. 실제로 일본 문화는 국내에서 알면 아는데로, 모르면 모르는데로 곳곳에서 소비되고 있기도 하고 그 역사도 오래됐구요. 그러니 한수 위 문화 생산국인 일본에서 히트한 것을 좀더 높게 평가 해주는 거겠죠.

  2. 윗분과... 2008.11.29 01:5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위에 댓글과 같은의견입니다 일단 벌어들이는 수익이 다르죠! 일본에서는 한번 성공하면 성공이외의 콘테츠에서도 수익을 걷고 또 한국에서 얻어지는 수익 보다 훨씬 많은 이득을 올리지만 중국쪽은 인구만 많치 얻어지는 이익이 한국에서 얻어지는 이익과 별반 다르지 않는것 같습니다!

  3. 찬밥이고 뭐고 2008.11.29 03:3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찬밥이고 뭐고 국내에선 아예 관심이 없습니다. 한마디로 잊혀진 연예인이죠.
    국내활동을 전혀 안하는데, 어떻게 찬밥대우니 뭐니 하는 말이 나올 수 있습니까? ㅡㅡ;

  4. 한창 인기 있을때 2008.11.29 11:1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중국에 갔습니다. 재기를 위해 중국에 간 것이 아니라 한창 빛날 때 중국에 간겁니다. 그후로 꽤 오랫동안 국내에서 활동하지 않아서 인기가 급격하게 식어버린 것이 맞습니다. 어느 스타나 오랫동안 대중에 비춰지지않으면 그렇게 되죠. 배용준씨도 태왕사신기 하기전까지 한국에선 그냥 한물간 한류스타였습니다. 장나라씨도 태왕사신기 같은 킬러콘텐츠가 나타난다면 다시 국내에서 성과가 있으리라 봅니다.

  5. ,,,,,,,,, 2008.11.29 14:4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보아도 마찬가지..., 그리고 우리나라에서만 인기있는 연예인도 있고.., 오히려 해외에선 쫄딱 망하는데 우리나라에선 인기 많고., 다 각자 다른 나라에서 선호하는게 다르죠.,

  6. ㅇㅇ 2008.11.29 17:2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보다 슈퍼월드스타~ 거품비랑 비교하면 섭섭~

    빌보드에 앨범 올린적도 없고, 영화는 흥행은 커녕 개봉도 안해놓고~

    이영애 배용준보다 더 월드스타라고 나불대는 거품

  7. ㄴㄴ 2008.11.29 17:4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공주는 개뿔. 중국사람들이 대륙공주라는 말 들으면 불쾌해하겠네. 그냥 공주역할 맡은 외국인일 뿐이지...뭔.

    대륙공주니 한국에서도 공주대접해 달라는 소리냐? 웃기고 자빠지셨네.

    부지런히 활동해도 통할지 밀릴지 암담한것을 뭐 어떻게 해주리?

    • 나라짱 2008.11.29 19:38  댓글주소  수정/삭제

      중국에서 최고 인기 연예인에 장나라가 뽑히는거 모르냐

      뭐가 그리 꼬이고 뒤틀려서 외국 나가 열씸히 하는 연예인 못 잡아먹어서 안달인지모르겠다.

      빨리 미제 젖소고기점 많이 뼈채 사 먹어라 이런때 보면 미제 젖소고기 수입을 잘 한거 같기도 하다 ㅉㅉ

  8. gg 2008.11.29 19:5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한국산 일본녀 보아도.....한국에선 찬밥이죠...

    한국에서 찬밥이니.........유투브라이브도 일본에서 함...

    • .....무개념글 2009.03.09 17:08  댓글주소  수정/삭제

      정신과 가야겠다. 너 뇌속에 뭐가 들어있냐?

      쓰레기넘아. 너는 인간 말종이야.넌 동물만도 못해.

      보아까는 너가 열폭 찌질이로 밖에 안보인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