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재석이 연예대상의 희생양이 이야기가 있다.


보기에도 민망할 정도다. 아무런 객관적 근거없이 [무한도전] 과 [놀러와] 를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대상을 받아야 한다고 한다면 그것이 더 우스운 논리다.


적어도 올 한해 MBC 예능 중 가장 파괴력 있는 수익을 올린 프로그램은 [황금어장] 이었다. 전통적인 강자인 [무한도전] 도 선방했지만 작년에 비해선 아니었다. [황금어장] 이야말로 광고수주와 화제성 면에서 MBC 예능의 절대적 강자임은 분명했다.


어찌되었건 유재석과 강호동 모두 받을만 했다. 누굴 줘도 할 말이 없을 만큼 박빙이었고, 그것에 대해서 왈가왈부 하는 건 소모적이다. 문제는 가만히 있는 유재석을 '연예대상의 희생양' 으로 만들고 있는 분위기다.


그 분위기가 너무 과해 '광기' 처럼 느껴질 정도다.





유재석이 왜 연예대상의 희생양인가. 강호동이 대상을 탔기 때문에 유재석이 연예대상의 희생양이라고 한다면 억지 논리다. 그렇게 따지자면 2년 연속 MBC 연예대상에서 물을 말아먹었던 강호동도 희생양이다. 희생양은 아무데나 갖다 붙이이면 되는 말이 아니다. 정작 유재석은 같이 즐기고, 기뻐하는데 이상한 쪽으로 여론이 흘러 버리면 강호동도, 유재석도 상처를 받는다.


강호동이 대상을 받을 때 유재석의 얼굴 표정을 봤다면 희생양 소리가 나와서는 안 된다. 둘 다 동등한 조건에서 경쟁을 했고, 이번에 운이 좋아 강호동이 대상을 탔다면 그것으로 끝난거다. 경쟁 뒤에는 서로에 대한 축하와 격려가 이어지면 되는 것이고 실제로 강호동과 유재석은 뜨거운 포옹을 나눴다. 마치 강호동을 가해자처럼, 유재석을 희생양처럼 몰아 붙이는 저질스런 광기와 달리 두명의 톱 MC들은 의연하고 수려했다.


유재석을 좋아하는 팬들에게 유재석이 MBC 대상을 타지 못했다는 사실은 안타까운 일일테지만 희생양 운운하며 강호동이 MBC 대상을 탄 것이 절대 불가한 일처럼 포장해서는 안 된다. 더 나아가 유재석의 뜻과 상관없이 그를 연예대상의 피해자, 희생양으로 둔갑시키고 동정여론을 불러 일으키는 것 또한 위험하다. 이것은 유재석이 원하는 바가 아니다.


아무리 말을 만들어 내고, 뒤에서 수근거리는 것을 좋아하는 것이 대중의 습성이라고 해도 유재석과 강호동을 두고 이러쿵 저러쿵 하는 것은 정도가 심하다. 강호동이 대상을 수상할 때 그 누구보다 기뻐했던 유재석의 모습을 보고 감동하지는 못할 망정 음모론 운운하는 것도 우습다. 그 축제의 장에서는 승자도, 패자도 없이 그저 서로를 부둥켜 안고 축하해 주는 기쁨과 희열만이 존재했다. 아무도 유재석을 희생양으로 생각지 않았고 아무도 강호동을 대상 부적격자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유재석은 대상대신 [무한도전] 팀과 함께 최우수 프로그램상을 수상했다. 개인적으로 그 자리 역시 그에게는 영광스럽고 뜻깊은 자리였을 것이다. 한 해 고생했던 [무한도전] 팀과 함께 작년에 이어 다시 시상대에 올라섰고 파업 때문에 고생하고 있는 제작진에게도 위로와 격려의 수상소감을 남길 수 있었기 때문이다. 그자리에서 그는 대상만큼 소중한 자신의 정체성을 확인했다. [무한도전] 이 MBC 예능의 최고 프로그램임은 다시 한 번 확인한 것만큼 뜻 깊은 것도 없다.


유재석이 '대상' 을 받지 못했기 때문에, 1등을 하지 못했기 때문에 연예대상의 희생양이라고 한다면 치졸하고 비겁한 논리다. 유재석은 비록 대상을 수상하지는 못했지만 자신이 사랑하는 프로그램, 자신이 사랑하는 팀원과 함께 최우수 프로그램상이라는 영예로운 상을 받았고 대상만큼 빛나는 자신의 존재감을 드러냈다. 반드시 유재석이 대상을 타야 한다고 말하는 것은 떼 쓰기에 가까운 억지다.


지금 이런 광기에 가까운 유재석 옹호론은 1등 만능주의에 휩싸인 대중의 기형적 팬덤에 가깝다. 그를 연예대상의 희생양이라고 일컫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사실 그를 1등 만능주의의 희생양으로 만들고 있는 것이다. 그런 논리로 따지자면 유재석이 수상한 최우수 프로그램상은 2등상인가? 유재석 스스로 만족하고 즐기는 시상식에서 희생양 세 글자를 갖다 붙이는 것 자체가 민망하고 부끄러운 일이다.
 

지난 베이징 올림픽에서 금메달만큼 소중한 것이 은메달, 동메달이라고 떠벌였던 대중은 이번 [MBC 연예대상] 에서는 기이하고도 놀랍게 과도한 '대상 집착증세'를 보이고 있다. 대중의 이러한 집착증이 유재석이 자랑스럽게 받아 들었던 '최우수 프로그램' 상을 아무런 의미도 없는 위로상처럼 전락시켜 버리고 있다. 대단히 안타깝고 불행한 일이다. 지금 대중에게는 유재석이니 강호동이니 하는 소모적 논쟁 대신에 최우수 프로그램상도 대상만큼 값진 상이라는 인식이 더 필요하다.


유재석은 연예대상의 희생양이 아니다. 유재석을 연예대상의 희생양으로 만드는 분위기야말로 그를 '1등 만능주의' 의 희생양으로 만들고 있을 뿐이다. 그를 희생양으로 만들고 있는 것은 MBC도, 강호동도 아닌 유재석이 대상을 탔어야 한다며 분노하는 지금 당신의 모습인 것이다 그가 손에 쥔 '최우수 프로그램 상' 의 위대함은 보이질 않는가? 그 위대함이 보이지 않는다면 당신이야말로 진정한 1등 만능주의의 희생양이다.


더 이상 유재석이 받아 든 '최우수 프로그램상' 을 부끄럽게 하지 마라. [무한도전] 팀이 함께 공유하고, 즐거워 할 이 상을 대상보다 못한 2등상으로 전락시키지 마라. 유재석을 희생양으로 만드는 것은 지금 당신이다.

Posted by 비회원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dd 2008.12.30 13:4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이 글에 공감합니다. 양측 팬 입장에서 물타기 하는 글이 범람하는 이시점에서 가장 적절한 글이 아닌가 싶습니다. 대상수상은 수상자 개인으로도 영예로운 상이어야 할 뿐만 아니라 주위에서도 같이 기뻐해 주어야 함에도 수상을 했다는 이유로 비난 받는 일이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뉴스 기자던 블로거 기자건 간에 자신의 글이 미치는 파장력에 대해 생각해 보고 글을 써야 한다 생각하는데 요새는 그저 논란 될거 같은 주제에 대해 떡밥을 던지는 식의 기사를 쓰는 사람이 많더군요 그런식으로 이슈를 또 만들고. 하지만 이 글은 정말 좋은 글이라 생각합니다. 아주 적절한 글인것 같습니다.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3. ... 2008.12.30 13:4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말이 그럴듯해서 최우수프로그램 상이지...

    주는 사람들이 '넌 2등' 이러고 주는 상이죠....

  4. 본인이 유재석씨인가요? 2008.12.30 13:5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유재석씨 본인이 즐거워할거라고 마음을 들여다 보시기라도 하셨나요?
    티를 내기가 그래서 그렇지 상을 못받았다는 것은 어느누구나 아쉬워할만한 겁니다.
    본인이 자기분야에서 정말 열심히 일하고 주변에서도 인정해 주고 있는 상황에서 다른사람 상주거나 하면 기분이 참 좋고 열심히 일할맛 나겠네요.

    kbs에서 강호동씨 대상받았다고 누가 뭐라고 합니까?
    지금 이상황은 유재석씨가 해피투게더로 강호동씨의 1박 2일을 제끼고 대상탄거랑 별반 다르지 않은 상황이라고 보입니다.

    mbc가 3년연속 대상의 부담+작년에 강호동 못챙겨준거 챙겨주기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닙니다.

    나눠먹기일뿐이죠

    올해도 유재석 줬다면 강호동이 mbc에서 마음이 떠날 가능성이 높을 테니 말이죠.

    현재 강호동 만한 mc가 떠난다는 것은 mbc로써도 타격이 있겠죠.

  5. 강호동씨 축하합니다! 2008.12.30 14:0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을 참 잘 쓰셨네요!!
    공감합니다!
    두 분다 엠비씨에서 만큼은 막상막하인 성적을 내주어서
    누가 받을지 확실 할 수 없었고 또한 누가 받아도 당연하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충분히 받을 만한 자격이 있는 분들이니까요~

  6. 동감도 못하지만... 2008.12.30 15:2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억지 논리가 참....
    1등 만능주의라는 단어는 이 논쟁에는 어울리지 않는데 말이죠......

    '유재석 희생양'운운한 블로거도 그렇고, 여기 블로거도 그렇고.. '방문자 수의 희생양'으로 보이네요.
    이제 그만 이용하세요....

  7. 뭔ㅡㅡ; 2008.12.30 15:3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길어서 읽지도 않았지만 kbs에서 강호동이 받을때 이리 시끄러웠냐고요 엠비씨에서 유재석의 입지가 단단했고 유재석이 받았어야 한다는 공감대가 컷기 때문에 지금 생난리들이 나지 강호동씨가 kbs에서 받을때 축하했지만 그만큼 그 안에서 수고한걸 아니깐ㅡㅡ 그치만 엠비씨는 아니였어, 내생각과 비슷한사람들이 이리 많으니 지금 이 난리가 나지 아효

  8. 공감 2008.12.30 15:4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제야 어느정도 객관성을 유지한 타당한 글을볼수있어 기쁩니다.

  9. 글을 쭉 읽이 보았는데.. 2008.12.30 16:1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대단히 공감가는 글이네요...
    오늘 읽었던 글 중 Best of Best !!

  10. 처음으로 2008.12.30 17:5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추천을 누르게 만드는 글이네.
    유재석, 강호동으로 나뉘어서 싸우는 꼴이라니.
    아무리 그래봐야 걔네들 파이만 커지는 것을.
    그 파이가 어디서 새로 생겨나는게 아닐진대.
    어찌하여 자신의 파이를 줄이면서까지
    타인의 파이를 늘리지 못해서 안달일꼬?
    합리적인 소비자가 되어라.
    합리적이지 못하다면 연예 지상주의의
    광기에 가까운 이 기현상은 지속될 것이다.

  11. 아.. 2008.12.30 18:2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물론 글쓴이 님의 말뜻은 충분히 이해를 합니다만..
    뭐 대략적으로 1등 만능주의라느니 이런식으로 비판을 하시는데..
    사실 그건 이사회에서 피할수 없는 과제라고 하는게 맞지 않을까요..
    물론 상식적으로는 그게 옳지 않다는것을 알고
    물론 베이징 올림픽 은,동,노메달의 선수들이 흘린 땀의 가치 또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생활에서 중요하게 취급하는것은 금메달입니다.(제 생각을 말하는것이 아니라 객관적으로 모두들 그렇게 생각을 한다는 뜻입니다.)

    글쓴이 분께서는 금메달의 선수가 아닌 은,동메달의 선수를 얼마나 알고 계실련지 궁금합니다.
    (태클을 걸려는것이 아닙니다.)
    사실 저 또한 생각으로는 모든 선수가 금메달이라고 생각을 하지만..실제로 은,동메달 선수는 몇분 잘 모릅니다.
    그만큼 메스컴이라던지 사회적인 인식이 1등만 기억하는 현실입니다.

    그리고 어제 시상식에서도 이혁재씨가 장난으로 대상이 누굴까라는식으로 강호동씨와 유재석씨에게 접근한것도 대상이 그만큼 크고 중요한 상이라는것을 모두가 알고 있기 때문이 아닌가요??

    솔직히 누구나 받고 싶어하는 상일 겁니다..

    그리고 사실 이번대상은 제가 생각해도 유재석이 옳다고 생각했습니다..
    뭐 시청률이든 기여도든 사실 무릎팍보다 낫다고 생각햇으니깐요..
    제 주변의 어느누구에게 물어도 KBs는 강호동 엠비씨, 에스비에스는 유재석이였습니다.
    석연치 않은것은 분명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고 있습니다..
    사실 엠비씨가 조금 장난친 느낌이 강하네요..
    제가 생각한 대상이유를 적기에는 좀 길어서 귀찮네요
    (다른분(하재근님) 블로그에 댓글로 달았는데..다시 적자니 귀찮아서요..)

    암튼 저도 사실 유재석을 많이 좋아하는 팬이지만..
    뭐 이렇게 결론이 난 이상 그에대해 가타부타 말하고 싶지는 않습니다만..
    (뭐 청원같은거에 신경도 안썻구요..강호동이 받았으니깐 그냥 그러려니 하고 말았습니다.)

    글이 유재석은 안그러는데 왜그러느냐..그런 유재석을 희생시키지 말라는둥의 포장을 해서 지금 일어나는 논란에 대해 비판하는 모습이어서 댓글 남깁니다
    (사실 전 지금 일어나는 논란은 어느정도 당연하다고 생각하기에...하지만 그것과는 별개로 강호동씨가 받았다면 그냥 축하한다는 마인드예요..)

    • BlogIcon 빌리밥 2008.12.30 19:13  댓글주소  수정/삭제

      논란은 논란대로 좋지만 그걸 너무 이슈화 해서 떠들고 난리 피우니 문제가 되는거겠죠. 개인적으로 떠드는 것과 공론화하는 것은 분명 다른 차원의 일이니까요.

    • 알 수 없는 사용자 2008.12.30 20:49  댓글주소  수정/삭제

      사람들이 강호동씨 연예대상을 가지고 이야기하는 이유는 유재석씨가 받은 상이 안좋다기 보다는 강호동씨보다는 유재석씨가 조금 더 좋은 대우를 받을만 하다는 말이죠.

  12. 무도 최고프로그램상이 더 갚진거 같던데 2008.12.30 18:3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작진과 함께 할 수 있는 축하받을 수 있는 최우수 프로그램상을 받은 유재석이 더 좋은거죠. 신정환도 개인상보단 라디오 스타 인기상을 더 뜻깊게 생각했구요.

  13. ㅁㄴㄹㅇ 2008.12.30 19:1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광고 수익이나 기여도로 따진다면 kbs 해피 투게더는 완판이었기 때문에 유재석이 받았어야 합니다.
    잘나간다는 1박 2일도 완판은 택도 없는 상황이네요. 되도않는 논리로 끼여 맞추기 하지 맙시다.
    유재석이 받건 강호동이 받건 둘다 열심히 한 사람들이라 할말은 없지만 사람들 인식이 mbc 예능하면 무한도전 내지는 일밤이지 황금어장을 언급하는 사람이 몇명이나 되겠습니까?
    kbs도 마찬가지로 간판 예능은 1박 2일이라고 생각하지 해피 투게더라고 생각하지 않을겁니다.
    광고수익과 파괴력 기여도로 따지면 kbs에서도 유재석이 받아야 맞습니다.

    그래서 현재 말도 많고 탈도 많은겁니다. 헌데 누가 받던 뭔상관인가요. 먹고 살기 힘들어 죽겠는데....

    • 많은 사람들이 MBC 예능 하면 2008.12.30 20:36  댓글주소  수정/삭제

      무룹팍 도사를 생각하던대요? 그렇죠 많은 사람들이 황금어장은 몰라도 무룹팍은 확실히 아니깐요!

      그리고 예능 광고 완파, 광고 수익 1위는 해피선데이구, 그 다음이 황금어장입니다.

      님 혼자만의 생각인거 같아 댓글달기 귀찮지만 몇자
      코멘트 해보았습니다!!

    • ㅈㅈ 2009.01.04 05:51  댓글주소  수정/삭제

      잘못 알고 계시는군요. 광고수익 1위는 해피선데이이며 2008년에 이미 2009년까지 광고가 완판된 걸로 유명했지요.

  14. 알지만서도 2008.12.30 22:2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씁쓸한게 사람마음인지라....하지만 강호동씨도 받을만했지요
    그저 조금 안타까울뿐입니다.

  15. 안타까울 뿐이죠.. 2008.12.30 22:3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왜 일부 무도팬이나 유재석씨 팬들은 라이벌을 인정하지 않는지
    모르겠습니다... 무한도전이라는 브랜드 자체가 네티즌 세대들의
    절대 지지를 받고 있기 때문에 사실 인터넷 상에서는 여전히
    1박2일이나 패떴보다 강력한 브랜드임은 사실이지만, 여러 세대를
    통털어서도 작년만큼 강렬한지 그들 스스로 생각해 봤으면 좋겠네요..
    그들 눈에는 목요일 최고의 예능인 해피투게더3로 아무것도 얻지 못한
    유재석은 보이지만, 꼭 올해 유재석처럼 작년 무한도전에 묻혀서
    최고의 토크쇼라는 무릎팍도사로도 아무것도 얻지 못했던 강호동의
    모습은 보이지 않는가 봅니다..

  16. 공감. 2008.12.30 23:2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공감합니다.

  17. ddd 2008.12.31 00:5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동감합니다. 부끄럽게도 저는 글쓴분이 쓰신 것처럼 유재석씨가 대상을 못해서 섭섭하다 못해 화가 난 1인이었습니다. 이성적으로 볼 때 글쓴 분이 백번 옳지만.. 그래도 이 섭섭한 마음은 어쩔 수 없네요. 그저 팬들 사이에서나 풀어야겠네요. 안녕히 계시길^^

  18. 축하합니다... 2008.12.31 04:3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일부 초딩찌질이들이 난리치는것과달리 정말 유재석팬들은 강호동의 대상에 불만있는게 아닙니다.
    작년에도 연예대상에서 7명 공동수상을 남발해 대상의 의미를 완전 걸레쪽 내놓고 거기에 유재석을 끼워넣은
    MBC의 처사에(무도팀은 무도의 이름으로 탄게 아니라 각각의 이름으로 6명이 탔습니다)어이없고
    그 공동수상에 왜 강호동의 이름은 들어가지 않았는지 기가막혀했지요.
    유재석이 초유의 7명공동수상으로 대상을 받아와야했음에,정준하도 받는 대상을 강호동이 못받았음에
    분노했던게 유재석팬들입니다.
    그걸 기억하는데 단지 강호동이 대상을 받았다고 화풀이를 하겠습니까?
    유재석팬들이 분노하는 대상은 MBC입니다;;;;
    여전히 공동수상을 남발하면서 올해 대상은 제대로 명예롭게 주어졌다는데 화가나는거지요^^;;;
    같은 경합을 벌였지만 KBS연예대상에 강호동이 받은걸 뭐라고 합디까?
    개념상실한 MBC연예대상을 비난하지 강호동을 비난하지 않습니다.
    아무대나 아무이유없이 달리는 찌질한 댓글들에 유재석 팬들 전부를 매도하지 마시길...
    방학맞은 아고라 청원판을 유재석 팬들의 전체 주장이라고 찍어다 붙이지 마시길....

    개념있는듯이 썼지만 당신역시 유재석,강호동을 어떻게든 라이벌구도로 맞붙여 기사팔아먹는
    찌라시기자들이나 마찬가지로 편협합니다....

  19. 흠.. 2008.12.31 18:1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번에 유재석 팬들이 강호동이 받을 자격이 없네, 유재석을 줘야하네 하는것은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최우수 프로그램상이 2등상이고 대상만 1등상 같이 되어버린게 대중의 탓이라고 말씀하시는데
    방송국들이 그동안 해왔던 관행들 탓이 더 크다고 보네요... 방송국마다 존재하는 연예대상... 자기네 방송국 내에 몇개 되지도 않는 방송들 중에 뭐가 잘했네 뭐가 못했네 따지는 그야말로 시상식 놀이에 더 큰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20. 객관적인 글 공감!! 2008.12.31 23:3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딱 제생각이네요. 계속 공정한 글 부탁드립니다. ^^

  21. -_- 2009.01.01 21:1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공감합니다. 강호동과 유재석을 둘 다 좋아하기 때문에 이번 시상식 결과에 큰 불만이 없습니다. 그리고 사람들이 대상 결과에 뭐라고 하든 다 좋은데, 제발 이런 말은 안했으면 좋겠더군요. [강호동보다 유재석이 더 열심히 했다] 도대체 무슨 근거로 이런말을 하는지 모르겠네요. 극성맞은 팬들때문에 이미지 악화되는 유재석도 불쌍하고 2인자 취급받는 강호동도 불쌍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