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니엘 헤니는 그동안 할리우드에 진출한 배우 중 그 누구보다도 성공할 가능성이 높은 배우다. 유창한 영어 실력도 그러하거니와 한국인보다는 외국인에 가까운 외모역시 다니엘 헤니가 가진 장점이다.


 어쨌든 매력적인 외모와 유창한 언어. 아직 대중을 사로잡을 만한 카리스마나 엄청난 연기력을 보유한 배우는 아닐지 몰라도 그가 가진 장점만으로도 다니엘 헤니라는 배우가 헐리우드에서도 통할 확률이 그 어느 연예인 보다 높다고 할 수 있다.
 

 그런 와중에 다니엘 헤니가 출연한 [X맨]이 박스오피스 1위에 올랐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이 것은 어쨌든 다니엘 헤니에게는 기회가 될 것이다. 그동안 한류스타라 불리는 배우들의 할리우드 진출 성적표가 초라했던 것에 비해 다니엘 헤니의 성적은 놀라울 정도라 할 수 있다.


 물론 영화 한편 성공했다고 탄탄대로를 걸을지는 아무도 모르지만 다니엘 헤니가 '다음'을 약속 받을 수 있는 성과를 낸 것만은 분명하다.


 하지만 다니엘 헤니, 말뿐이 아닌 진정한 '월드스타'가 된다 해도 그가 과연 '한류스타'인 것일까.



 다니엘 헤니, 미국에서 성공한다면 '미국배우'


 다니엘 헤니는 물론 [내이름은 김삼순]이라는 한국 드라마를 통해 주목을 받았다. 또한 그의 어머니는 한국인으로 어렸을 때 미국으로 입양되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다니엘 헤니는 일단, 한국과 공통분모를 가진 '한국 연예인'으로 자리잡을 수 있었다.


 그러나, 문제는 다니엘 헤니가 할리우드 스타가 된다고 해도 과연 '한류'라고 부를 만한가 하는 것이다. 그의 국적은 미국. 어머니가 한국인이라지만 어머니역시 한국사람들과는 의사소통이 되지 않는 미국시민권자이다. 


 그렇다면 다니엘 헤니가 할리우드에서 성공한다손 쳐도 과연 '한국의 자랑'이라고 부를만한 여지가 있을까 하는 의문이 든다.
 
 
 물론 한국을 기반으로 성장한 배우라는 사실은 맞지만 할리우드에서 다니엘 헤니가 '한국출신'이라고 불리게 될 것인가? 아마도 그렇지는 않을 것이다.


 물론 한국에서 활동했던 이력이 화제가 될 수는 있겠지만 그렇다고 다니엘 헤니가 한국인의 피를 이어받았다는 사실이 중요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이야기다. 


  사실 할리우드라는 곳 자체게 '국적'이 그렇게 중요한 곳은 아니다. 호주나 캐나다, 콜롬비아, 브라질등에서 '수입된' 많은 스타들이 있지만 그들은 단지 '할리우드' 스타일 뿐, 그들의 출신 지역은 할리우드 내에서라면 그다지 중요한 문제가 아니다. 한마디로 '외국에서 온 할리우드 배우'일 뿐, '할리우드에 있는 외국 배우'는 아니라는 이야기다. 


 더군다나 다니엘 헤니는 국적조차 미국이고 한국에서 산 세월보다 미국에서 산 세월이 훨씬 더 많고 이제 겨우, 한국 말을 조금씩 자연스레 할 수 있게 된 배우에 불과하다. 언제까지고 다니엘 헤니가 미국에서 자란 입양아라든가 해외에서 파견근무 나온 댄디한 직장상사, 혹은 한국에 놀러온 미국인 역할을 할 수만은 없을 것이다.


 다니엘 헤니가 한국에서 '한국배우'로 성공하려면 최소한 '거슬리지 않을 만큼' 한국어를 해야 한다. 왜냐하면 그는 엄밀히 말해서 '외국인에 가까운' 인물이기 때문이다. 그의 외모로 인해 생기는 '외국인'이라는 편견을 뒤집을 만큼 유창한 한국어와 연기력을 갖출 때에야 비로소 한국 배우로 인정받을 수 있을 것이다. 그것이 한국에서 끝까지 살아남을 수 있는 비결일 것이다. 그만큼 아직, 다니엘 헤니는 한국인에게 조차 완벽한 한국인은 아니다.


  허나, 완벽히 한국인에 동화되는 그 기간이 얼마나 길어질지는 모르는 일.  차라리 다니엘 헤니가 할리우드에 진출하는 노선을 택한 것은 현명한 일이다.  일단, 대화가 자유스러운 곳이라는 특장이 있는 곳에서 다니엘 헤니가 보여줄 수 있는 것은 더욱 다양해 질 수 있기 때문이다. 


 어쨌든 한국인에게 조차 아직 '한국배우'가 아닌 다니엘 헤니가 월드스타가 되거나 말거나 사실 '한국인'의 가능성을 보였느냐 하는 문제와는 별로 상관이 없는 일이다. 물론 한국에서의 인기가 해외 진출에 도움이 되었기야 했겠지만 그렇다고 다니엘 헤니를 한국인으로 볼 수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다니엘 헤니의 영화가 성공해서 다니엘 헤니가 할리우드에서 한국에서 건너간 연예인 중 최초로 A급 배우가 된다 손 쳐도 사실상 한국과 무슨 관계가 있나 싶다. 외국인들에게 그는 잠시 한국에서 활동한 전력이 있는 '미국배우'에 불과한데 말이다. 그래서 다니엘 헤니가 '대박'을 치거나 말거나 우리나라에서나 쓰는 표현인 '월드스타'라는 이름이 붙는 것은 조금 씁쓸하면서도 우습다.   


 그냥, 잠시 한국에서 활동했던 외국배우로 남겨두어야 한다는 생각이 든다.
Posted by 한밤의연예가섹션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핏줄과국적 2009.05.04 23:1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ㅋㅋ 그렇죠 x맨 주인공역인 휴잭맨도 미국출신이 아니라 호주출신인데 뭐 세상사람들 그런데 관심있습니까? 우리가 뭐 휴잭맨이 헐리우드에서 잘나간다고 아 호주 대단한 나라 이러나요? 우리에겐, 그리고 다른 나라 사람들에게도 그는 그냥 할리우드 배우일 뿐이죠. 하물며 애초에 한국태생도 아닌 다니엘헤니야 뭐 언급할 가치도 없죠.

    • 나도 한마디 2009.05.06 00:36  댓글주소  수정/삭제

      호주 출신하니...호주라는 나라를 한번 더 생각해보듯이 대니엘 헤니가 한국계 미국인이라 하면 한국을 다시 한번 더 보게 되지 않을까요? 나쁜일로 우리나라 되새기는것이 아니라 좋은일로 한번 더 보게 된다는것은 우리나라의 이미지 쇠신에 플러스가 되는 일이라 생각되는데요. 그리고 헤니가 한국피가 흐르지 않았다면 이런 웹사이트에서 의견 나누는 일도 없겠죠?

  3. 00 2009.05.05 00:3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무렴 어때여....좋기만 하구만...

  4. 콩자바안 2009.05.05 00:4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 오랜 역사 속에서도 세상의 중심에 설 때 쯤이면 늘 견제당했던 한국인. 그래서 세계속에서 한국이라는 이름이 어떻게 평가받는지에 대해서, 전략적으로가 아닌 말초적으로만 신경써왔죠. 솔직히 이 글을 읽으면서 결론에는 공감하지만, 과연 이렇게 까지 분석해들어갈 문제인가 싶기도 하네요.
    도대체 한류의 정의는 뭘까요? 님의 논리대로 장동건씨가 헐리웃의 탑스타가 되도 그건 한류가 아닙니다. 다니엘헤니가 한류스타이든 아니든 상관없습니다. 다만 우리 브라운관과 스크린에서 데뷔한 배우가 헐리웃에서 뜨면 기분좋은거죠. 거기에는 흐뭇함 이외의 다른 산업적 가치는 없습니다. 별로 분석할 필요 없습니다 ^^;;

    • 미니이모 2009.05.05 10:56  댓글주소  수정/삭제

      맞습니다~~^^

    • 정답 2009.05.09 16:53  댓글주소  수정/삭제

      친근한 얼굴 보니 좋은데 뭐... 한류 스타라고 좀 해주면 어떤데.. 그래도 여기서 연기 실력 좀 쌓고 미국 다시 갔잖아 .. 한국 광고에 수도없이 외국인 써온 한국 이란 나라가 혼혈이라고 우리 나라에서 돈을 벌고 떠나서 뭐 없네 있네 하는 것 자체가 .. 웃.. 김..

  5. sdf 2009.05.05 00:5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한국인 혈통이라도 외국에 나가면 외국인대우, 한국에 귀화해도 외국인 혈통이면 외국인대우, 한국서 나고 자라도 외국인 피 섞이면 외국인 대우, 외국 사는 한국인은 아무리 조국 어쩌고 하며 한국말 배워도 외국인 대우, 일본에 돈벌러 간 연예인은 한국엔 왜 안오냐 쪽발이소리 듣고...
    한국인 되기 참 어렵네요.
    화교나 유태인처럼 없는 인연 있는 인연 다 만들어서 협력해도 모자랄 판에 장사속이건 뭐건 한국에 관심보이는 사람마저 무시하면 안됩니다.

    더우기 우리같이 국가 이미지 자체가 낯설어서 첨단 제품을 생산하면서도 합당한 대우를 못받는 나라에서 어떤식이건 연예가 단신으로라도 korea라는 이름이 계속 노출이 된다면 도움이 되면 되었지 손해는 아니라는 생각입니다.
    외국에서 Korea라고 하면 제일 먼저 떠올리는 얼굴이 저 북쪽의 '파마머리에 썬글라스 낀 배나온 아저씨'란 말입니다.
    미남 마케팅이 절실히 필요할때입니다. 우리가 먼저 찾아가서 친한척 해도 모자랄 판입니다.

    • 나도 한마디 2009.05.06 00:41  댓글주소  수정/삭제

      sdf님 동감입니다. 요즘 한국에서 아시아쪽과 국제 결혼으로 혼혈이 많은것으로 알고 있고 좀 있으면 우리나라도 단일민족이라는 말이 생소해 질텐데...글로벌 세상인 아직도 대원군같은 생각을 많이 가진 사람들이 참 답답합니다.

    • 정답 2009.05.09 16:55  댓글주소  수정/삭제

      한국 배우는 한국에만 있어야 해.. 라는 생각은 한국 물건은 한국 사람만 써야해 랑 뭐가 틀린데

  6. ^^ 2009.05.05 02:2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한국의 자랑이면 어떻고 또 아니면 어떻습니까?
    우리나라에서 데뷔하고 상도 받고
    또 열심히 고마움을 보답하려했던 배우라 그런지
    인간적으로 애착이 가는것 뿐입니다.

    이래도 저래도 상관없습니다.
    누구든 잘 되면 좋은일이지요.

  7. elle 2009.05.05 08:5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미국은 워낙 다인종 국가니까 그가 어떤 국적인지조차도 신경쓰지 않을 것 같네요. 그가 한국인이다, 미국인이다 같은 얘기는 한국에만 있는 듯. 성공하면 좋은거죠. 그가 한국인이어서 좋은게 아니라 괜찮은 배우로서 좋은거고 동양인 피가 섞인 배우가 잘 되는 건 같은 동양인으로서도 좋은 거 아닌가요? 굳이 이렇게 초치지 않아도 괜찮을 것 같은데요.

  8. 안녕 2009.05.05 09:4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일단 한국배우냐 아니냐를 따지는 것 자체가 우습다고 봅니다.
    요즘 같은 세상에 아직도 누가 한국인이기 때문에 어떻고 그런건 조금 고지식한 시각이 아닌가 싶군요.
    그건 어쩌면 아직도 단일민족 한민족이 우월하다고 주장하는 기조가 서려있다고 봅니다.

    그가 할리우드에서도 성공한다면 그저 우리에게 친숙한 한국에서 연예활동에 기반을 가졌던 배우가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진다는 뿌듯함 정도이겠지요. 외국에서도 마찬가지 일 것입니다. 그가 혼혈이라는 사실이
    그리고 그의 피에 한국이 섞여있다는 것이 그들에게는 그렇게 중요할까요?

    니콜키드만 같은 할리우드 배우가 호주 사람이라는게 대부분의 사람들이 별로 신경 쓰지 않는것 처럼 말입니다.

    우리나라도 점점 다민종 국가로 변해가고 있는 시점에서 한국의 피가 반쯤 섞였기 때문에 응원하고 그런건,
    글쎄요, 중요한 일이 아닌것 같아요.

  9. GOLLICHIKA 2009.05.05 10:5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한국에서의 활발한 배우 활동이 블록버스터에도 출연할 수 있게 배우를 성장시켰다면 그것은 한국에서 배우를 키운것이나 다름없으므로 충분히 자랑스러워 해도 될 것 같은데요? 피가 섞이건 안 섞이건 말이죠... 한국 스타크래프트 프로게이머였던 베르트랑이 외국에서 최고의 도박사가 되었던것을 팬들이나 관심있던 사람들이 기뻐했듯이 말이지요.

  10. 미국에서는 2009.05.05 11:0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다니엘 헤니를 거의 동양인 취급 하는 것 같더라고요. 미국에서 크고 자라도 동양인 2세들이 동양인으로 구분되듯이 우리 나라에서는 서양적인 외모가 돋보이는 것 같지만 미국인들 눈에는 동양인으로 보이나 봐요. 인터넷에 그냥 돌아다니는 이야기들을 보니 '아주 잘생긴 동양계 미국인 배우'라고 하더라구요. 그런 의미에서는 영화계에 영어잘하고 잘 생기고 매력적인 '동양계' 배우가 있을 필요는 있죠. 특히 90년대 초반까지 동양계 배우들은 찌찌리나 학구파 이미지가 강했잖아요.

  11. 남에일 참견말자. 2009.05.05 11:3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한류스타라고 인정안받아도 전혀 헤니가 한국에서 활동한적조차 없었다 치더라도
    헤니가 뜨면 콩고물이 떨어진다. 외국배우들 출신지 상관없는게 아니라
    그배우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그배우의 출신지도 다 꿰게 되며 긍정적역할을 한다.
    헤니가 떠서 한국엔 관심도 없고 거들떠도 안본다하여도 그의 어머니가 한국인인 한국계열이란 사실은 변함없고
    그의 서양팬들은 들어본적도 없는 한국에대해 콧딱지 만큼의 관심이라도 기울일것이다.
    산드라오도 전혀상관없는 한국계 미국인 할리우드 배우지만 그로인해 콧딱지 만큼 미국에서 한국의 인지도가 생긴다.
    그녀또한 자신의 뿌리여서인지 한국을 좋게생각하고 일본인역할 하라고하니 난 당당히 한국인이라 한국인을 하겠다고 주장했던 기억도 언뜻난다.
    이왕이면 순 상관없는 백인보다야 헤니가 잘되면야 더 좋지않나? 상관없다면 그냥 무시하면 그만이고..
    구지 헤니가 월드스타되면 자랑일까 어쩌고 따지는게 왜필요한가 싶다. 그리고 오히려 한국인의 이상한 폐쇄적
    성향때문인지 그가 혼혈이라 거부하는듯한 느낌이 드는 글이다.그가 똑같이 한국어 못하고 나머지 다 똑같은 상황에서 그의부모들이 한국인이였어도 이렇게 글을 쓰셨을까 싶다. 한국이 어딘지도 모르고 거들떠도 안보고 오려하지도 않고 와서도 시건방을떠는 할리우드 백인스타들보다야 낫지않나싶다.

    • 남에일 참견말자. 2009.05.05 11:39  댓글주소  수정/삭제

      쌩판모르는 백인우월주의스타가 탄생되느니 동양의 파워를 조금이라도 실을수있는 그가 뜨는게 당근 우리에게 더 좋은일일듯 싶다.

  12. 역쉬 한국인의 순혈주의란.. 2009.05.05 11:5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북한의 한 장교는 한국농촌에서 동남아 신부들과의 결혼이 성행한다고 하자 민족의 반역자 소리를 했다죠..
    남한이나 북한이나 순혈주의에 대한 고집은 대단합니다 그려..
    다니엘헤니가 한국인이든 아니든 그게 중요한가?
    한국과의 인연이 중요한거지..
    복잡하게 혈통을 따지는게 과연 중요한지..
    한국에서의 인연으로 언론이 소개하는게 나쁜건지..
    의문스럽군요...

  13. 진출하든 말든 그닥... 2009.05.05 11:5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미국적자가 한국에서 잠시 배우&모델 생활하다 경력을 인정받아서 헐리우드 진출하는거죠.
    일본배우 유민처럼요. 만약 헐리우드에서 그리 신통치 않으면 다시 돌아오겠죠.

    다니엘 헤니. 그는 한국계 미국인입니다. 한국인이 아니죠.
    그리고, 다니엘헤니는 유독 한국말 습득이 늦는것 같아요.
    미수다에 나오는 외국인들 보면 놀랍도록 실력이 늘던데 이사람은 그다지 한국어에 관심이 없어 보이더군요.

    아니면 한국어를 못하는게 오히려 몸값을 올리는데 도움이 되던가...
    영어하면 껌벅죽어주는 한국문화에서 그게 장점일수 있겠군요...

  14. simple 2009.05.05 19:4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편가르기를 하는 듯한 글로 대중을 향해 무엇을 호소하는 것일까? 나에 속한 것이 아니면 너이기에...? 적대적인 글이 이제 식상하지 않은가? 그냥 '우리'라는 폭넓은 마음에서 즐길 수는 없을까?...

  15. whatever 2009.05.05 22:4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리나라는 이게 문제라니깐?네티즌이 지배하는나라
    걔가 국적이 한국이든 미국이든 자랑스럽든 아니든 그게 우리가 상관할 바 아니잖아요?
    할일없으면 발닦고 잠이나 자세요

  16. 나도 한마디 2009.05.06 00:2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한국인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 부각에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이 글을 보기전에는 이사람이 한국인인줄을 몰랐고 그냥 동양인이라고만 생각했었는데...한국인의 피가 섞인 배우가 헐리우드에서 돋보이게 활동한다는것이 자랑스럽습니다. 미국 유명 배우 니콜라스 케이지가 한국여인과 결혼했다는 사실만으로도 우리나라에서는 큰 관심을 주는 상황인데...그 보다는 더 자랑스럽지 않나요?

  17. 정답 2009.05.09 17:0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쩐지 마음이 무거워 지는 포스트 입니다. 한국사람이란 한국에서 태어나 한국땅에서 죽을때 까지 사는 사람들 인가요.. 미국이란 땅에는 미국에 태어났으며 한국이란 나라는 드라마와 인터넷 백과사전이나 봐서 아는 한인 2세들이 솔직히 한국 유학생보다 한국을 더 자랑스러워 하고 알려고 하는게 사실인데, 그들은 한국에선 절대 받아들여 질 수 없는 다른 나라 사람들이라고만 생각하니 좀 슬프네요. 로스트에 왜 한국 가정이 나오고 한국 배우가 출연했는지 아시아요.. 바로 작가 팀 중 한인 2세가 있어서 입니다. 일본 가정이야기로 할려 다 한국사람으로 해! 라고 해서 한국이란 나라가 더 알려지게 됐고.. 김치, 갈비 등 한국 음식을 세계에 알린 사람들도 미국에 이주해서 사는 사람들과 그들의 가족이 아닌가 싶습니다. 근데 그들이 그렇게 사랑하는 한국은 당신을 몰라 라고만 하니 안타깝기만 합니다.

  18. 솔까말 2009.05.10 03:1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다니엘헤니가 뜬다 해도 미국배우지 한국배우는 아니죠. ㅎㅎ 울나라 사람들 웃긴게 혼혈 개무시 하다가 외국, 특히 미국에 거주하는 한국피가 새눈물만큼이라도 섞이면 한국의 자랑이네 우리 한국이 낳았네 상당히 고대스러운 발언을 하거나 그런 생각을 하는 인간들 엄청 많음. 어이가 없죠 ㅋㅋ. 다니엘 헤니도 그 어머니같은경우는 해외입양보낸 케이스고(다르게 말하자면 국가가 키울능력 안되서 해외로 팔았죠 ㅋ) 그 어머니가 영국인 만나서 혼혈을 낳은건데 뭐가 한국의 자랑입니까. 그냥 헤니 냅둬주는게 도와주는 것임.

  19. 흰그늘 2009.05.10 22:5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바마가 케냐말을 할 줄 알아서 케냐 사람들이 그를 자랑스러워합니까? 한국인 유전자를 반이나 가지고 있으니 관심이 가는 것은 당연한 게 아닐까요?

  20. 653421 2009.07.06 14:1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냥 한국피 섞인 튀기일뿐..

  21. 653421 2009.07.06 14:1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리고 여기서 순혈주의 까고 단일민족 까는 분들은 그렇게 다인종이 좋고 혼혈이 좋으면 당신들부터 저 능력없는 농촌총각 새끼들이 그러는것처럼 동남아에서 여자사와서 당신 자식 반깜둥이로 낳던지 해세요. 괜히 멀쩡한 다른 한국인들한테까지 국제결혼 부추키지 말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