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가 떴다]가 정체의 길을 가고 있는 것은 우연이 아니다. 1회때 부터 지금까지 똑같은 포멧에 대본 논란, 그리고 게스트의 영입 마져도 이제는 별로 신선할 것도 없는 식상한 포멧의 일부분에 불과할 뿐인 것이다.
하지만 그렇다 해도 [패떴]은 아직도 저력이 있는 프로그램이다. 아직도 15%이상의 시청률을 보장하고 있고 최소한의 재미 만큼은 잃지 않고 있다. 설사 시트콤이라 해도 좋다. 그 웃음은 아직 [패떴]을 건재케 하는 가장 큰 힘이니까.
그러나 [패떴]의 지속적인 출연으로 이미지에 타격을 입을 사람이 한 사람 있다. 바로 [패떴]의 초창기 멤버로서 프로그램을 이만큼 끌고 나온 주역인 '이효리'다.
이효리가 예전 [상상플러스] 와 [체인지] 로 예능에 돌아왔을 때, 그녀는 두가지 한계에 부딪혔다. 첫번째는 [상상플러스] 자체가 지니고 있는 포맷의 식상함이었고, 두번째는 [체인지] 가 속해 있는 [일요일이 좋다] 의 흥행 저조였다. 포맷의 식상함과 대중의 외면, 시청률 저조의 난관 속에서 그녀가 할 수 있는 일은 극도로 제한되어 있었다. 다행히 [체인지] 가 동시간대 시청률 1위를 기록하며 순항했던 것이 위안 삼을만 했지만 간판으로 나선 [상상플러스] 가 끊임없이 좌초된 것은 위기 중 위기라 할만 했다.
[체인지] 와 달리 [상상플러스] 에서 이효리는 탁재훈과 신정환을 중심에서 조율하고 리드하는 역할을 부여 받았다. [상상플러스] 의 새 판을 이효리에게 맡긴 것은 그녀의 능력을 높이 산 제작진의 깊은 뜻이었겠지만, 사실상 이 역할은 그녀에게 너무나도 과분한 것이었다. 이효리가 지금껏 해 왔던 역할은 판을 짜고 분위기를 조율하는 것이 아니라 분위기를 리드하고 게스트를 유도하는 '돌격형 MC' 스타일에 가까웠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상상플러스] 에서 이효리는 제 기량을 발휘하기는 커녕 오히려 역할에 파 묻혀 제 빛을 잃어버렸고, 스스로에게 맡겨진 책임조차 무거워 하는 모습이 역력했다. 안타까운 점은 이러한 '결점' 을 그녀가 [체인지] 에서도 상쇄하지 못했다는 것이었다. 철저한 게스트 중심의 프로그램인 [체인지] 에서 이효리가 등장하는 컷은 한 두컷 정도였고, 이러한 상황에서는 애드립을 주고 받는 것으로 따지자면 누구도 따를 수 없는 '전설의 콤비' 신동엽-이효리 체제도 유명무실한 '들러리' 로 전락할 수 밖에 없었다.
[상상플러스] 와 [체인지] 를 오가며 갈팡질팡 하던 이효리에게 '정답' 을 마련해 준 것은 오히려 케이블 프로그램 [오프 더 레코드] 였다. 공중파 등장 이전부터 시작했던 [오프 더 레코드] 는 케이블 프로그램으로는 유례가 없는 4~5%대 시청률을 기록하며 순항했다. 여기서 이효리는 꾸밈 없고 털털한 본연의 모습으로 대중과 마주했다. 동시대 가장 대중적이고, 가장 친숙한 엔터테이너로서의 진면목이 드러나는 순간이었다.
[오프 더 레코드] 의 대성공은 이효리가 대중을 마주하는 방식이 어떠해야 하는지를 극명하게 증명해 줬다. [해피투게더 시즌 1] 에서 이효리가 빛날 수 있었던 이유는 예쁜 얼굴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치부까지 부끄러워하지 않고 드러내는 솔직함과 담백함에 있었다.
결국 이효리는 '꾸며진 MC' 의 무거운 역할 대신에 본연의 '효리' 로 돌아갔다. [체인지] 의 들러리 역할을 과감히 벗어던지고 유재석과 합류한 [패밀리가 떴다] 에서 그녀는 이효리스러운 모습으로 대중의 갈채를 받았다. 망가지는 것을 두려워 하지 않는 넘치는 끼와 생얼까지도 당당하게 드러내는 솔직 담백함, 할말은 하고, 웃을 때는 마음껏 웃어버리는 이효리의 모습은 대중이 그토록 기대하고 고대한 '이효리' 그 자체였다.
그렇기에 '본연의 이효리'로 돌아와 성공할 수 있었던 [패떴]의 출연은 프로그램에게나 이효리에게나 모두 엄청난 시너지 효과를 가져 온 것만은 확실하다. 그러나 어디까지나 그것은 '지금까지'의 이야기였다.
[체인지] 와 달리 [상상플러스] 에서 이효리는 탁재훈과 신정환을 중심에서 조율하고 리드하는 역할을 부여 받았다. [상상플러스] 의 새 판을 이효리에게 맡긴 것은 그녀의 능력을 높이 산 제작진의 깊은 뜻이었겠지만, 사실상 이 역할은 그녀에게 너무나도 과분한 것이었다. 이효리가 지금껏 해 왔던 역할은 판을 짜고 분위기를 조율하는 것이 아니라 분위기를 리드하고 게스트를 유도하는 '돌격형 MC' 스타일에 가까웠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상상플러스] 에서 이효리는 제 기량을 발휘하기는 커녕 오히려 역할에 파 묻혀 제 빛을 잃어버렸고, 스스로에게 맡겨진 책임조차 무거워 하는 모습이 역력했다. 안타까운 점은 이러한 '결점' 을 그녀가 [체인지] 에서도 상쇄하지 못했다는 것이었다. 철저한 게스트 중심의 프로그램인 [체인지] 에서 이효리가 등장하는 컷은 한 두컷 정도였고, 이러한 상황에서는 애드립을 주고 받는 것으로 따지자면 누구도 따를 수 없는 '전설의 콤비' 신동엽-이효리 체제도 유명무실한 '들러리' 로 전락할 수 밖에 없었다.
[상상플러스] 와 [체인지] 를 오가며 갈팡질팡 하던 이효리에게 '정답' 을 마련해 준 것은 오히려 케이블 프로그램 [오프 더 레코드] 였다. 공중파 등장 이전부터 시작했던 [오프 더 레코드] 는 케이블 프로그램으로는 유례가 없는 4~5%대 시청률을 기록하며 순항했다. 여기서 이효리는 꾸밈 없고 털털한 본연의 모습으로 대중과 마주했다. 동시대 가장 대중적이고, 가장 친숙한 엔터테이너로서의 진면목이 드러나는 순간이었다.
[오프 더 레코드] 의 대성공은 이효리가 대중을 마주하는 방식이 어떠해야 하는지를 극명하게 증명해 줬다. [해피투게더 시즌 1] 에서 이효리가 빛날 수 있었던 이유는 예쁜 얼굴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치부까지 부끄러워하지 않고 드러내는 솔직함과 담백함에 있었다.
결국 이효리는 '꾸며진 MC' 의 무거운 역할 대신에 본연의 '효리' 로 돌아갔다. [체인지] 의 들러리 역할을 과감히 벗어던지고 유재석과 합류한 [패밀리가 떴다] 에서 그녀는 이효리스러운 모습으로 대중의 갈채를 받았다. 망가지는 것을 두려워 하지 않는 넘치는 끼와 생얼까지도 당당하게 드러내는 솔직 담백함, 할말은 하고, 웃을 때는 마음껏 웃어버리는 이효리의 모습은 대중이 그토록 기대하고 고대한 '이효리' 그 자체였다.
그렇기에 '본연의 이효리'로 돌아와 성공할 수 있었던 [패떴]의 출연은 프로그램에게나 이효리에게나 모두 엄청난 시너지 효과를 가져 온 것만은 확실하다. 그러나 어디까지나 그것은 '지금까지'의 이야기였다.
[패밀리가 떴다] 의 기본적인 컨셉트는 [X맨] 의 확장판이다.
그렇기에 [패떴] 에서 게임은 매우 중요한 요소다. 이는 [1박 2일] 의 복불복과는 전혀 다른 차원의 성질이다. [1박 2일] 은 복불복에서 패하면 야외취침과 같은 불이익이 반드시 뒤따르지만, [패떴] 의 게임은 진다고 해서 손해를 보는 것은 아니다. [패떴] 에서의 게임은 무엇인가를 쟁취하기 위한 싸움이라기 보다는 재미를 위한 극적인 장치일 뿐이다. 게임을 통해서 웃음을 유발하고, 캐릭터를 형성하며, 에피소드를 만들어 가는 [패떴] 의 전체적인 짜임새는 [X맨] 의 그것과 매우 닮아있다.
그렇기에 [패떴] 은 매주 장소와 집을 바꿔가며 촬영하지만 매주 비슷한 장면이 포착된다. 그들은 일을 하는 때를 제외하고는 집 밖으로 거의 벗어나지 않으며 일을 할 때에도 철저히 출연자 중심으로 진행된다. 마치 스튜디오에서 촬영하는 것처럼 움직이는 [패떴] 의 기본 패턴은 다소 단조롭기는 하지만 언제나 평균 이상의 재미를 뽑아내는데는 성공한다. 그들은 장소와 상관없이 게임과 캐릭터로 모든 것을 승부를 본다.
이러다보니 회차가 반복될수록 이효리 역시 캐릭터에 대한 소모를 무리하게 진행하고 있다는 것이다. 무대에서는 섹시하고 농염한 매력을 보일 줄 알고 예능에서는 완벽히 망가질 줄 알았던 그녀의 '영리한' 행보가 이제는 오히려 그녀에게 독이 되고 있는 것이다. 양 극단의 이미지가 적절히 균형을 이룬 상태가 급격히 무너지고 있는 셈이다.
화장을 거의 안한 채, 주름살을 내보이며 크게 웃어 제끼는 털털함도 좋고 인기있는 아이돌을 흉내내며 오두방정을 떠는 이효리도 좋다. 하지만 그것이 '가수 이효리', 혹은 '톱스타 이효리' 의 매력을 갉아먹는 일이 될 때에는 잠시 수위를 낮출 필요성이 있다. [패떴]은 지나치게 이효리가 중심이 된다. 물론 이효리는 예능인으로서도 상당한 재미를 담보하지만 그래서 다른 여성 캐릭터들이나 여자 게스트들의 활약이 두드러지지 못하는 측면도 있다.
이는 이효리에게 '텃세를 부린다' 혹은 '털털한 척 한다', '질투가 심하다'라는 부정적인 목소리를 곳곳에서 불러 일으켰다. 단지 이효리가 제 역할을 열심히 하고 있는 것 뿐이라면 억울하기 그지 없는 오해다. 워낙 강력한 임팩트를 보장하는 이효리의 캐릭터에 [패떴] 은 많은 부분을 의지하고 있고, 이효리는 어쩔 수 없이 전면에 나서서 상황을 조율해야 하는 여성캐릭터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 책임이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이효리의 행동반경 뿐 아니라 향후 행보에도 타격이 있을 수 있다는 건 생각해 봐야 할 문제다.
게다가 시청률 하락이 지속되고 있는 [패떴] 의 현 상황은 이효리에게 책임이 전가될 수 있다는 측면에서 매우 위험하다. [패떴] 의 리더 격이라고 볼 수 있는 유재석과 함께 직격탄을 맞을 수 있다는 이야기다. 허나 유재석에게는 끝까지 [일요일이 좋다]에 남아 프로그램을 살렸다는 공로는 남는다. MC 유재석의 타이틀에 불행히도 이효리는 미치지 못한다. 즉, 더 큰 타격을 받는 것은 이효리라는 이야기다.
본질적으로 가수인 그녀의 예능 성공은 그녀가 '가수로서' 엄청나게 성공한 '톱스타' 였다는 것에 기인한다. 논란도 많았지만 이효리는 이슈메이커였고 일단 시선을 고정시키는 힘이 있는 예능인이었던 것이다. 하지만 그 '톱스타'가 예능에서 실패한 모습으로 떠나게 된다면 그것은 결코 긍정적인 효과로 비춰질 수 없다. 자신이 책임을 맡았던 예능이 끝끝내 시청률 하락으로 종영 된다는 것은 이효리의 커리어에 '드라마 출연'처럼 오점이 될만한 일이다.
이효리는 지금이 [패떴] 을 떠날 적기다. 이효리가 지금 성공한 커리어를 쌓고 제 능력을 여실히 증명했을 때, [패떴]을 떠나는 것이 가장 현명한 일이다. 과거 그녀는 [해피투게더], [타임머신], [프렌즈] 모두 20~30%의 시청률을 올리며 전성기를 올렸을 때 깔끔하게 끝내는 현명함을 발휘해왔다.
허나 지금 [패떴]은 똑같은 포맷을 반복하는 와중에 전성기는 커녕 본질적으로 하락세를 걸을 수 밖에 없는 운명에 놓여있다. 이효리가 스스로 자신의 브랜드를 지키고 좋은 모습으로 기억되고 싶다면 [패떴] 과 작별을 고해야만 한다. 그래야 이효리의 이름은 계속 빛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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