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가 떴다]가 정체의 길을 가고 있는 것은 우연이 아니다. 1회때 부터 지금까지 똑같은 포멧에 대본 논란, 그리고 게스트의 영입 마져도 이제는 별로 신선할 것도 없는 식상한 포멧의 일부분에 불과할 뿐인 것이다.


하지만 그렇다 해도 [패떴]은 아직도 저력이 있는 프로그램이다. 아직도 15%이상의 시청률을 보장하고 있고 최소한의 재미 만큼은 잃지 않고 있다. 설사 시트콤이라 해도 좋다. 그 웃음은 아직 [패떴]을 건재케 하는 가장 큰 힘이니까.


그러나 [패떴]의 지속적인 출연으로 이미지에 타격을 입을 사람이 한 사람 있다. 바로 [패떴]의 초창기 멤버로서 프로그램을 이만큼 끌고 나온 주역인 '이효리'다.





이효리가 예전 [상상플러스] 와 [체인지] 로 예능에 돌아왔을 때, 그녀는 두가지 한계에 부딪혔다. 첫번째는 [상상플러스] 자체가 지니고 있는 포맷의 식상함이었고, 두번째는 [체인지] 가 속해 있는 [일요일이 좋다] 의 흥행 저조였다. 포맷의 식상함과 대중의 외면, 시청률 저조의 난관 속에서 그녀가 할 수 있는 일은 극도로 제한되어 있었다. 다행히 [체인지] 가 동시간대 시청률 1위를 기록하며 순항했던 것이 위안 삼을만 했지만 간판으로 나선 [상상플러스] 가 끊임없이 좌초된 것은 위기 중 위기라 할만 했다.


[체인지] 와 달리 [상상플러스] 에서 이효리는 탁재훈과 신정환을 중심에서 조율하고 리드하는 역할을 부여 받았다. [상상플러스] 의 새 판을 이효리에게 맡긴 것은 그녀의 능력을 높이 산 제작진의 깊은 뜻이었겠지만, 사실상 이 역할은 그녀에게 너무나도 과분한 것이었다. 이효리가 지금껏 해 왔던 역할은 판을 짜고 분위기를 조율하는 것이 아니라 분위기를 리드하고 게스트를 유도하는 '돌격형 MC' 스타일에 가까웠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상상플러스] 에서 이효리는 제 기량을 발휘하기는 커녕 오히려 역할에 파 묻혀 제 빛을 잃어버렸고, 스스로에게 맡겨진 책임조차 무거워 하는 모습이 역력했다. 안타까운 점은 이러한 '결점' 을 그녀가 [체인지] 에서도 상쇄하지 못했다는 것이었다. 철저한 게스트 중심의 프로그램인 [체인지] 에서 이효리가 등장하는 컷은 한 두컷 정도였고, 이러한 상황에서는 애드립을 주고 받는 것으로 따지자면 누구도 따를 수 없는 '전설의 콤비' 신동엽-이효리 체제도 유명무실한 '들러리' 로 전락할 수 밖에 없었다.


[상상플러스] 와 [체인지] 를 오가며 갈팡질팡 하던 이효리에게 '정답' 을 마련해 준 것은 오히려 케이블 프로그램 [오프 더 레코드] 였다. 공중파 등장 이전부터 시작했던 [오프 더 레코드] 는 케이블 프로그램으로는 유례가 없는 4~5%대 시청률을 기록하며 순항했다. 여기서 이효리는 꾸밈 없고 털털한 본연의 모습으로 대중과 마주했다. 동시대 가장 대중적이고, 가장 친숙한 엔터테이너로서의 진면목이 드러나는 순간이었다.


[오프 더 레코드] 의 대성공은 이효리가 대중을 마주하는 방식이 어떠해야 하는지를 극명하게 증명해 줬다. [해피투게더 시즌 1] 에서 이효리가 빛날 수 있었던 이유는 예쁜 얼굴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치부까지 부끄러워하지 않고 드러내는 솔직함과 담백함에 있었다.


결국 이효리는 '꾸며진 MC' 의 무거운 역할 대신에 본연의 '효리' 로 돌아갔다. [체인지] 의 들러리 역할을 과감히 벗어던지고 유재석과 합류한 [패밀리가 떴다] 에서 그녀는 이효리스러운 모습으로 대중의 갈채를 받았다. 망가지는 것을 두려워 하지 않는 넘치는 끼와 생얼까지도 당당하게 드러내는 솔직 담백함, 할말은 하고, 웃을 때는 마음껏 웃어버리는 이효리의 모습은 대중이 그토록 기대하고 고대한 '이효리' 그 자체였다.


그렇기에 '본연의 이효리'로 돌아와 성공할 수 있었던 [패떴]의 출연은 프로그램에게나 이효리에게나 모두 엄청난 시너지 효과를 가져 온 것만은 확실하다. 그러나 어디까지나 그것은 '지금까지'의 이야기였다.





[패밀리가 떴다] 의 기본적인 컨셉트는 [X맨] 의 확장판이다.


그렇기에 [패떴] 에서 게임은 매우 중요한 요소다. 이는 [1박 2일] 의 복불복과는 전혀 다른 차원의 성질이다. [1박 2일] 은 복불복에서 패하면 야외취침과 같은 불이익이 반드시 뒤따르지만, [패떴] 의 게임은 진다고 해서 손해를 보는 것은 아니다. [패떴] 에서의 게임은 무엇인가를 쟁취하기 위한 싸움이라기 보다는 재미를 위한 극적인 장치일 뿐이다. 게임을 통해서 웃음을 유발하고, 캐릭터를 형성하며, 에피소드를 만들어 가는 [패떴] 의 전체적인 짜임새는 [X맨] 의 그것과 매우 닮아있다.


그렇기에 [패떴] 은 매주 장소와 집을 바꿔가며 촬영하지만 매주 비슷한 장면이 포착된다. 그들은 일을 하는 때를 제외하고는 집 밖으로 거의 벗어나지 않으며 일을 할 때에도 철저히 출연자 중심으로 진행된다. 마치 스튜디오에서 촬영하는 것처럼 움직이는 [패떴] 의 기본 패턴은 다소 단조롭기는 하지만 언제나 평균 이상의 재미를 뽑아내는데는 성공한다. 그들은 장소와 상관없이 게임과 캐릭터로 모든 것을 승부를 본다. 


이러다보니 회차가 반복될수록 이효리 역시 캐릭터에 대한 소모를 무리하게 진행하고 있다는 것이다. 무대에서는 섹시하고 농염한 매력을 보일 줄 알고 예능에서는 완벽히 망가질 줄 알았던 그녀의 '영리한' 행보가 이제는 오히려 그녀에게 독이 되고 있는 것이다. 양 극단의 이미지가 적절히 균형을 이룬 상태가 급격히 무너지고 있는 셈이다.


화장을 거의 안한 채, 주름살을 내보이며 크게 웃어 제끼는 털털함도 좋고 인기있는 아이돌을 흉내내며 오두방정을 떠는 이효리도 좋다. 하지만 그것이 '가수 이효리', 혹은 '톱스타 이효리' 의 매력을 갉아먹는 일이 될 때에는 잠시 수위를 낮출 필요성이 있다. [패떴]은 지나치게 이효리가 중심이 된다. 물론 이효리는 예능인으로서도 상당한 재미를 담보하지만 그래서 다른 여성 캐릭터들이나 여자 게스트들의 활약이 두드러지지 못하는 측면도 있다.


이는 이효리에게 '텃세를 부린다' 혹은 '털털한 척 한다', '질투가 심하다'라는 부정적인 목소리를 곳곳에서 불러 일으켰다. 단지 이효리가 제 역할을 열심히 하고 있는 것 뿐이라면 억울하기 그지 없는 오해다. 워낙 강력한 임팩트를 보장하는 이효리의 캐릭터에 [패떴] 은 많은 부분을 의지하고 있고, 이효리는 어쩔 수 없이 전면에 나서서 상황을 조율해야 하는 여성캐릭터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 책임이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이효리의 행동반경 뿐 아니라 향후 행보에도 타격이 있을 수 있다는 건 생각해 봐야 할 문제다. 


게다가 시청률 하락이 지속되고 있는 [패떴] 의 현 상황은 이효리에게 책임이 전가될 수 있다는 측면에서 매우 위험하다. [패떴] 의 리더 격이라고 볼 수 있는 유재석과 함께 직격탄을 맞을 수 있다는 이야기다. 허나 유재석에게는 끝까지 [일요일이 좋다]에 남아 프로그램을 살렸다는 공로는 남는다. MC 유재석의 타이틀에 불행히도 이효리는 미치지 못한다. 즉, 더 큰 타격을 받는 것은 이효리라는 이야기다.


본질적으로 가수인 그녀의 예능 성공은 그녀가 '가수로서' 엄청나게 성공한 '톱스타' 였다는 것에 기인한다. 논란도 많았지만 이효리는 이슈메이커였고 일단 시선을 고정시키는 힘이 있는 예능인이었던 것이다. 하지만 그 '톱스타'가 예능에서 실패한 모습으로 떠나게 된다면 그것은 결코 긍정적인 효과로 비춰질 수 없다. 자신이 책임을 맡았던 예능이 끝끝내 시청률 하락으로 종영 된다는 것은 이효리의 커리어에 '드라마 출연'처럼 오점이 될만한 일이다. 


이효리는 지금이 [패떴] 을 떠날 적기다. 이효리가 지금 성공한 커리어를 쌓고 제 능력을 여실히 증명했을 때, [패떴]을 떠나는 것이 가장 현명한 일이다. 과거 그녀는 [해피투게더], [타임머신], [프렌즈] 모두 20~30%의 시청률을 올리며 전성기를 올렸을 때 깔끔하게 끝내는 현명함을 발휘해왔다.


허나 지금 [패떴]은 똑같은 포맷을 반복하는 와중에 전성기는 커녕 본질적으로 하락세를 걸을 수 밖에 없는 운명에 놓여있다. 이효리가 스스로 자신의 브랜드를 지키고 좋은 모습으로 기억되고 싶다면 [패떴] 과 작별을 고해야만 한다. 그래야 이효리의 이름은 계속 빛날 수 있을 것이다.


Posted by 한밤의연예가섹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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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2009.08.03 13:5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효리씨 떠나는거 찬성하는 사람뭥미?
    이효리도 솔직히 이효리 심정있는데 장난합니까?
    이효리 떠나야되는 이유 없어
    왜 얼굴 예쁘지 예능도 완전 짱이지
    웃기지 이거 쓴사람아 예능이 얼마나 어려운지 니가 겪어봐야 알겠구나.
    참 지랄들 하시네.
    난 이효리 나가는거 반댈세.
    그리고 이효리 빠지면 그 빈 자리 누가 채워주게?
    박시연?
    박시연 재미없어. 이효리가 훨배 났거든?
    이거 올린사람 입장 바꺼생각해라잉? 알것냐? ㅋㅋㅋㅋ

  3. 뭐라는것인고 2009.08.03 13:5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목보고 내용도 읽어보고 아주 한참을 웃었네요~~ㅋㅋㅋㅋ

    님 좀 오지랖 짱이셈ㅋㅋㅋㅋㅋ

    공인으로써 욕 먹을일 일으킨것도 아니고 여튼 열심히 하고 재미도 있던데

    떠나든말든 그건 이효리 본인과 소속사가 결정할 문제죠

    다른 멤버들 분석 논문도 써주세요ㅋㅋㅋㅋㅋ

    이효리씨랑 먼친척이라도 되십니까?

    너무나 간절하신듯한데 직접 연락해서 충고하세욬ㅋㅋㅋㅋㅋㅋ아웃겨ㅋㅋㅋㅋㅋ

    별 할 일 없는 놈을 다 보겠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아우 배아퍼ㅋㅋㅋㅋㅋㅋㅋ

  4. ㅇㅇ 2009.08.03 14:0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흔들흔들 [패떴], 고민많은 유재석
    이효리, [패떴]을 떠나라!
    [1박 2일] '승부사' 강호동의 '예능의 정석'
    [패떴] '박해진' 때문에 '이천희'가 그리워진다
    강호동은 승부사, [1박 2일]을 살리다
    [패떴] 18주 연속 1위? 하락세는 시작됐다
    대본 유출, [패밀리]를 나락으로 떨어뜨리나?
    KBS에 이어 MBC도 유재석을 '외면'한 이유
    박찬호, [패떴] 아닌 [1박 2일] 선택한 이유
    [무한도전] 아름다운 이별을 준비할 때
    [패떴] 에는 없고, [1박 2일] 에는 있는 것.
    강호동처럼 말하고, 강호동처럼 행동하라!
    "패밀리가 떴다"까지 동참해 버린 아이돌 띄워주기의 불편함
    유재석은 강호동에게 패배하고야 말았나?
    ---
    여태까지 이 사람이 썼든 글들의 제목만 복사해봤다.
    이거 너무 편파적인거 아닌가? 패떳은 까기 바쁘고 1박과 강호동은 찬양하기 바쁘네.

    이렇게 편파적으로 글쓸꺼면 차라리 아예 편파적으로 글쓴다고 밝히고 글쓰지 그래?

  5. ㅇㅇ 2009.08.03 14:0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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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효리, [패떴]을 떠나라!
    [1박 2일] '승부사' 강호동의 '예능의 정석'
    [패떴] '박해진' 때문에 '이천희'가 그리워진다
    강호동은 승부사, [1박 2일]을 살리다
    [패떴] 18주 연속 1위? 하락세는 시작됐다
    대본 유출, [패밀리]를 나락으로 떨어뜨리나?
    KBS에 이어 MBC도 유재석을 '외면'한 이유
    박찬호, [패떴] 아닌 [1박 2일] 선택한 이유
    [무한도전] 아름다운 이별을 준비할 때
    [패떴] 에는 없고, [1박 2일] 에는 있는 것.
    강호동처럼 말하고, 강호동처럼 행동하라!
    "패밀리가 떴다"까지 동참해 버린 아이돌 띄워주기의 불편함
    유재석은 강호동에게 패배하고야 말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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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태까지 이 사람이 썼든 글들의 제목만 복사해봤다.
    이거 너무 편파적인거 아닌가? 패떳은 까기 바쁘고 1박과 강호동은 찬양하기 바쁘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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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ㅇㅇ 2009.08.03 14:0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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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호동처럼 말하고, 강호동처럼 행동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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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재석은 강호동에게 패배하고야 말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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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태까지 이 사람이 썼든 글들의 제목만 복사해봤다.
    이거 너무 편파적인거 아닌가? 패떳은 까기 바쁘고 1박과 강호동은 찬양하기 바쁘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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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호동은 승부사, [1박 2일]을 살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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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재석은 강호동에게 패배하고야 말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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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거 너무 편파적인거 아닌가? 패떳은 까기 바쁘고 1박과 강호동은 찬양하기 바쁘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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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ㅇㅇ 2009.08.03 14:0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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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거 너무 편파적인거 아닌가? 패떳은 까기 바쁘고 1박과 강호동은 찬양하기 바쁘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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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왜 이런 쓰잘데기없는 글들이 메인쪽이 뜨지? 2009.08.03 14:0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내비둬~!

    보면 이런 쓰잘데기 없는 글들이 메인이 자주 뜨네.

  12. 유정미 2009.08.03 14:1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황당하네.. 지가 뭔데 떠나라 마라..

  13. 싫으면 얼굴 찌뿌려지면 2009.08.03 16:2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보지마

  14. 삼순이 2009.08.03 16:4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 개인적으로 효리팬도 아니구,
    좋아하지도 않지만, 님들이 찬성이다
    반대다, 하는게 우습기만 하네요~
    리플은 리플일뿐 감정을 개입하지
    않앗으면 해요~ 글구 좋은글 이쁜글들
    올리기도 바쁜세상에 왜? 망말들을 하시는지
    생각이 없는 분들 같습니다. 악플들 달지
    마세욤^--^*

  15. 이효리가 예전 이효리가 아닌데뭐ㅋㅋ 2009.08.03 20:0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남자들 술자리에서 소녀시대, 손담비 등등 이야기하면 분위기 좋다가
    이효리 이야기 나오면 아줌마 기쎄다고 분위기 급다운ㅋㅋ
    이 블로거는 항상 이효리가 뭐나 되는듯이 대우하는데ㅋㅋ
    옛날 이효리라면 그건 당연한거지만 지금 이효리는 그게 아님ㅋㅋ

  16. 흐으음 2009.08.03 21:4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동감되는 부분도 있지만 제 생각을 말하면....
    현재의 효리는 패떴에서 발을 빼기 어렵습니다. 애초에 너무 길게 온거죠. 제 생각에 패떴 시작후 약 6개월 정도가 딱 피크였다고 봅니다. 시청률도 가장 높은 시기였고 그건 효리가 패떴을 떠나는데 가장 적절한 시기였다고 보죠. 패떴을 정상에 올려놓고 개선하는 가장 성공적인 마무리였죠. 하지만 효리는 예능에서 발을 금방 뺀다는 이미지를 벗어나고 싶었던듯 보입니다. 마음에 들고 성공적인 프로그램을 만났으니 최대한 오래 지속하고 싶었던게 아닐까 하네요. 지금 효리 본인이 무슨 생각을 하는지는 알수 없습니다만 이제는 발을 빼면 무조건 까임의 대상이 될 뿐입니다. 지금 패떴 시청률이 하락의 기미가 보이고 있는 상태입니다. 지금 상태에서 효리가 빠지면 지금보다 시청률이 내려가든 올라가든 현상유지든 무조건 까임의 대상이 될수밖에 업슨 상황이죠. 효리가 빠지고 시청률이 폭락해 패떴이 망하면 효리는 자신만을 위해 무너져가는 패떴을 버려 패떴을 망하게 만든 장본인이 되버립니다. 효리가 빠지고 시청률이 현상유지면 애초에 효리가 패떴시청률에 의미없었다고 받아들여집니다. 효리가 빠지고 시청률 오르면 사람들이 효리를 보기 싫어했다는 걸로 받아들여지겠죠. 그게 효리의 상황입니다. 뭐든지 효리탓이죠. 잘되도 효리탓 못되도 효리탓..이건 패떴에서 효리의 비중이 너무 크다는 이유도 있겠죠. 아마 효리 본인도 알고 있지 않을까 합니다. 후회돼도 이젠 발을 빼기 어려워진 상황..시청률 하락에 초조해지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래서 앞으로도 지금보다 더 오버하는 모습을 보이게 될지도 모르죠. 효리는 지금 난감한 상황에 쳐해있는겁니다. 욕먹을 각오를 하고 패떴에서 하차하느냐.아니면 끝까지 가느냐...제 생각에는 어떻게든 패떴을 다시 상승시켜놓은뒤 안정적인 시청률에 접어들었을때쯤 명예롭게 하차하는게 가장 효리를위해 좋은게 아닌가 합니다. 하지만 현재의 제작진을 보면 그게 가능할지 의문이 드는군요.

  17. 흐으음 2009.08.03 22:0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패떴을 보면 효리의 스타성에 많이 의존을 하고 있습니다. 톱스타급인 그녀의 망가짐은 사람들의 시선을 모으기 좋습니다. 하지만 과하면 효리 본인에게 독이되죠. 초반에는 효리말고도 다른 패밀리 멤버의 개성이 부각됐기에 효리의 망가짐은 짧게 끝났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흘러 그런 멤버들의 개성어필이 서서히 한계가 드러나자 제작진의 효리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는 경향이 보이더군요. 비중이 너무 커지면 아무리 효리라 해도 한계에 부닺칩니다. 효리가 예능에 뛰어나긴 하지만 전문적인 개그맨이나 예능인은 아닙니다. 한계에 봉착하기 시작하면 웃음을 주기위해 조금씩 조금씩 더 망가질수밖에 없는거죠..문제는 그 망가짐이 과연 어디까지 갈것이고 사람들이 호감으로 받아들일수 있는 망가짐의 선이 어느정도일까 하는겁니다. 패떴이 무너져가는 상황에서 부담을 느끼게 될 효리가 그 선을 지킬수 있을까요?
    패떴 제작진의 능력을 보면 최대한 빨리 나오는게 효리를 위해 좋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때가 아닙니다.
    최대한 자신을 아껴가면서 시청률 반등을 기대하던가........폐지를 기대하던가.....하는편이 좋을지도...
    뭐 결국 저도 딱히 답은 없군요. 하지만 일단 지금이 떠날시기가 아닌것은 확실히 말할수 있습니다.

  18. 근데.. 2009.08.04 02:2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프로그램 시청률이 잘안나온다고 해서 '커리어의 오점' 까지는 아니라고 생각.......... 커리어라.......;;;

  19. Favicon of http://loudlight.tistory.com BlogIcon 시끄러운빛 2009.08.04 12:5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렇다고 지금 빠지는 것은 오히려 악영향이 생길 것 같습니다. 천희와 예진이 빠진 것도 이제 겨우 한달이 지났는데 지금 이효리를 빼면 패떳이 가벼워보입니다

  20. 응? 2009.08.04 22:0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프더레코드가 무슨 4~5%에요; 제대로 알고 좀 쓰시지

  21. Favicon of https://goodlifegood.tistory.com BlogIcon 즐거운하루이야기 2009.08.04 22:4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 딱 두번 보고 안보는 프로그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