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다보니 별 일이 다 있다. [무한도전] 100회 특집 오프닝 때 등장한 "무한도전을 빛낸 100개의 장면들" 이라는 노래를 두고 "무한도전을 빛낸 100개의 장면들" 의 작곡가 박문영 씨가 "노래의 의도를 왜곡하고 폄하했다." 며 고소장을 제출했다. 시청자의 입장에선 즐겁기만 했던 장면이 작곡가가 보기에는 마음에 들지 않았나보다. 작곡가 입장에서 생각해 보면 당연히 이해가 된다. 그래도 한가지 걸리는 점이 있다. '노래를 망쳤다' 며 격분한 작곡가의 분노가 왠지 때 늦었다는 생각 때문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선 짚고 넘어갈 것이 있다. 분명 [무한도전] 이 "한국을 빛낸 100명의 위인들" 을 개사해 오프닝으로 '무단도용'(작곡가의 말을 빌리자면) 한 것은 확실한 잘못이다. 김태호 PD의 말처럼 영리를 목적으로 한 개사가 아니었고, 평소 잘 알려져 있는 노래라 차용했다고 하더라도 작곡가 쪽에서 보자면 굉장히 기분이 나쁠 수 있다. 일반 시청자는 몰라도 작곡가라면 갖은 고생 다해서 만든 노래가 한 순간에 '코미디' 로 전락했다는 사실이 상실감과 모멸감을 느끼기에 충분한 장면이었을 것이다.


그런 모멸감과 수치심이 [무한도전] 고소라는 극단의 조치를 낳게 했을 것이고, 조금의 실수도 허용치 않겠다는 예술인의 단호함을 낳았을지도 모른다. [무한도전] 제작진에서 발 빠르게 움직이는 것이 당연하게 느껴지는 이유는 비단 '고소' 와 '피소' 라는 법적 분쟁에 있어서만이 아니라 한 작곡가의 숭고한 예술혼을 반드시 지켜줘야 할 것 같은 의무감 때문이기도 할 것이다.


그러나 한 가지, 작곡가 박문영에게 아쉬운 점이 있다. 왜 하필이면 그 대상이 [무한도전] 에 한정되어 있는 것일까. [무한도전] 은 시청률이 잘 나오는 1등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그 파급력이 대단히 강하기 때문에? 그럼에도 불구하고 잣대는 일정해야 한다. 박문영 그가 보든 보지 않았든 그가 만든 노래 '한국을 빛낸 100명의 위인들' 은 지금껏 꾸준히 "코미디 소재" 로 쓰여왔고, 쓰였다. 작곡가의 말처럼 "한국을 빛낸 100명의 위인들" 이라는 노래의 숭고함을 망친 프로그램이 비단 [무한도전] 뿐 만이 아니라는 이야기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례로 작년 [섹션 TV] 400 회 특집 때 "한국을 빛낸 100명의 위인들" 은 "섹션을 빛낸 100명의 스타들" 로 개사되어 불렸다. 박문영이 [무한도전] 의 오프닝 가사를 보고 "가사의 본 뜻을 왜곡했다." 며 격분했다지만 [무한도전] 오프닝 송은 [섹션 TV] 의 '개사' 에 비하면 별 것 아니었다. 오히려 내가 작곡가라면 [섹션 TV] 의 노래를 보고 더욱 화가 치밀어 올랐을 것이다. [무한도전] 의 오프닝 조차에도 '모멸감' 을 느끼는 작곡가의 숭고함이라면 말이다.


[섹션TV] 에 나온 가사를 잠깐 살펴보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에 보이는 것은 당시 [섹션 TV] 400회 때 등장했던 가사들 중 일부이다. 살펴보면 "꼬라지" "야동" "작업" "일 냈다." "스캔들 여왕" 등등 작곡가라면 충분히 눈살을 찌푸릴만한 가사들이 들어가 있다. 게다가 이 노래 역시 "한국을 빛낸 100명의 위인들" 과는 아무런 상관 없이 이벤트 송으로 쓰인 노래다. 엄격히 말하자면 [무한도전] 보다 훨씬 먼저 공중파를 탔고, 아무런 문제 없이 방송됐다.


[섹션 TV] 가 할 때는 문제가 없었던 일이 왜 [무한도전] 이 하니까 문제가 되는지 모르겠다. 작곡가의 엄격한 잣대라면 더더욱 엄중하게 [무한도전] 과 [섹션 TV] 에 같이 책임을 물어야 하고, 더 큰 책임을 물어야 한다면 [무한도전] 보다 약 6개월이나 먼저 "노래를 망쳐버린" [섹션 TV] 이어야 한다. 박문영이 "한국을 빛낸 100명의 위인들" 이라는 노래를 그토록 지키고 싶었다면 전면적으로 컴플레인을 걸었어야 할 때는 지금이 아니라 오히려 반년 전이라는 이야기다.


작곡가가 [섹션 TV] 는 보지 못했고 [무한도전] 은 봤기 때문에, 그래서 [섹션 TV]는 무사히 넘어가고 [무한도전] 은 걸고 넘어가는 것이라면 그 또한 [무한도전] 으로선 억울하다. [무한도전] 이 박문영에게 허락을 받지 않고 마음대로 노래를 개사한 것은 잘못이지만 그 전에 참고할만한 [섹션 TV] 의 '전례' 가 있었으니 그 유명한 "관습법" 상 공식 절차를 걸칠 필요가 없으리라 판단했을테니 말이다.


지금 [섹션 TV] 를 걸고 넘어가는 것은 [무한도전] 을 무조건 옹호하자는 이야기가 아니다. 작곡가인 박문영 씨가 [무한도전] 에 모든 책임을 묻기에는 그 동안 "한국을 빛낸 100명의 위인들" 이 너무나도 '자주' 코미디 소재로, 또는 이벤트 송으로 쓰여왔다는 것이다. 작곡가의 엄중하고도 숭고한 잣대가 조금만 더 세심하고 빠르게 움직였더라면 지금쯤 박문영씨를 괴롭히는 '모멸감과 수치감' 은 훨씬 덜 하지 않았을까.


작곡가로서 그가 가지고 있는 권리, 그리고 노래에 대한 애정에 대해 폄하하고 싶은 생각은 전혀 없지만 왠지 모르게 때 늦어 보이는 그 '오버스러움' 이 차라리 [무한도전] 의 오프닝 송보다 더더욱 안타까운 코미디로 느껴진다.

Posted by 비회원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행인 2008.04.23 06:1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여기서 후진국과 선진국의 차이가나지.
    선진국학생 : (교칙위반) 재쉅게 걸렸지만 잘못한건 사실이니까. 벌 받아야지.
    후진국학생 : (교칙위반) 아씨x왜 나만갖고 그래여. 쟤도 머리긴데 왜 차별이에요.
    후진국학생발언은 즉슨 쟤도 잘못했으니 나의 죄를 없애달라는 다소 퐝당한 논리. 이런 논리의 학생들이 커서 어른이 되면
    선진국 : (교통위반) 재쉅게 걸렸네. 뭐 잘못한거니까 죄값은 치뤄야지.
    후진국 : (교통위반) 아, 왜 나만 가지고 그래?
    좀 쪽팔린줄 알어라. 암튼 잘못한건 사실이고, 그에 대한 벌은 받아야 하잖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외국에 살아보고 이런글 쓰는건가요? 뭐 캐나다가 후진국인진 모르겠지만 오히려 선생한테 개기는건 만만치 안거든요? 스테리오 타입이네 알지도 못하면 좀 조용히 있을것이지 말야

    • 나다 2008.04.23 07:33  댓글주소  수정/삭제

      왜 저걸 선진국과 후진국으로 분류하는거지??
      당신은 모든 선진국 사람들이 저렇게 생각한다고 장담할 수 있어요?
      모든 후진국 사람들이 그렇게 생각한다고 장담 할 수 있어요?
      제 생각에 그건 선진국 후진국을 떠나서 개개인의 사고 차이라고 생각해야 할 것 겉은데요?
      그래.. 외국물 먹어본 당신은 저런 비평도 못받아들이고 그렇게 말해야 하나요?
      '니들은 글쓰는것도 생각하는것도 왜그렇게 촌스럽냐"라는 식의 당신 사고가 더 건방져 보이는건 저뿐인가요?
      그리고... 글은 제대로 읽으셨나요?
      글 어디에서 나만 갖고 그래라고 말했나요?? 섹션까지 걸고 넘어진것 처럼 보이나요?
      국어 시간에 뭘 배운겁니까? 지금 같이 죽자라는게 아니잖아요
      사례를 들어서 설명한거 아닙니까. 제 생각엔 글쓴이가 무척 정중하게 쓴거 같은데 왜 그걸 삐딱하게 받아들이시나요?
      저도 무도가 잘 했다는말이 아닙니다. 그저 당신이 글을 읽고 받아들인 태도가 맘에 안들었을 뿐입니다.

  3. 행인 2008.04.23 06:2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왜 나만 잡아요 원리가 아니죠 애들한테 벌을 주는이유는 그 놈이 맘에 안들어서가 아니라 다시 일이 안터지라고 있는거죠 만약에 도둑질한새퀴를 팼다면 다른애들은 도둑질 할 맘도 안생겼겠죠 그런데 몇년간 도둑을 안잡다 갑자기 인기있던 애를 잡았으면 주관적이고 이상하다고 보이는게 아닌가요?

  4. 작곡자찌질이 2008.04.23 06:2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 작곡자 정말 웃깁니다. 그렇게 얘기하면 야유회고 뭐고 개사해서 부르는 모든 노래는 다 고소당하게요??

    김구라 황봉알의 "한국을 조진 100인들" 이 노래 들으면 뒤로 벌렁 넘어져서 못일어 나겠구만...ㅉㅉㅉㅉ
    김구라 황봉알도 고소하라 고소하라. ㅉㅉㅉㅉ

  5. 개념없는 무도빠들 많구나 2008.04.23 07:5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빠순이랑 다를게 뭐람
    무도빠들의 개념없는 무도사랑이 안쓰러울 뿐이다

  6. 무한도전이면 다 괜찮나? 2008.04.23 08:4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 동안 무분별하게 원곡자에 대한 동의 없이 개사 및 개곡이 이루어진 것에 대한 경종이라고 봐야지요..

    그리고 영리 목적이 없었다? 무한도전은 재미를 추구하는 예능, 따라서 재미가 있으면 시청률이 올라가는 것이고, 그건 곧 영리 목적이라고 봐야할 진대, 어찌 영리 목적이 없었다고 이야기 할 수 있답니까?

    괜히 무한도전에 대한 시비다? 무한도전만 자꾸 걸리니깐 팬 입장에서는 억울하고 화나기도 하겠지만, 그만큼 화제가 많은 프로그램이니깐 그 정도는 감수해야겠지요.

  7. 일단은 무한도전이 잘못 한거니까 2008.04.23 08:5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들을 읽어보니 박문영씨가 최근에 한국에 들어오신 거 같은데
    그렇다면 박문영씨 잘못은 아니지 않나요??
    박문영씨를 비판하는게 정당한지는 주변 상황도 같이 고려해서 비판하심이....
    그리고 일단 무한도전이 잘못한거니까
    더이상 왈가불가할 가치가 없는 일이라고 생각 되네요
    무한도전에서 사과하고 적절한 조취를 취해야 하는거죠.
    그게 작곡가 마음이든 어쨌든 간에 잘못한 건 잘못한거니까

  8. 돈돈 2008.04.23 09:0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동감!!!!!!!!!!! k본부네서도 썼었던거 같구만.... 인기의 극치를 보여주는거졍....ㅋㅋ 무도 짱!!! 전 일주일 이거 기다리는 맛에 사는 뎅.....

  9. 돈돈 2008.04.23 09:0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동감!!!!!!!!!!! k본부네서도 썼었던거 같구만.... 인기의 극치를 보여주는거졍....ㅋㅋ 무도 짱!!! 전 일주일 이거 기다리는 맛에 사는 뎅.....

  10. 이따위개논리로 2008.04.23 09:0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은 안썻으면 하는 바램..
    지금껏 봐줬으니 무한도전도 바줘라라는 식의 초딩스러운 논리에 진짜 입을 다물지 못하겠다..ㅎ

  11. 그럼 이노래는 허락을받았는건가요?? 2008.04.23 09:1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인터넷계의 악의축 구라.봉알.숙자

    1.부패순위 1등의 X같은 나라 국회의원 싸움박질 연예계 비리
    나라조진 놈들이 어떤 놈인지 하나하나 살펴보자 개색히들아
    조선땅을 통째로 들어 쪽발이에게 팔아먹은 매국노 이완용
    백마타고 달려온 꼰대 이승만 후장빨던 이기붕
    허수아비 윤보선 총칼쑤신 박정희
    유신독재 18년 암울했던 시절 한국은 X됐다


    2.홀아비된 박정희 X질 대포질 심수봉 노래 듣다 총맞아 뒈지고
    깜둥이낳은 미스 전 간통 정윤희 시집가서 애낳고 늙어만가네
    대머리의 전두환 여배우 킬러 뾰족턱의 이순자
    아름다운 밤이예요 미스장 자궁떼고 X됐네
    X치고 재벌된 정주영의 J양
    뽀미언니 왕영은 아저씨한테 후루룩후루룩 한국은 X됐다


    3.보통XX 노태우 나라망치고 돌대가리 김영삼 IMF 빚더미
    음주대리 신은경 옆에 K씨 재벌총수 세컨드 쌍년 미스김
    토막내자 자르자 불에 태우자 지존파와 막가파
    칼에 찔린 배병수 사주 미스최 만세부른 미스엄
    뒷북치는 조성민 야구 포기 빵집 개업
    앙드레김은 이정재 하용수는 주진모 거기는 파열됐다.


    4.성병전도 미스 정 걸레같은 년 이놈 저놈 빠이뿌 모두 다 새고
    계몽사의 홍승표 XX를계몽 빨통터진 미스리 걸레같은 년
    O양의 오현경 B양 백지영 비디오로 X되고..
    내숭까던 황수정 히로뽕 맞고 엑스터시 성현아
    질질짜는 주영훈 줏어먹은 신현준
    박용하도 유진 이지훈도 유진 얘들은 XX동서
    병역비리 이회창 X도 오리발 미국새끼 유승준
    돈처먹은 은경표 쥐새끼 서세원 수배중에 도박질
    슈킹대장 이수만 (X됐어..) 눈깔판다 문희준 (까불지마 이 개색히야)
    쓰레기집단 국회 흔들리는 경제 한국은 X된다 (x3)


    - 한국을 조진 100위인들 찾아봤는데,. 더 심하면 심한것같아요,
    근데 이노래를 작곡자가 못들었다는이유로 이노래는 고소를 안당한다는것도!! 참~~~)

  12. 자유인 2008.04.23 09:5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본질을 이해하지 못하는 결과 : 본질은 저작권법 위반이 되는 것인가? 된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이다. 저작권자가 누구를 고소하든지 누구를 고소안하든지 하는 문제는 완전히 다른 쟁점이라는 것이다.

    왜 갑은 고소하고 을은 고소하지 않는가가라고 주장하면 답은 하나다 그것은 저작권자 마음이기 때문

  13. 에구구 2008.04.23 10:4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노무 관습법은 맨날 얘기합니까...;;
    관습법이 뭔지나 알고 관습법 얘기를 하는지...
    관심 많이 받는거 같은데 이런글 쓰려면 제대로 알고나 쓰십시오.
    아는체 하면서"'전례' 가 있었으니 그 유명한 "관습법" 상 공식 절차를 걸칠 필요가 없으리라"니요.
    몇번 판례로 성립되었더라도 관습법이 성립되기는 어렵습니다.
    근데 하물며 음원차용으로 저작권시비가 관습법으로 성립이 되겠습니까..
    또한 저작권자가 mbc에게 자신의 곡은 저작권을 행사하지 않겠으니 마음대로 쓰라고 표하다 무한도전에 갑자기 소송을 건것도 아니구요.
    저작권자가 어떤프로그램을 고소하든 그건 저작권자 마음입니다.

  14. 무도폐인 2008.04.23 12:0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 솔직히 이 소식 듣고 놀랐어요.
    물론 허락 없이 개사 한건 잘못했지만, 그걸로 고소까지 하다니...
    그냥 패러디라고 생각하면 안되나?
    나이 먹은 사람이 생각 없는 것 같네요 ㅋㅋㅋㅋㅋㅋㅋ
    부디 잘 해결되길 바랍니다.
    무한도전에 해 끼치는 일 생기면 확!!!

  15. 으~ 2008.04.26 21:4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위에 어떤 분이 말하길.. 뭐.. 왜 무도만 갖고 그러냐는 논리가 어쩌구 저쩌구 하는데
    무도 100회때 그 노래를 쓰면서 태호피디님 말씀대로 영리목적도 아니었고
    시청한 분들 다 알듯이 그 노래를 깎아내리려고 한것도 아닌데
    저작권? 누구나 그 원곡이 어떤곡인지 알고 무도가 그 노래를 만든것마냥 한것도 아니고
    그로인해 이득을 얻은것도 아니고
    솔직히 누가봐도 무도 깔려고 하는것처럼 보이는걸요
    그리고 무도빠무도빠 이런소리좀 그만~~
    그냥 보면서 웃기면 즐기고 재미없다싶으면 각자 다른거 보면되는거지
    대체 무도빠란 말은 누가 지어낸건지 참..

  16. 어이가없네/ 2008.05.11 16:4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 글을 쓰신분이 무한도전팬인거 같긴한데 우리가 이 글을 가지고 머라고 하는건 좀 ...; 이 분은 그냥 왜 작곡가가 무한도전에게만 그랬을까? 예전에도 이런일이 있었는데 작곡가는 무한도전만 고소했다. 에 관해서 글을 쓰신거 같은데 이 글보고 무도빠니 개념이 없네 하는건 ....좀 어이가 없네요,

  17. 익명 2008.05.12 03:0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18. 허허 첨 2008.05.12 03:1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빠면 어때? 좋은거 좋다고 말하는게 뭐 나빠?
    삐뚤어진 증오심과 공격성을 방향잃고 걸리는대로 내쏘는 사람들보단 낫다고 생각해.

    남들 다 하는 일이니 나도 해도 괜찮다는 식의 논리가 추태다, 변명이다, 속보인다.. 알겠어 알겠어. 그말 다 맞아. 누가 안맞댔니?

    하지만 누구는 해도 봐주고 누구는 걸리기만 걸려봐라, 건수 잡았다는 식으로 행동하는 것도
    어지간히는 속보이는 행동이다, 바로 그런 말이야.

  19. ㅣㅣㅣ 2008.05.15 12:0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작사 작곡이 개사보다 어렵다는 생각도 하셔야.... 그리고 같이 했다고 말씀하신 프로그램 개사는 작곡가님 기분이 덜 나쁘셔서 전에는 액션을 취하지 않으셨다면...이라는 생각도 해봅니다.

  20. ㅄ들~~~ 2008.05.19 02:4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쩌자고 저런 쓰레기들이 같은 나라에 살게 됐을까?
    '빠'입장에서 이야기하는 것과 상황을 보면서 이야기하는 것과 구분이 안 되냐? 솔직히 인정할건 인정해야 하는거 아니냐? 무한도전이 정말 어이없이 공격의 대상이 되고 있다는 사실말야... 그런 입장에서 글을 썼고 어거지적인 주장이라고 보일것 없었다. 그러면 '빠'가 보기 싫어도, 내용에 대해서는 인정할줄 알아야지... 꼭 ㅄ같은 것들이 어이없는 ㅈㄹ을 늘어놔요... 생각좀하고 사세요~~~~~

  21. 어이 2008.10.04 13:0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지금 mbc 재방되는 예전 몰래카메라에서도 그 노래 씌였던데... 개사해서...
    왜 안 잡지???
    무한도전이 인기니까 그걸 꼬투리 잡아 자신의 노래를 더 홍보하고 돈좀 벌어보자는 속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