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가씨를 부탁해] 가 예상한대로 높은 시청률을 기록하며 단숨에 수목드라마 시청률 왕좌를 차지했다.


그러나 주인공을 맡은 윤은혜의 연기력에 대한 사람들의 평가는 처참하다.


[궁] 부터 [커프] 에 이르기까지 3연타석 홈런을 날린 윤은혜지만 여전히 연기력 면에서는 동급 최하위를 기록하고 있는 셈이다.




냉정하게 말해서 윤은혜는 배우가 아니다.


연기력이 형편없다. 발음, 발성, 모션 제대로 되는 게 하나도 없다. 배우로서 가져야 하는 기본적인 자질이 없으니 배우로서 '자격미달' 판정을 받는 것은 당연하다. 연기 못하는 연기자에 대해서 질책하고 혹평하는 것은 대중의 권리이자 의무다. 현 상황에서 윤은혜는 입이 백 개가 있어도 할 말이 없다. 묵묵히 받아들이고, 성찰해야 한다.


그러나 이제는 우리도 조금은 윤은혜에 대한 '과도한 기대' 를 내려 놓는 것이 낫다. 배우가 아니라 '스타' 를 지향하고 있는 윤은혜에게 연기자로서 대성하라고 요구하는 것은 너무 지나친 요구다. 어차피 윤은혜가 출연하는 드라마를 보면서 윤은혜의 소름끼치는 연기력이나 완벽한 발성, 발음을 기대하는 사람은 없질 않은가.


윤은혜가 지금까지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소름끼치는 연기력이나 완벽한 테크닉이 있었기 때문이 아니라 그녀 스스로 자신의 이미지를 잘 운영했기 때문이다. 윤은혜는 영리하게도 연기력으로 극복하지 못하는 부분을 과감히 작품 속의 캐릭터와 자신의 이미지로 대체시키고 이를 체내화했다. 한 마디로 그녀가 출연한 모든 드라마 속 캐릭터들은 윤은혜를 성장시키고 완성시키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던 셈이다.


이처럼 그녀의 연기 특성 중 하나는 드라마 속 캐릭터를 극의 진행과 함께 자신의 것으로 흡수한다는데 있다. 그녀의 드라마가 지니고 있는 가장 큰 강점은 사람들이 윤은혜를 자연스럽게 극의 캐릭터로 받아 들이다는 것이다. 자신이 지향해야 하는 바와 자신이 가장 잘 할 수 있는 캐릭터를 동시에 선택하는 이런 영악함은 연기력을 뒷전으로 밀어 놓는 '파격' 조차도 용서하게 했다.


실제로 [아가씨를 부탁해] 2회의 윤은혜는 1회의 윤은혜보다는 캐릭터 소화력 면에서 조금 나아지는 모습을 보였다. '캐릭터 소화력' 이라는 윤은혜 특유의 장점이 부각되기 시작하면 지금 사람들이 느끼는 어색함과 윤은혜 본연이 가지고 있는 이미지에 대한 괴리감도 상쇄될 것이다. 윤은혜가 가진 스타로서의 파워가 바로 여기에 있기 때문이다.


과거 故 최진실은 "나는 발음이 좋은 배우가 아니다. 발음과 발성은 타고나는 것인데 나는 그 쪽에 별 소질이 없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캐릭터와 스타성으로 극복해야 하는 측면이 있는데 이것이 결코 나쁘다고 볼 수만은 없다. 김희애처럼 선천적으로 타고난 배우도 있는 반면, 나처럼 여러가지 조건을 활용해서 드라마를 이끌어 가는 배우도 있기 때문이다. 희선이도 그렇고, 나도 그렇고 그런 쪽에서 보자면 '타고난 조건' 을 또한 갖추고 있는 배우다." 라는 말을 한 적이 있다.


최진실의 말을 되짚어 볼 때 윤은혜는 '자격미달' 에 가까운 연기력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신만이 표현할 수 있는 색깔과 개성, 그리고 캐릭터를 확실하게 고수할 수 있는 스타라는 측면에서 기대감을 갖게 한다. 바꿔 말하자면, 가수 출신이라는 한계와 미천한 연기력조차 용서하게 만들었던 탁월한 대중 공략 전략과 캐릭터 체화 능력은 [아가씨를 부탁해] 의 윤은혜가 가지고 있는 마지막 '히든카드' 라는 것이다.


현재 윤은혜는 호불호가 있을지언정 "작품을 시작한다" 는 말만 해도 시청자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는 위치다. 이는 어떤 식으로든 대중의 시선을 끌어당기는 힘이 스타 윤은혜에게 있다는 이야기다. '스타' 윤은혜를 평가하려면, 심지어 그것이 드라마 속 캐릭터라고 할 지라도 연기력이라는 잣대를 들이 밀기 보다는 스타성, 대중성이라는 잣대를 들이미는 것이 그녀를 훨씬 '쉽게' 평가 할 수 있는 방법이다. 90년대 김희선이라는 아이콘을 평가할 때 배우가 아니라 끝까지 '스타' 로 대접했던 것 처럼 말이다.


그녀는 스스로 자신을 어떻게 운영해야 하는지, 대중이 자신에게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제대로 파악하고 탄탄한 원작을 기반으로 한 흥행성 있는 작품을 선별하며 출연해 왔다. 그것이 대중에게는 "윤은혜의 드라마는 어찌 됐건 재밌다" 는 생각을 갖게 했다. 이런 의미에서 윤은혜는 진정 영악하고도 영리한 스타라고 평가할 만 하다.


아무리 생각해도 윤은혜는 평생 연기할 연기자가 아니다. 동시대를 살아가면서 당대 가장 '핫' 한 드라마에 출연했던, 높은 인기를 구가하던 스타 중 한명으로 남을 사람이다. 윤은혜가 지향하는 바도 그렇고, 지금까지 그녀의 대중 전략도 그러했다. 그렇다면 평가를 달리해야 한다. 그녀는 '부족한 배우' 지만 '넘치는 스타' 다. 개인적으로 윤은혜에게는 그걸로 족한다.


이제는 그녀의 연기에 대한 기대는 내려 놓자. 그냥 마음 편하게 '스타 윤은혜' 의 얼굴을 보는 걸로 만족하자. 그것이 윤은혜를 대할 때 가장 마음 편하게 그녀를 볼 수 있는 방법이다.

Posted by 비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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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Økii 2009.08.21 09:1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 멋진글

  2. Favicon of https://easygoing39.tistory.com BlogIcon 카타리나^^ 2009.08.21 09:3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쎄요..2회도 별로 나아진걸 모르겟던데.......ㅡㅡ;;

  3. - 2009.08.21 09:4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모로 가든 서울로만 가야 된다는 발상 무섭네요.
    연기의 질, 드라마의 질은 개나주고 시청률만 잘나오면 되는 거다?
    윤은혜 드라마에 뭘 바라냐 그냥 대중성만 있으면 된다?
    얼굴보는 걸로 만족하라고?

    이거 요즘 정부 시책하고도 잘 맞습니다.
    경제만 살리면 된다.

  4. 늴리리 2009.08.21 12:2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어제는 '아부해'를 보다가 결국 채널을 돌려버리고 말았습니다.
    윤은혜씨야 원래 그러려니 했으나... 그 십대가 쓴 인터넷 소설에나 나오는 문어체적인 대사들과 세련되지 못한 연출은 도저히 보고 있을 수가 없더군요.
    윤은혜가 없는 연기력에도 불구하고 재미있는 드라마를 찍을 수 있었던 것은 그 연기력을 커버할 수 있는 극중 캐릭터와 연출력이 동반되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영~ 작품을 잘못 선택한듯 하네요. 그런 작가와 연출의 잘못까지 보태어 윤은혜가 더 질타를 받는 것 같구요.

    앞으로는 조금씩 더 나아지길 바래보지만... 아무래도 저는 더이상은 '아부해'를 볼 것 같지는 않네요.^^

  5. 윤은혜에게는 관대하시네요. 2009.08.21 14:0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다른 배우에게는 높은 표준을 요구하시더니, 윤은혜는 봐주자^^웃긴 거 아시죠^^
    전 연기 잘하는 배우가 대우 받아야 한다고 생각해요. 저 연기력으로 주연에 회당 2000 받고 글쎄요.
    그리고 김희애를 누르고 백상예술대상에서 최우수상 받은 사람이 연기력이 왜 이모양이죠.
    그래도 스타니까 봐주자. 열심히 노력하는 다른 배우에게 좀 그렇게 대해봐요.

  6. 2009.08.21 16:0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김희애 발음 별로라고 생각한다.
    찔러도 피 한방울 안나올 것 같은 이미지의 김희애도 발음면에선....글쎄~
    이 정도로 완벽한 발음이란 것 자체가 어려운 것임을 알길 바란다.

    그리고 왜 그렇게들 성급한지 모르겠다
    윤은혜를 그렇게 욕하고도 그 연기 스타일을 모르는 것들이 더 답답하다
    윤은혜는 초반 적응 기간이 필요한 연기 스타일을 가진다
    후반이나 뒷심이 좋은 형이라 하겠다
    단박에 해치우는 스타일이 아니라
    꾸준한 매력을 불러 일으켜 승부하는 패턴이라고나 할까
    하지만 이번엔 그 텀이 아주 단축됐다고 느낀다
    2회에서는 발음이 거의 완벽해졌기 때문이다
    끈기와 저력이 벌써 발휘돼고 있다고 본다

  7. 변명이 아니라 포기? 2009.08.22 00:0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쓴이는 윤은혜 연기에 대한 기대치 따윈 없다고 이해하면 될려나?

  8. 음.. 2009.08.23 16:0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최진실은 자기가 발음이 안좋다는거 알고 볼펜물고 대본 연습한다고 했었고.. 최진실이나 김희선은 발음이 그렇게

    안좋지는 않았어요..대사중 못알아 듣는것도 없었구..근데..윤은혜는 가끔가다 무슨말하는지 전혀 못알아 듣는 대사들이

    있던데..최소한 대사 전달은 되어야 하는거 아닌가요..아님 최진실씨 처럼 볼펜물고 연습 좀하세요...

    비쥬얼도 괜찮고 캐릭터 소화력도 괜찮다지만 대사전달 안되는건 심각합니다..ㅠㅠ

  9. 흠 지멋대로 글 2009.08.24 06:1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솔직히 난 김희애씨가 사랑스러운 연기하면 오글거릴것 같아 연기도 장르가 있는것 같은데 자신이 좀더 잘할수

    있는연기 김희애씨가 연기가 완변한 연기자지만 김희애 20초반 연기 보셨읍니까 눈물연기 밖에 기억나는거 없고

    맥아리도 없었습니다 오히려 20대 초반의 윤은혜가 생동감 있게 연기했는것 같은데요...

    궁의 채경 포도밭 지현 커프의 은찬이 과연 20대 초반의 김희애씨연기를 봤던 사람으로 그렇게 생동감 있지는 않았다고

    보는데요........당신이 김희애 초반 3작품먼져 보시길 그리고 그연기에 채경 은찬 지현을 대입해보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