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닌 밤 중에 홍두깨라고 난데 없이 강호동-이수근의 불화설이 터졌다.


강호동과 이수근이 서로 마주보고 있는 사진이 인터넷상에 공개되자 두 사람의 표정이 심상치 않다며 "혹시 싸우는 거 아니냐"는 설왕설래가 있었고, 이것이 언론까지 흘러 들어오면서 불화설이 터져나온 것이다.


한 때 [1박 2일]에서 최고의 파트너쉽을 자랑하던 강호동과 이수근은 왜 '불화설'에 휩싸인 것일까. 불화설 속에 혹시 다른 숨겨진 메시지가 있는 것은 아닐까.


불화설의 이유를 논하기 전에 이 불화설의 진위 여부부터 확실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불화설이 터지자마자 이수근 측은 "말도 안 되는 소리"라고 일축한 뒤, "쉬는 시간에 다소 삐딱하게 서서 이야기를 나눈 것을 이렇게 와전하면 곤란하다"는 반응을 내비쳤다. 실제로 두 사람 사이에 수 많은 제작진과 시청자들이 있었고, 카메라까지 돌고 있는 것으로 확인 돼 이 불화설은 근거가 없는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면 이 불화설은 왜 터진 것일까. 사실 [1박 2일]에 아무 일도 없었다면 이 사진은 별 거 아닌 직찍에 불과했을 것이다. 그런데 현재 [1박 2일]은 시한부 종영을 앞두고 있는 상태다. 정상적인 상황이 아닌 상태에서 강호동과 이수근이 마주 보고 있는 사진은 마치 '싸우는 듯'한 느낌을 줬다. 결국 이 불화설의 발단은 [1박 2일]의 종영과 맞물려 있는 셈이다.


그런데 여기서 한 가지 짚고 넘어갈 점이 있다. 왜 하필이면 강호동과 이수근이냐는 것이다. 만약 이 사진에 서 있는 사람이 강호동-은지원이거나 강호동-김종민이었다면 '불화설'은 터지지 않았을 것이다. 이수근이기 때문에 불화설이 터져나온 것이다. 이는 [1박 2일] 종영을 앞두고 대중이 강호동과 이수근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판단하는 중요한 근거가 된다.


대다수의 시청자는 강호동을 [1박 2일] 종영의 주범으로 생각하고 있다. 그도 그럴 것이 강호동의 하차 선언이 없었다면 [1박 2일]의 갑작스런 종영 역시 존재하지 않았을 것이다. [1박 2일]의 리더이자 정신적 수장인 강호동의 부재는 [1박 2일]의 존재 근거 자체를 뒤흔들었고, 결국 종영의 길로 이끌었다. 강호동이 원하든, 원하지 않든 [1박 2일] 종영의 책임에서 그는 자유롭지 못하게 됐다.


이런 강호동과 달리 대중이 생각하는 이수근은 '피해자'의 입장에 서 있다. 지금의 이수근은 [1박 2일]과 뗄레야 뗄 수 없는 존재다. 그는 수차례 [1박 2일]에 대한 애정을 표해왔고, 죽는 그 순간까지 [1박 2일]에 출연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이처럼 버라이어티 진출 초기부터 생사고락을 함께 해왔던 [1박 2일]은 이수근에게 예능 프로그램 그 이상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그랬던 그가 강호동의 하차로 인해 울며 겨자먹기로 [1박 2일]을 떠나게 됐다. 시청자들 입장에서 봤을 때, 이수근이야말로 [1박 2일] 종영의 최대 피해자인 것처럼 느껴지는 것이다. 이 때문에 현재 시청자들은 이수근을 자신들과 비슷하게 인식하고 있다. 한 마디로 동질화의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다. [1박 2일] 종영에 대한 서운함과 분노를 이수근에게 투영시키고, 그가 그것을 대신 표출해 줄것이라 믿고 있단 이야기다.


강호동과 이수근의 불화설이 터진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1박 2일] 종영에 있어 강호동은 최고 가해자다. 반대로 이수근은 최대 피해자다. 가해자와 피해자가 마주 보고 있는 사진이 예사롭게 보일리 없다. 아무것도 아닌 평범한 사진 한 장이지만 대중은 이를 강호동-이수근의 불화설로 읽어냈다. 최대 피해자인 이수근이 최고 가해자인 강호동에게 '덤빈다'고 봄으로써 강호동에게 [1박 2일] 종영에 대한 책임을 묻고자 한 것이다.


결국 강호동-이수근의 불화설은 [1박 2일] 종영에 대해 대중이 품고 있는 분노와 서운함의 또 다른 표현이었다. 사진에 서 있는 이수근은 실상 이수근이 아니었다. [1박 2일]을 지키고자 하는 시청자 개개인의 '아바타'였으며 감정 이입의 대상이었다. 엄밀히 말해서 이번 불화설은 강호동과 이수근의 불화가 아니라 강호동과 시청자의 불화였던 셈이다.


평범한 사진 한 장에도 감정을 투영시키고 민감하게 반응할만큼 [1박 2일] 종영에 대한 시청자들의 시선은 여전히 곱지 않다. 강호동이 [1박 2일] 하차를 장고 끝에 악수로 만들지 않으려면, 이런 시청자들과 어떤 식으로든 '화해'를 해야 한다. 그렇지 않고선 강호동은 자신의 이름 앞에 수년간 명예롭게 달고 다니던 '국민 MC' 타이틀을 고스란히 반납해야 할 것이다.


이번 이수근과 강호동의 불화설은 강호동에게 시사하는 바가 매우 컸다. 단순히 해프닝으로 웃고 넘길 문제가 아니라 강호동과 시청자 간의 감정의 골이 얼마나 깊게 패여있는지 보여주는 단적인 사건이 됐기 때문이다. 과연 이 시대 가장 영리하다는 MC 강호동은 이번 [1박 2일] 종영의 책임에서 벗어나 새로운 비전과 가능성을 제시할 수 있을까.


확실한 것 한 가지는 지금 현재 시청자들이 강호동에게 느끼는 배신감이 예상보다 훨씬 크다는 것, 그리고 그 배신감이 쉽사리 씻겨 내려가지 않을 것 같다는 것이다. 강호동의 '각성'이 필요할 때다.
 
Posted by 비회원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늘 안티들이 문제 2011.08.30 09:0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결정적인 이유는 늘 이수근 표정이 불만스런 표정인데다
    하차설 터지자 안티들이 그걸 역이용하고 있는거죠.
    그전엔 모두 그런 생각 못하고 이었는데 쓰레기 블로그나
    찌라시 기자들이 항상 문제죠. 이수근이 아니라고 정색을
    했다는군요. 할수만 있음 모두 죄를 묻고 벌을 내렸음 좋겠네요 ㅜ

  2. 마지막 사진 보기 좋으네요 2011.08.30 11:1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물론 불화설 장면은 아닐거라 확신하고요. 근데 이수근의 떵씹은 표정은
    정말 고쳐져야 할 것 같네요. 본인도 엠씨가 꿈이라고 했는데 그러고 싶음 말이죠. 오죽하면 강호동씨가 코메디언아이가를 외쳤는지 이젠 알 것 같네요. 코메디언은 언제 어디서나 자기 감정보단 남을 웃겨야 하는 입장이죠 이수근의 나쁜 버릇을 나름 간파했는지도 모르겠군요. 암튼 안티들의 극성 정말 문제이긴 하네요..

  3. 아!진짜 2011.08.30 14:1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 사진의 진위를 떠나서 이 글이 메인에 올라야 다음블로거들에 대한 인식이 찌라시기자들과는 다르구나 생각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지금 블로그 메인에 오른 글은 다음블로그 한계와 수준을 적나라하게 드러내는 한심한 글 수준..
    강호동 대 시청자 감정이입이란 말이 설득력있게 다가옵니다.
    강호동이 풀어야 할 숙제이기도 하구요.
    공감하며 잘 읽었습니다.

  4. 그러게여 2011.08.30 15:3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수근이 1박2일을 예능이상으로 사랑한다는걸 알죠. 진짜 열심히 목숨바쳐하던데.
    정말 강호동씨, 1박2일의 리더이고 수장이면,
    책임감있게 마무리를 하세요.제작진, 멤버들 뒤에 숨어서, 비겁하게 묵비권 행사하지 말고.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본인때문에 피해를 봐야합니까???

  5. 강돼랑 2011.08.30 16:0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 사진이 진짜든 아니든 강호동이란 사람이 뭘한들 좋게 보이지 않네요. 괜히 이수근씨만 욕 먹는거 아닌가 모르겠네~~ 지금까지 강호동씨가 해왔던걸로 보하서는 이번일도 다른 누굴 탓하며 책임회피할지 ㅉㅉㅉ 강호동과 같이 일로 엮이는 사람들은 뭔 죄들이 그렇게 많은지~~~

  6. 2011.08.30 16:2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7. 별다방 2011.08.31 03:1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수근은 표정이나 몸가짐새를 바꿔야함.
    도대체 왜 여러번 지적을 당해도 바꿀 생각을 안하는거야!!
    지가 그래도 꼴에 MC면 어떤 몸가짐으로 해야하는지 알아야할꺼 아니야..
    이게 사실이 아니라는거 알지만 그래도 평소에 자세나 표정이 좋았다면
    이런 지적질을 받았겠어!
    기사 추측들도 짜증나고 이간질 시키는것도 짜증나고
    계속 강호동 까는 미친인간들도 짜증나고!
    1박2일 계속 욕이나 듣고..
    악질안티들 정신병자같아!

  8. 별다방 2011.08.31 03:1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거 스포면 사진올린사람 법적으로도 죄를 물을수 있다고 하던데...
    어떻게 될런지..악의적인게 아니였다면 상관없지만 악의적이였다면
    법적으로 강하게 해서 악질 안티들 벌받게 해야하는데...

  9. 공공맨 2011.09.10 00:4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소설을 쓰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