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국 정종이 능지처참을 당했다.


경혜공주와 함께 단종 복위에 모든 인생을 걸었던 그는 끝내 재기하지 못하고 세조에 의해 한 많은 인생을 다하게 됐다.


눈길이 가는 것은 정종 사망 당시 경혜공주가 임신 중이라는 사실인데, 그렇다면 경혜공주와 정종 사이에 태어난 자식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정종과 경혜공주의 삶처럼 그들 사이의 자식들 역시 비참한 삶을 살았을까.


[공주의 남자]의 설정과 달리 정종과 경혜공주는 슬하에 1남 1녀를 두었다. 정종이 귀양을 갈 때, 경혜공주가 딸을 데리고 같이 갔다는 기록이 남아있는 것으로 볼 때 이미 그들 사이에 자식은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또한 성종이 즉위한 뒤 경혜공주의 딸이 혼인을 할 때 왕실 차원에서 도움을 주었다는 기록 역시 남아있다. 그들의 딸에 대한 이야기는 많이 남아있는 바 없으나 존재근거는 찾을 수 있는 셈이다.


흥미가 가는 것은 정종과 경혜공주의 아들이다. 경혜공주의 아들인 '정미수'는 정종이 능지처참을 당한 뒤 태어났다. 경혜공주가 정종을 낳았을 때, 그녀는 관비로 전락해 있었고 그녀의 아들 정미수 역시 관비의 아들로 자랄 수 밖에 없었다. 엄연한 왕실의 가족이자, 문종이 아끼고 사랑했던 경혜공주의 유일한 아들이었으나 피바람이 몰아치는 냉혹한 권력 앞에 그의 운명 역시 풍전등화가 된 셈이다.


이 후, 세조에 의해 다시 한양으로 올라오게 된 경혜공주와 정미수는 세조로부터 집과 재산 등을 사사 받았고 예종 즉위 후에는 왕실의 가족으로 예우받았다. 정미수는 세조의 부인인 정희왕후 윤씨의 명을 받아 의경세자의 둘째 아들이었던 자을산군의 시중을 들었는데 훗날 자을산군이 성종으로 즉위하게 되자 정미수 역시 그 인연으로 벼슬자리에 오르게 된다.


성종에게 각별한 총애를 받았던 정미수는 형조정랑을 시작으로 중부참봉을 거쳐 이듬해에는 선전관이 되었고 그뒤 사헌부장령·충청도관찰사·도승지·공조참판·한성부판윤 등을 지냈다. 성종 사후에는 연산군에게 중용되어 의정부참찬 겸 판의금부사를 지냈고, 중종 반정으로 중종이 즉위하자 우찬성으로서 공이 크다하여 정국공신 3등에 책록되고 해평부원군에 봉해졌다.


허나 시련이 없지는 않았다. 당시 성종조의 원상이었던 한명회와 신숙주 등이 경혜공주의 아들인 정미수가 벼슬자리를 하는 것을 그리 탐탁치 않아했기 때문이다. 그들은 정미수를 반역죄인 정종과 경혜공주의 자식이라 하여 여러 번 탄핵하였는데 그 때마다 성종과 정희왕후 윤씨가 강력히 비호하여 관리직을 계속 유지할 수 있었다. 세조는 정미수의 아버지를 죽였지만, 세조의 손자와 부인만큼은 정미수를 차마 버리지 못한 셈이 됐다.


야사에서는 이런 기록도 남아있다. 


경혜공주가 자식을 가졌다는 사실을 알게 된 세조가 "아들이면 죽이고, 딸이면 살리라"고 명령하였는데 이 소식을 들은 정희왕후 윤씨가 정미수를 여자처럼 꾸며 몰래 성종의 시중을 들게 했다고 한다. 이 후, 정미수를 본 세조가 "저 여자아이는 심히 남성스럽다"고 하자 정희왕후가 그제서야 사실을 실토했고 인간적인 정리를 느낀 세조가 정미수를 불러 오래살라는 뜻으로 "미수" 라는 이름을 붙여줬다는 이야기도 있다.


[공주의 남자]에서는 옥 중에 있던 정종이 정미수의 이름을 지어주는 것으로 그려졌는데 야사의 기록에서는 오히려 세조가 정미수의 이름을 지어준 것으로 그리고 있다. 어찌되었든 정미수는 그 이름만큼이나 상당히 '탄탄대로'를 걸으며 평탄한 삶을 누렸고, 죄인의 자식이라는 손가락질에도 불구하고 정국공신 3등에 책봉되는 등 왕족으로서 남부럽지 않은 영화를 누린 것으로 보인다.


아버지 정종이 반란죄로 능지처참 당하고, 어머니 경혜공주가 순천 관비로 전락하는 와중에서도 그의 아들만큼은 정희왕후의 강력한 비호와 관리 속에서 왕족으로서 '제대로' 성장한 셈이니 한 많은 경혜공주의 삶 속에서 그나마 위안이 되는 소식이 아닐 수 없다.


정미수는 훗날 단종비 정순왕후의 양자로 들어가 정순왕후를 보필하는데 남은 힘을 다하였으며 단종의 제사를 모시기도 하였다. 피바람 몰아치는 조선 초기, 힘없는 왕족으로 태어나 스스로 몸을 일으켜 부원군의 자리에까지 올랐던 정미수. 그는 56세의 나이로 파란만장한 생애를 마무리했고, 그의 어머니 경혜공주는 영조 대에 이르러서야 복권되었다.

Posted by 비회원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유희 2011.09.30 17:3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제 방송을 보고 앞으로 공주가 어떻게 살아갈지 궁금했는데 말년에는 잘 풀렸군요 ㅎㅎ 포스팅 잘 봤습니다^^

    • Favicon of http://license119.com/newki BlogIcon 자격증무료자료받기클릭 2012.05.27 11:56  댓글주소  수정/삭제

      경혜공주글 잘 보았습니다.. 아래 자격증관련 정보도 있네요..

      유망 직종 및 모든 자격증에 대한 자료를 무료로 제공 받을수 있습니다..

      유망 자격증을 종류별로 무료 자료 신청가능하다고 하네요..

      신청 해보세요 -> http://license119.com/newk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