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듀스 101>은 방영당시부터 말도 많고 탈도 많았지만 상당한 화제성을 모으며 오디션의 새로운 방식을 설득시킨 것만은 사실이다. 이미 소속사에 속해있는 연습생들로 이루어진 출연진들은 어느 정도 사전 심사를 거친 후보군이나 다름없었고, 이미 다소의 팬층을 확보한 참가자들도 존재했다. ‘걸그룹’을 만든다는 콘셉트하에 ‘직접 프로듀싱하라’는 카피는 시청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포인트가 아닐 수 없었다.

 

 

 


그러나 <프로듀스 101>을 마냥 편안하게 지켜볼 수는 없었던 것은 프로그램 자체가 멤버들의 실력과 개성에 초점을 맞추기 보다는 그들의 상품성에 집중했기 때문이었다. 인형처럼 연습생들을 세워놓고 자신의 ‘취향’에 맞는 후보에게 투표하는 방식은 그런 분위기를 더욱 부채질 했다. 그곳에 출연한 101명의 소녀들은 공평하게 분량을 받을 수도 없었고 자신만의 무대나 개성을 보여줄 기회 역시 제대로 부여받지 못했다. 101명이라는 압도적인 숫자의 소녀들은 ‘데뷔’라는 꿈에 저당 잡혀, 각종 잡음과 논란에도 단 한 번도 불만을 제기할 수 없었다. 계약서의 불공정 조항, 투표 방식의 오류 등은 이런 사실을 확증해 주는 증거였다.

 

 

 

 

 

 

 

그러나 긍정적인 면도 분명히 있었다. 101명 중에 뽑힌 11인이 만든 그룹 IOI는 다른 그룹보다 훨씬 화제성을 가지고 출발 할 수 있었다. 한 해에도 수 십, 수 백개의 아이돌 그룹이 쏟아져 나오는 가운데, 성공하는 그룹은 손에 꼽을 지경인데 이정도의 주목도를 처음부터 획득할 수 있다는 사실은 그들에게 있어 분명 엄청난 행운이 아닐 수 없었다. CF촬영과 방송활동이 몰려들며 그들의 인기는 확실히 오르막길을 걸었다.

 

 


 

그러나 문제는 이들의 활동기간이 시한부라는 것이었다. 애초에 1년이라는 시간을 두고 활동을 하기로 한 탓에 내년 1월이면 그들은 해체의 운명을 맞는다. 더 길게 활동하고 싶어도 여의치가 않다. 그 이유는 그들이 각각 다른 소속사에서 모인 출연진들이기 때문이다. 소속사 사이의 이해관계나 스케줄이 맞지 않으면 그들이 함께 활동하는 것은 힘들다. 지금은 신인이지만 인기가 올라가기라도 하면 그런 현상은 더욱 두드러질 수밖에 없다.

 

 

 


 

 

그래서 문제는 그들이 IOI 타이틀을 벗어 버리고도 성공할 수 있느냐다. IOI는 프로그램을 통해 그룹자체에 관심이 집중되어 있는 편이다.  멤버 개개인의 인기가 특출나 그룹을 이끌어 간다기 보다는 프로그램으로 생겨난 관심과 호감도를 통해 그들에 대한 이미지 메이킹을 쌓았다. 시간이 흐르면 특히 매력적으로 대중에게 어필하는 멤버들이 생길지도 모르지만, 1년이라는 시간은 그러기에는 너무 짧다. <프로듀스 101>에 기댄 인기는 언제 사라질지 모르는 풍전등화의 운명에 놓여있다.

 

 

 


그런 사실을 너무나도 잘 인지하고 있는 일부 소속사측의 마음이 급해졌다. IOI의 첫 번째 타이틀 곡 ‘dream girls'의 활동이 종료된 지금, IOI의 멤버 정채연은 다이아에, 김세정과 강미나는 소속사 젤리피쉬가 새롭게 선보이는 걸그룹에 합류할 것이 공식화 되었다. 물론 계약 위반이라든가 불법은 아니다. 그러나 문제는 도의적인 부분이다. 그들의 의도는 명확하다. IOI가 인기 있을 때, 화제성을 더 불어 넣을 수 있는 홍보전략을 취하겠다는 것. 그러나 그들이 간과하고 있는 것은 IOI의 정체성을 유지하지 않고 그 정체성을 ‘이용’하려 하는 것이 과연 대중의 호감을 유지시키는 비결이냐 하는 것에 대한 진지한 고찰이다.

 

 

 


 

 

IOI의 활동을 소홀히 하지 않는다면 문제가 없다는 그들의 생각은 틀렸다. 그들이 합류하는 걸그룹은 유닛의 개념이 아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소녀시대 태티서나 에프터 스쿨의 오렌지 캬랴멜 등은 그들이 그룹의 정체성을 유지한채 생겨난 유닛이다. 그러나 다른 소속사에서 다른 멤버들과 만들어진 걸그룹은 유닛의 개념이 아니라 IOI의 인기를 그 그룹으로 옮겨오려는 수작에 불과하다. 물론 그 인기를 이용하여 제대로 된 콘셉트와 전략으로 확실하게 대중의 호감을 얻을 수 있는 걸그룹을 만들어 낼 수도 있다. 그럴 경우에는 대중의 반응이 달라질 가능성도 있다. 그러나 그런 결과를 낼 것이라는 기대 자체가 회의적인 것은, 이미 다이아는 데뷔 이후에도 별다른 반향을 얻지 못한 그룹이고 젤리피쉬가 기획하는 새 걸그룹 역시 김세정과 강미나가 IOI가 되지 못했다면 만들어질 수 없었을 급조된 느낌이 강한 그룹이기 때문이다.

 

 

 


걸그룹의 인기는 콘셉트와 개성, 음악의 조화가 적절히 이루어질 때 가장 큰 수확을 걷을 수 있다. IOI만 보더라도 ‘직접 뽑아서 프로듀싱 했다’는 콘셉트, 그리고 그에 따라 각각의 소속사에서 모여 독특한 성격을 띠는 개성, Pick me 등의 중독성 있는 음악 등으로 성공의 결과를 낳았다. 그러나 급조된 걸그룹이 과연 대중의 호감을 얻을 만큼 화제성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고 생각하기는 어렵다. 결국은 소속연예인의 개성과 매력을 증가 시켜 집중도를 높이는 전략이 아니라, 한 때의 인기에 기댄 밀어붙이기는 그들을 하나의 개성체가 아니라 ‘상품’으로 인식시킨다. 물론 연예인은 상업성이 분명히 있어야 하지만 그 연예인의 인간적인 매력이나 독보적인 개성이 보이지 않을 경우 성공적인 인기를 얻는 것은 불가능하다. 상업성 속에서도 그 연예인 자체를 돋보이게 만들 수 있는 기획력의 부재속에서 IOI의 꿈을 꾸는 소녀들은 위태롭기만 하다.     

Posted by 한밤의연예가섹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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