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 가수들이 일반인과 팀을 이루어 노래를 부르고 300명 관객들의 평가를 받는 <판타스틱 듀오>는 처음부터 ‘이선희’라는 카드를 써서 시청자들의 관심을 촉발시키려 했다. 그동안 경연 프로그램에 좀처럼 모습을 드러내지 않던 전설, 이선희를 섭외한 것은 과연 화제성을 올리기에 가장 좋은 전략처럼 보였다. 아니나 다를까. 이선희는 놀라운 가창력을 선보이며 팀을 이룬 예진아씨와 함께 5연승을 달성했고, 명예졸업이라는 이름으로 프로그램에서 하차하게 되었다. 그러나 그 5연승에 대한 느낌은 생각보다 씁쓸하다.

 

 

 

이선희가 5연승을 할 때 부른 이선희의 히트곡, ‘아름다운 강산’은 엄청난 가창력을 필요로 하는 노래다. 사실 이선희보다 이 곡을 잘 부를 수 있는 사람을 찾기도 힘들다. 이선희는 목상태를 이유로 ‘J에게’를 선곡하려 했으나, 듀엣을 같이 부르는 일반인, 예진아씨의 요청으로 ‘아름다운 강산’을 선택하게 되었다. 그러나 문제는 ‘아름다운 강산’을 부를 때, 예진아씨가 보였냐는 지점이다. 이선희가 이 노래를 잘 부르는 것만큼은 이미 증명된 사실이다. 목상태가 좋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터지는 가창력은 명불허전 이선희를 증명하기에 충분했다.

 

 

 

 

그러나 이 노래가 진행되는 내내 예진아씨의 존재감은 희미해졌다. 차라리 이선희의 독무대였다고 해도 이 무대의 퀄리티는 올라갔으면 올라갔지, 내려가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마저 들었다. 이선희가 엄청난 가창력을 가지고 있는 것은 반박이 불가한 일이지만 그 무대가 프로그램의 취지에 맞춰서 ‘듀엣’의 무대로 승화되었느냐하면 그렇다고 하기 힘들다.

 

 

 

사실 <판타스틱 듀오>에는 뛰어난 일반인 실력자들이 등장했다. 이번편만 해도 바이브와 함께 바이브의 ‘다시 와주라’를 부른 ‘14살 고음대장’의 실력은 예진아씨의 그것보다 눈에 띄었다. 그러나 이선희의 압도적인 실력차는 그런 실력을 묻어버리고, 5연승을 차지하게 할 만큼 강력한 것이었다.

 

 

 

프로그램의 특성상 듀엣을 누구와 이루느냐는 물론 중요한 문제일 수밖에 없다. 그러나 문제는 그 듀엣을 이루어 서로와의 호흡이나 조화에 방점이 찍히기 보다는, ‘이선희’ 같은 걸출한 가수의 실력에 대한 감탄에 초점이 맞춰진다는 것이다. 듀엣이 아닌, 프로가수의 실력만이 전부가 되어 버린 상황 속에서 프로그램의 취지는 퇴색되어 가는 것은 당연하다.

 

 

 

일반인들의 실력이 눈에 띄지도 않고, 그들에 대한 화제성도 없다면 굳이 그들의 존재가 필요할 이유도 없다. 오로지 가수의 실력으로 승패가 갈린다면, 그것이 <나는 가수다>와 다를 바가 무엇인가. 듀엣을 이루어 한 노래에 대한 평가가 아닌, 프로가수에 대한 평가만이 전부인 프로그램에서 시청자들은 <나는 가수다> 때 프로가수들의 피터지는 경연 속에서 느꼈던 피로를 다시 경험하고 있다.

 

 

 

5연승을 한 이선희의 성적은 당연한 결과다. 거기에는 어떤 의외성도 없고 특별함도 없었다. 전교 1등이 1등을 한 결과지를 받아든 것이기 때문이다. <판타스틱 듀오>가 명맥을 유지하려면 차라리 14살 고음대장이 우승하는 편이 나았다. 그렇다면 가수가 아닌, 일반인에게 포커스가 더욱 옮겨갈 수 있고 의외성 역시 기대할 수 있다. 의외의 실력을 보여주고 대단한 잠재력을 보여준 출연자가 단순히 이선희에게 졌다는 당연한 결과로 인해 다음 출연이 제한되는 상황은 도무지 긍정적이지 못하다.

 

 

 

사실상 이선희는 가창력이 아예 없는 인물과 팀을 이뤄도 일정 수준 이상의 성과를 낼 가수다. 그런 가수에 대한 존중과 존경심은 물론 생기고 5연승을 하는 동안 이선희의 대단한 가창력을 보는 것 또한 참으로 즐거운 일이었지만 그 사이 옆에 서있던 예진아씨를 기억하는 사람은 얼마나 될까. 판타스틱 ‘듀오’가 아니라 판타스틱 ‘솔로’가 되어버린 듀엣 경연 프로그램의 방향성을 재정립해야 할 시점이다. 포커스가 가수에게 맞춰져 있는 한, <나는 가수다>의 리바이벌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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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영미가 SNL에서 뱉은 한 마디가 논란이 되었다. "아우, 씨X"라는 한 마디를 뱉은 것이 문제가 된 것이다. tvN측은 이에 대해 "욕설이 아니다"라는 해명으로 불씨를 더 키웠다. "해당 발언은 '쓰바' 였다"며 변명처럼 들리겠지만 욕설 의도가 없었다는 것을 강조한 것이다. 그러나 이 해명은 오히려 "그 두 단어가 무슨 차이냐"며 논란을 더 크게 만들었고 결국 tvN측은 "안영미가 'SNL코리아 시즌7'에서 욕설을 한 것을 인정한다. 안영미의 발언이 욕설로 들렸다면 욕설인 것"이라며 "앞으로 더 제작에 주의하겠다"며 사과했다.

 

 

 



SNL에서 이런 논란이 인 것은 참으로 아이러니한 일이다. 외국에서 SNL은 삐처리를 하면서 적나라한 단어들을 그대로 내보내는 완벽한 19금 프로그램이다. 한국 SNL역시 그동안 SNL은 욕쟁이 할머니 콘셉트로 삐처리를 한 욕설을 그대로 내보내거나, 외국어나 욕설과 발음이 비슷한 단어들을 이용하여 욕설처럼 사용하는 등의 개그를 지속해 왔다. '쓰바' 정도의 단어는 사실상 애교수준이라고 봐도 무방한 것이다.
 

 

 

 

그러나 해당단어를 사용한 것이 논란이 된 진짜 이유는 따로 있다. 맥락과 콘셉트의 부재가 가장 큰 이유다. 예를들어 욕쟁이 할머니라든지 외국어등을 이용한 상황에서는 확실한 콘셉트와 설정이 존재한다. 예를 들면 SNL은 지난 김연아의 소치 올림픽 논란 당시, 당시 금메달을 딴 소트니코바나 심사위원, 타라소바 코치등을 패러디하며 러시아어인 '쓰바시바(감사합니다)'를 이용해 욕설과 같은 뉘앙스를 내보냈다. '쓰바'를 빼고 '시바'라는 말만 취한 적도 있지만, 이때는 오히려 '통쾌하다'라는 반응을 이끌어냈다. 그 이유는 첫째, 김연아의 금메달 사건에 대한 보편적 국민적 정서에 대한 이해가 있었고, 둘째, 러시아어를 이용하여 비꼬고 조롱하는 개그 콘셉트가 제대로 잡혀있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이번 상황에서는 그런 뉘앙스나 콘셉트가 없었다. 남성이 다가오는 것에 대한 반감을 표현하기 위한 단편적인 욕설에 불과했기 때문이었다. 꼭 그 단어가 아니라도 '제길', '미친' 등의 단어를 사용하여도 무방한 상황이었다. 물론 욕설로 인해 그 상황에 대한 이해가 더 정확히 전달되는 것은 부인할 수 없지만, 단순히 그런 용도로서 욕설이 사용되는 것만큼의 15세 코미디에서 지양되어야 할 일이다. 최소한 삐처리라도 해 주는 것이 예의다. 아니면 욕설의 맥락을 섬세하게 어루만져야할 필요가 있다. 이 두 가지를 놓친 SNL에 비난이 쏟아진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이번 욕설논란은 SNL이 화제가 되는 방식을 그대로 보여준다. 개그 자체가 아니라 논란이 더 대중의 이목을 끄는 상황을 적나라하게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SNL은 어느 순간부터 드라마 패러디, 스타들이 일으킨 물의를 소재로 한 패러디를 위주로 방영되고 있다. 그런 소재 자체가 나쁘다고 할 수는 없지만 그것이 전부라는 인상을 줘서는 안된다. 시사 코미디라는 단어는 점점 퇴색되어 가고, 인기에 편승한 소재만을 취하려 하는 태도에서부터 SNL의 존재 의미가 함께 빛바래지고 있는 것이다.
가끔씩 '이하늬송'처럼 화제가되는 장면도 나오지만 이런 장면은 말그대로 '얻어걸린' 것에 불과하다. 지속적인 관심과 화제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SNL 특유의 날선 비판과 통렬한 촌철살인이 필수다. 그러나 굳이 SNL이 아니라도 다른 코미디도 할 수 있는 개그들로 점철 된 SNL에서 시청자들이 기대하는 것이 줄어드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일인 것이다.

 

 

 


욕설논란은 단순히 욕설에 대한 질타가 아니다. SNL 자체에서 재기발랄한 코미디를 더 이상 볼 수 없다는 실망감에 대한 성적표라고 볼 수 있다. 개그와 웃음, 혹은 공감대 형성을 통해 시청자와 함께 호흡하는 것이 아니라 그때그때 이슈가 되는 대중문화에만 힘을 주는 것은 SNL에 대한 실망감을 증폭시킨다. 깊이 있는 웃음과 실소는 다르다. SNL이 지금 고민해야 하는 것은 단순한 욕설 논란이 아닌, 웃음의 깊이를 다시 찾는 것이다.
Posted by 한밤의연예가섹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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