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질 게 터졌다는 반응이다. 예전부터 흘러나온 배우 김민희와 홍상수 감독의 불륜 스캔들이 공식화되며 일파만파 퍼져나가고 있는 것이다. 이 와중에 김민희와 홍상수측은 긍정도 부정도 하고 있지 않다. 사태가 이정도 되었으면 아무리 미국에 체류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해도 본인들이 상황 파악을 하지 않을 수 없을 수준까지 왔다. 그러나 여전히 본인들의 입장은 들을 수 없다.

 

 

 

 

그사이 기사는 계속 쏟아지고 있다. 홍상수 감독 아내의 입장을 인터뷰한 기사부터 그들의 관계의 진전 과정을 설명한 기사, 김민희 어머니와 홍상수 감독의 아내가 주고받은 메시지를 재구성한 기사등, 그들의 스캔들은 공식화가 된 후에도 여전히 뜨거운 감자다. 이 상황 속에서 침묵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일까.

 

 

 

 

 

이 상황에서 가장 피해자를 찾으라면 물론 홍상수 감독의 가족이다. 그러나 가장 잃을 것이 많은 사람은 김민희 본인이다. 김민희는 그동안 연기파 배우로서의 필모그래피를 착실히 쌓아올려왔다. 연기력 논란으로 노희경 작가의 <굿바이 솔로>를 시작으로 <뜨거운 것이 좋아> <여배우들> <화차> <연애의 온도> <지금은 맞고 그때는 틀리다> <아가씨>, 한 분야에 특정짓기 보다는 다양한 장르에서 도전을 하며 연기파로서의 입지를 굳히는 중이었다. 몇차례의 열애 사실이 공개되기도 했지만 김민희에게 거의 타격이 없었던 것 또한 김민희의 이미지가 스타보다는 배우에 포커스가 맞춰져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불륜스캔들은 이 모든 것을 앗아갈 만큼의 파급력을 발휘하고 있다. 이 사건에서 불륜은 양쪽 모두에게 책임이 있는 일임에는 분명하다. 그러나 김민희가 짊어져야 하는 짐이 더 큰 것은 사실이다. 왜냐하면 ‘여배우’로서의 유명세와 그동안 김민희를 지지했던 대중의 실망감은 포커스를 김민희쪽에 더 맞춰지게 만들었기 때문이다. 사실은 김민희의 잘못만으로 몰아갈 수는 없는 사안이지만, 이 사안의 주인공은 김민희처럼 묘사되고 있다. 단순한 스캔들을 넘어서 가정을 깨트렸다는 주홍글씨는 결코 쉽게 지워지지 않는다. 비난은 물론, 광고와 캐스팅까지 모든 여배우로서의 삶이 끝을 맺을 수도 있을만큼의 사안이다. 다소 불합리하지만 그것이 지금 일어나고 있는 일이다. 이제까지 여배우의 불륜이 다뤄진 사안을 보면 대중이 여배우에게 어떤 잣대로 단죄하는지를 알 수 있다.

 

 

 

1960년대부터 여배우의 간통은 왕왕 존재해왔다. 최초의 간통죄로 세간을 떠들썩하게 만들었던 것은 배우 조미령. 조미령은 1962년 간통죄로 피소된 후 남의 남자 사랑한 죄밖에 없다는 한 마디를 남겼다. 이후 더욱 큰 파장을 끌고 온 사건은 배우 김지미와 최무룡의 스캔들이었다. 최무룡의 아내였던 배우 강효실의 고소로 그들은 나란히 수갑을 차고 구치소에 수감되었던 것이었다. 김지미와 최무룡운 자칫 배우의 삶이 끝날 수도 있었으나 그 당시 충무로는 톱스타 의존도가 어느 때보다 강한 시기였다. 더군다나 인터넷도 존재하지 않던 시절. 상황은 얼마든지 축소될 수 있었다. ‘한국 영화인 협회는 이들에게 1년 동안 영화 출연정지를 내렸으나 이미 김지미 최무룡을 주연으로 한 영화들이 계약되어 있었던 상황이었고 딱히 이들을 대체할만한 스타가 없었다는 것이 문제였다. 결국 한국 영화 제작가 협회이들의 출연정지 명령이 부당하다는 성명을 냈고, 이들은 강효실에게 거금을 위자료로 물어주며 영화인으로서의 생명을 이어갈 수 있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고 파급력이 커질수록 연예인의 성추문은 훨씬 더 무거운 형을 받을 수밖에 없어졌다. 1984년 배우 정윤희의 간통사건은 정윤희의 은퇴를 결정지을 만큼의 파장을 낳았다. 당시 간통상대였던 중앙건설회장 조규영은 아내와는 관계가 이미 끝난 상황에서 정윤희와 만난 것이라는 해명을 했지만, 그들에게 비난을 쏟아내는 대중의 분노를 막을 길은 없었다. 이 사건으로 정윤희는 조규영과 결혼 후, 연예계를 완전히 떠났다. 2002년 황수정의 사건 또한 간통에 대한 대중의 판가름이 얼마나 큰지를 시사한다. 청초하고 단아한 이미지로 사랑받던 황수정은 2002년 간통 혐의와 마약투약 혐의로 구속되며 사실상 연예계를 떠날 수밖에 없었다. 이후 복귀 시도가 있었지만 대중의 반응은 싸늘하기만 했다. 2000년대로 들어서면서 각종 매체는 다양화되었고 특히 인터넷의 발달은 연예인 추문의 파급력을 높이는 기폭제가 되었다. 박철과 옥소리의 간통죄 공방 역시 아름답지 못한 모습으로 끝을 맺었다. 그들의 사건은 간통죄 폐지에도 일정부분 역할을 했지만, 이후 그들의 모습을 tv에서 보기는 힘들어지고 말았다.

 

 

 

 



2016년 현재 간통죄는 폐지되었을지언정, 대중의 뭇매는 훨씬 더 강력해졌다. 남녀 할 것 없이 성적인 추문에 연루된 연예인에게 대중이 내리는 선고는 잔혹하리만큼 냉담하다. 대중은 그들이 유명인으로서 대중에게 이미지를 팔고 그 이미지로 인기를 얻은데 대한 대가를 혹독하게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그것이 지나칠 때도 있지만, 연예인 입장에서는 대중이 내리는 판단을 무시하기는 힘들다. 연예인에게 있어서 대중의 사랑을 더 이상 받을 수 없게 되는 것만큼 치명적인 것도 없기 때문이다. 대중은 객관적이고 냉정하게 사건을 바라보지 않는다. 그들이 진정으로 사랑을 했든, 그 과정에서 어떤 일이 있었든 그것은 이 사건을 바라보는 대중에게 중요한 문제가 아닌 것처럼 보인다. ‘불륜’이라는 두 글자가 강조되는 한, 두 사람에 대한 파문은 식지 않는다.  김민희에게 이런 대중의 판단을 뒤집을 무기를 가지고 있을지, 아니면 김민희가 결국은 불륜으로 연예계에서 사라진 추억의 스타가 될지 두고 볼 일이지만 복귀를 한다 해도 결코 쉽지만은 않은 길을 걸어갈 수밖에 없게 되고 말았다.

Posted by 한밤의연예가섹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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