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엽기적인 그녀>는 태생부터 영화 <엽기적인 그녀>의 아성을 뛰어넘어야 한다는 부담감을 가진 작품이다. 영화에서 드라마로, 현대극에서 사극으로 장르 자체가 바뀌었고 주인공도 바뀌었다. 굳이 <엽기적인 그녀>의 이름을 따 올 필요가 있을까 싶을 만큼 이야기 자체에 연관성을 찾기 힘들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엽기적인 그녀>의 이름을 빌려 온 것은, 그 콘텐츠가 여전히 국내와 세계시장에서 화제성을 가지기 때문일 터다.

 

 

 

 


그 화제성을 높이기 위해 <엽기적인 그녀>측은 공개 오디션을 진행했다. 무려 1800대 1의 경쟁률을 보였지만 사실상 화제성은 높지 않았다. 압도적으로 일반 투표 1위를 차지했던 정인선이 2위가 되고 김주현이 1위로 선정되는 과정 역시 그다지 투명하게 공개되지 않았지만, 이 모든 과정이 논란이 되지 않은 것 또한 이 오디션 자체에 쏟아지는 화제성이 없었기 때문이다.

 

 

 

 

 

 

 

화제성이 없었다는 것은 결국 문제를 일으켰다. 제작사측이 오디션으로 뽑아놓은 배우를 방송사측이 반대한 정황이 포착되었기 때문이다. 제작사측은 주인공에 부담을 느낀 김주현 스스로 물러났다고 밝혔으나, 그 말을 곧이 곧대로 믿기는 힘들다. 김주현이 스스로 물러났다면 오디션 차점자인 정인선에게 기회가 돌아가야 하는 것이 맞다. 더군다나 김주현은 서브 여주인공으로 드라마에 여전히 출연하는 상황. 스스로 물러난 상황이 아님을 인지하는 것은 어렵지 않은 일이다. 오디션에서 참가자들은 주인공의 대사를 읊고 주인공의 옷을 입고 연기를 펼쳤다. 무려 1800:1의 경쟁률을 뚫은 배우의 꿈을 무참히 짓밟고, 화제성이 없었다 하나 이 오디션에 한 표를 던지고 관심있게 지켜온 소수의 대중들도 무시한 처사다.

 

 

 


 

김주현을 대신하여 주인공을 제안 받은 스타는 오연서로 밝혀졌다. 아직 확정단계는 아니지만 윤곽이 드러난만큼 오연서의 출연 가능성은 상당히 높은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문제는 이런 상황에서 주인공으로 들어오는 여주인공에 대한 시선 역시, 크게 긍정적이지 않다는 점이다. 이미 오디션을 진행해 주인공이 뽑힌 상황에서 그 자리를 밀어내고 들어오는 느낌이 강하기 때문이다.

 

 


방송사에 편성을 받기 위해서 제작사는 방송사의 요구를 따를 수밖에 없는 을의 입장이다. 특히 공중파는 그 텃세가 더 심한 것으로 알려져있다. 그렇기 때문에 스타들의 몸값을 올려서라도 제작사측은 톱스타를 캐스팅해야 하고 스타작가와 계약을 맺어야 한다. 이런 상황이 반복되는 과정에서 공중파 드라마의 한계는 명확해졌다. ‘시청률이 되는’ 스토리에만 국한한 나머지 새로운 얼굴은 발견되기 힘들고 새로운 스토리는 어쩌다가 하나씩만 탄생할 뿐이다. 그 사이, 시청률에 상대적으로 자유로운 케이블 방송사들에서는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지며 다양한 시청자를 만족시킬 수 있는 콘텐츠가 제작되고 있다.

 

 

 


<미생>이나 <시그널> <또! 오해영> 같은 드라마들은 tvN을 드라마 왕국으로 인식하게 만들며 새로운 형식의 드라마도 성공할 수 있음을 여실히 보여주었다. <미생>이 공중파에서 방영되었다면 장그래(임시완 분)와 안영이(강소라 분)의 러브라인과 직장에서의 음모와 암투극으로 장르가 전환되었을 거라는 우스갯소리는 괜히 나온 것이 아니다. 윤태호 작가 역시 ‘원작을 최대한 훼손하지 않는 선’에서 리메이크를 허락했다고 알려져 있다. 공중파에서는 이런 작품이 제작될 수 있는 환경 자체가 형성되어 있지 않다. 그것은 <엽기적인 그녀>에 ‘스타’를 원하는 sbs의 고압적인 태도에서도 그대로 느껴진다. 이런 상황에서 스타가 '출연'하는 드라마가 아리나 <또! 오해영>처럼 서현진 같은 스타를 만들어내는 방송이 나오는 것은 하늘의 별따기다.

 

 

 

 


그러나 스타마케팅이 과연 어디까지 통할 것인가. KBS <함부로 애틋하게>의 수지와 김우빈의 화제성은 채 3회를 넘지 못하고 시청률은 곤두박질 쳤다. 문제는 ‘누가’ 출연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콘텐츠 인가’다. 시청률이 다소 낮더라도 이야기에 집중하고 끝까지 일관성을 유지한 작품에는 찬사가 쏟아진다. 그러다보면 시청률과 작품성을 모두 잡은 작품들도 탄생하기 마련이다. 그런 노력이 없이, 스타마케팅과 버즈마케팅에만 기댄 방송사의 안일한 대처에 시청자는 <엽기적인 그녀>  방영 이전부터 벌써 지쳐버렸다. 이런 시청자들의 마음을 돌리고 <엽기적인 그녀>는 성공한 콘텐츠가 될 수 있을까. 예상을 뒤엎고 성공할 가능성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전망은 어둡기만 하다.






Posted by 한밤의연예가섹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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