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01/30 06:49

슈퍼주니어, 그들을 가수라 부를 수 없는 몇가지 이유.

SM은 기획력이 대단한 기획사다. HOT, 보아, 신화, SES, 플라이 투 더 스카이등 SM이 내놓기만 하면 히트치던 시절도 있었다.


 동방신기나 보아같은 성공사례로 꼽힐만한 가수들이 아직 활동하고는 있지만 그래도 요새 SM은 국내에서는 이 두그룹을 주력상품으로 내놓았다. "슈퍼주니어"와 "소녀시대".


 그러나 어찌된 일인지 그들은 각종 예능프로그램과 각종 드라마 시트콤에서 가요프로그램보다 더 자주 모습을 비춘다. "슈퍼주니어"의 김희철은 가요프로그램에서도 고정출연하고 있지만 그것은 가수로서라기 보다는 MC로서이다.


 그들은 노래를 하지만, 그들이 정말 가수로 기획되어 나온 것일까? 슈퍼주니어의 예에 입각해 말하자면 결론은 "아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따로, 또 같이!-


 
그들의 특징이라면 10명이 넘는 팀원들을 "분업화"시킨것이다. 그들은 하나의 그룹이지만 그들이 온전히 뭉치는 경우는 오히려 드물다. "슈퍼주니어"의 예를 들어보자면 김기범, 최시원, 김희철같은 일부 멤버들의 경우에는 드라마에 출연한다.


 그들이 드라마에 따로 나왔다고 해서 전혀 어색한 느낌이 없다. 왜냐하면 그들에게 있어서 연기는 애초에 "가수"에서 "연기자"변신 이라는 개념이 아니기 때문이다. 오히려 그들은 "데뷔"를 드라마로 먼저했다고 말해도 좋을 정도로 그들의 그룹이 알려지기 전부터 각종 드라마에 출연했다.


 그들이 연기자로 데뷔했다고 시청자들이 이해한 순간 그들은 갑자기 슈퍼주니어라는 그룹에 끼여서 무대에서 "Twins"를 불렀다.  


  하지만 이 순간에도 다른 멤버들은 다른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하고 있었다. 특히 강인과 같은 멤버는 "이미지 서바이벌"에 출연해 신지에게 한 발언이 막말 논란이 되기도 했다.


 슈퍼주니어의 막말논란은 이 이후에도 수차례 있었는데 슈퍼주니어의 김희철이 인기가요에서 양파와 사랑보다 깊은 상처를 부른 후 "노래도 안되고 나이만 처먹고"라는 발언으로 시청자들의 심기를 건드렸으나 이것이 웃찿사의 "고고고"코너의 패러디로 밝혀지면서 웃찿사를 안보는 많은 사람들을 머쓱하게 하기도 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또 슈퍼주니어의 이특은 국민 여동생 김연아가 일촌 신청을 받아주지 않았다는 요지의 말을 "스쿨 오브 락"에서 꺼내는 바람에 슈퍼주니어를 숭배하는 많은 팬들이 김연아의 미니홈피를 테러하는 사건까지 벌어졌다. 이에 슈퍼주니어 팬들을 제외한 전국민 모두는 "세계적인 김연아와 찌질한 이특", "김연아가 일촌신청을 받아주든 안받아주든 사생활 문제고 개인적인 문제인데 그걸 이해 못하는 팬들의 수준은 저질" 이라는 말로 응수했으며 결국 그 말조차 거짓말임이 밝혀지면서 이특은 2달동안 방송을 못하는 중징계를 받았다. 이런 일이 벌어짐에 따라 슈퍼주니어의 비호감 지수가 높아졌고 이에 슈퍼주니어 팬들은 그들 스스로 자숙하는 시간을 가지기도 했다.

 
이렇듯, 그들은 그들의 노래가 Twins든 돈돈이든 로꾸꺼든 상관없이 그들의 노래 외적인 요소로 화제가 된다.

 
여기서 항상 논란이 되어왔던 그들의 가창력을 문제 삼는것은 아니다.

 
브리트니 스피어스나 이효리처럼 가창력이 결코 훌륭하다고 말할 수 없는 가수들도 분명히 존재한다. 그들은 뛰어난 퍼포먼스와 귀에 착 감기는 노래, 신선한 댄스등으로 귀보다는 눈을 더 즐겁게 해준다. 그러나 그들을 "가수"라고 부르게 할 수 있는 것은 그들은 적어도 그들의 노래가 있다. 브리트니의 음악이 없었더라면 지금의 브리트니를 상상할 수 없다. 또한 이효리도 그의 그녀의 노래로 엄청난 논란이 되었다. "10minutes"이나 표절논란이 있었던 "get ya", 또 애니모션이나 애니클럽같은 노래들이 화제가 되고 인기를 끈것은 그래도 그녀의 노래였기 때문이었고 그래도 그녀는 가수였기 때문이었다. 그런 노래들이 이효리의 주가를 더 높였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엔터테이너형 가수들을 비판하는 말은 더더욱 아니다. 가수는 노래를 부르는 동시에 대중을 즐겁게 해줘야 할 책임도 있기에 하나의 "다양성"으로 인정 받을 수 있는 부분이 존재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슈퍼주니어는 다르다. 그들은 "로꾸꺼" 없이도, "Twins"없이도 충분히 지금의 위치를 고수할 수 있는 것이다. 그들이 노래를 부르지 않고 드라마나 예능에만 출연한다고 해서 그들의 가수활동에 대해서 의문을 품을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다.

 
이같은 그룹은 이전 SM이 선보였던 아이돌 그룹과도 상당한 차이가 있는 것이다. 신화나 HOT, 플라이투더 스카이, 동방신기까지 그들은 그들의 노래에 일단 주력했다.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하더라도 그들의 정체성은 언제나 "가수"였으며 일단 노래로 주목을 끌고 노래를 가요 프로그램에 성공적으로 안착 시킨 이후에나 다른 쪽으로 눈을 돌렸다. 더군다나 그들은 적어도 SM의 휘하에서 있을 때 일정 시간까지는 연기에는 눈을 돌리지도 않았다. 그것은 SM이 그들의 가수라는 이미지에 흠집을 내지 않으려는 전략이었다. 그들은 언제나 한 팀이었고 따로있을 때보다 같이 있을 때 더 완벽하게 인기를 끌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하지만 슈퍼주니어는 오히려 "따로"있을 때 개개인이 더 빛난다. 그들을 굳이 한팀에 넣을 필요도 없이 그들은 그냥 분업해서 어떤 사람은 개그맨처럼, 어떤사람은 연기자처럼, 어떤 사람은 진행자처럼, 어떤 사람은 방송인 처럼, 어떤 사람은 연기자처럼 활동하고 그 13명이 다 모이는 경우도 좀처럼 드물다.

 
그것은 굳이 애초에 그들이 "가수"일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그들에게 "수퍼주니어"는 그냥 단지 그들의 소속기관을 알려주고 "슈퍼주니어"라는 이름으로 여러 방송을 돌아다니며 그들을 홍보하는 수단에 불과하다. 가끔씩 가수로 무대에 서도 그들의 노래는 가끔씩은 트로트가 되고 때때로는 리메이크곡을 그대로 들고 나오고 때때로 어떤 아이돌 그룹의 노래와 비슷해진다. 그들의 노래는 일관적인 전략이나 그들만의 느낌을 찾아보긴 힘들다. 단지 그냥 팬들의 눈을 즐겁게 해주고 대중들에게 "슈퍼주니어는 13명이다"라는 것을 각인 시켜주기 위함인 듯 하다.

 


-모닝구 무스메의 벤치마킹, 그리고 성공!-


 그들이 벤치마킹한 것은 일본의 유명 소녀 그룹 "모닝구 무스메"임에 틀림없을 것이다. "모닝구 무스메"도 최고 15명의 인원으로 구성되며 멤버들이 각각 다른 역할을 담당했다. 그들은 연기도 했고 예능프로그램에 출연했고 가끔씩은 모여서 춤추고 노래했다. 그들은 반드시 함께 할 필요가 없었다. 수요가 필요한 곳이라면 한 두명이라도 어디든지 달려갔다. 차이점이 있다면 그들의 앨범은 일본의 특성과 맞물려 상당한 성공을 거두었다는 것 정도와 그들은 멤버들의 일명 졸업이라 불리는 멤버간의 탈퇴와 재 영입이 상당히 자유로운 것이다. 어찌되었건 그들은 일본내에서 다방면에 걸쳐서 엄청난 성공을 거두고 시너지 효과를 발휘 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것은 SM이 지향하는 바와도 일맥상통하는 부분인데 얼마전 SM측에서 슈퍼주니어의 새 맴버를 영입하려는 움직임이 보인것도 모닝구 무스메의 성공을 그대로 따라하려는 전략 때문이었다. SM은 슈퍼주니어로 엄청난 수익을 거두고 있음에 분명하지만 그것으로 부족했는지 14번째 멤버 영입을 추진했지만 팬들의 거센 항의에 부딪혔다.

 
팬이 아닌 사람의 입장에서야 그들이 어떤 멤버를 영입하든 상관 없었겠지만 팬의 입장에서야 한국에서는 아직도 그들이 이전에 SM이 발표한 아이돌 가수의 이미지를 벗어나기엔 힘들고 또 그들을 묶어서 생각할 수 밖에 없는 아이러니한 상황이었다. SM측은 특히나 "슈퍼주니어가 정규 그룹임을 발표한 적은 없으며 이는 팬들의 오해이고 슈퍼주니어는 아시아의 스타 등용문이란 하나의 브랜드로 키운 것이며 그렇기에 중국인 멤버 한경 등이 활동한 것이다" 라는 말로 팬들의 분노를 가중 시키기 까지 했다.


 그들이 이러한 전략을 취한 까닭은 그들이 일본의 "모닝구 무스메"처럼 그룹이지만 스타의 등용문이며 마치 작은 기획사라도 되는 듯한 "상업적"인 목적이 더 컸음을 시사한다.음반시장이 불황인 이때, 애초에 그들을 "가수"라는 이미지로 고착화 시킬 생각도 없었을 뿐더러 그들을 여러 방면에서 활용하여 저비용 고소득의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는 것이다.그들의 그룹 활동은 아이돌 그룹의 이미지를 활용해 10대 팬층을 최대한 끌어 올리는데 그 목적이 있었다고 볼 수 있다.

 
강인이 "인체탐험대"와 "동안클럽"의 중복출연으로 도덕성의 문제가 제기되며 구설에 오른것도 상업적 이윤을 극도로 끌어올리려던 기획사의 노력을 극명히 엿볼 수 있는 부분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렇듯 그들에게 "가수"라는 타이틀을 붙이는 것은 무의미한 상황이다. 그들은 오히려 앤터테이너 쪽에 가깝다. 현재 그들이 고정출연하는 "인체탐험대"와 그들의 프로그램이었던 "슈퍼주니어의 풀하우스"나 "대결,슈퍼주니어의 자작극", 그리고 최시원이나 김기범, 강인, 김희철, 신동의 행적 정도만 확인해 봐도 그들이 지향하는 바가 "음악"이 아니라 다양한 장르에 속해있음을 볼 수 있다.

 
그들이 "가수"가 아니라는 것을 문제를 삼는 것은 아니다. 슈퍼주니어의 김희철 같은 경우는 기존의 아이돌과는 다른 색다른 이미지를 창조해 내며 망가지는 것도 두려워 하지 않는 특이한 자신만의 캐릭터를 찾기도 했다.


 그들은 상업적으로 대단히 훌륭한 "엔터테이너"들이고 이미 엔터테이너 업계에서는 성공적인 사례로 평가 받았다. 게다가 10대팬층을 주 타깃으로 다양한 연령대의 사람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조건과 해외 활동에도 박차를 가할 수 있는 요소도 갖추었다.


 그들의 성공을 바탕으로 한 SM의 또다른 소녀그룹 "소녀시대"도 역시 그들과 비슷한 행적을 보이고 있다. 


 이들을 좋아하고 싫어하고는 개인적인 기호에 달렸지만 어쨌든 SM은 그들이 칭찬을 받든 욕을 먹든 "돈"은 버는 똑똑한 기획을 하고 있는 것이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Trackback 0 Comment 86

Trackback : http://entertainforus.tistory.com/trackback/17

  1. 야꾸 2008/01/30 11:54 address edit & del reply

    제목 수정해주셔야겟네요 ㅎ 슈처주니어라고 되어있어요 ㅎ

    우선 내용 잘 읽었구요, 약간 일관성이 없네요 슈퍼주니어 막말에 관한 내용은 쫌,

    하지만 나머지 내용들은 제가 예전부터 하고자 했던 말들입니다. 요즘 SM가수들은 가수가 아니라 돈버는 기계 같은 느낌이 많이 듭니다. 가수들의 실력도 많이 떨어진듯하구요; 가창력뿐만아니라 퍼포먼스적인 면 모두에서,, 그래도 SM은 계속해서 그들의 가수들을 상업적으로 이용할것 같네요 ;;

  2. 공감 2008/01/30 15:20 address edit & del reply

    저도 팬이지만 공감합니다.
    무대에서의 모습보다 버라이어티에 출연했을때의 모습이 더 좋으니까요,
    원래 슈퍼주니어 자체가 가수보단 여러방면을 위해 만들어진거니까요.

  3. 공감 2008/01/30 15:22 address edit & del reply

    야꾸님말에 동감합니다
    SM가수들 나오는거보면은 다 돈버는기계같은

  4. 옳소 2008/01/30 15:26 address edit & del reply

    일단은 팬문화부터 바뀌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팬들때문에 특정연예인이 싫어지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5. juna 2008/01/30 15:32 address edit & del reply

    그래도 브리트니스피어스랑 이효리씨를 같이 묶는건 좀 아니지않나요...?
    브리트니스피어스가 지금 좀 사적인 문제가 있긴해도... 한땐 가창력으로도 인정받았던 가수인데...

    • 인삼군 2008/01/31 09:24 address edit & del

      브리트니는 단 한번도 가창력으로 인정받은적은 없습니다. 보이스나 감정을 잘 살렸다는 평은 있었어도.
      그점에선 이효리랑 똑같다고 할수있겠네요

  6. 그녀는 대세 2008/01/30 15:38 address edit & del reply

    김건모가 캐백수 뮤직뱅크 출연료가 50만원인것 알고 이런애기 하신것인지 모르겠습니다. 왜 가수들이 예능에나와서 활동하는지 모른지요 즉, 음악방송 나오면 적자이고 음반시장은 작아지고 상태에서 SM는 그에 맞는 가수를 탄생시키겁니다. 필자가 좋아던 싫어하던 적자를 내면서 활동 할수 없습니다.컨츄리 꼬꼬가 가수입니까. 예능인입니까? 우선 그것부터 정의가 안되면 SM 슈주를 가수라고 부를지 없는 이유에 기본적인 생각이 틀립니다. 왜냐하면 다른 기획사도 예능으로 이미지 극대화 음반 판매합니다. 지오디 -육아일기, 비- 풀하우스 등등 버라이터쇼가 MC몸개그로 변한상태에서 가수도 그에 맞게 변화로 받아드리시기 바랍니다.

    돈안된다고 뮤직뱅크에 거지꼴하고 나올수 없잖아요. 그렇다 매번 나가기에는 허경영처럼 유명세 타려고 방송나가는것과 차이가 없지 않습니까?

    그리고 이제 가수,탤런트, 구분보다 능력있으면 둘다 해도 된다는것이 더 긍정적인 생각 같습니다.

    어떤 대안이나 제안없는 이런글은 솔직히 수긍은 가지만, 글쎄요 어차피 슈주가없다고 해도 다른 기획사 연예인이 그자릴 채울뿐입니다.

    • ㅡㅡ글에 요점을 2008/05/23 11:43 address edit & del

      글에 요점을 파악 못하셨나본데...

      가수가 돈이 안되고 음반 시장이 작아지면

      한 가수에 더욱 집중해서 유니크한 신인을 발굴하던가,

      애초에 드라마로 뜰려면 연기자로 대뷔하지 왜 가수로

      데뷔하던가

      슈주 말고 어떤 그룹이 버라이어티에 그렇게 많이 나오는지???

  7. ㅋㅋㅋ 2008/01/30 16:32 address edit & del reply

    언제 누가 브리트니 가창력을 인정해줬나요?.......?
    퍼포먼스의 여제 마돈나의 뒤를 잇는 반짝 빛나는 퍼포머중 하나가 브리트니입니다.
    이효리와 같은부류라고할수있죠.

  8. 가수왕 2008/01/30 16:46 address edit & del reply

    그래도 가수라는 딱지 붙이고 있으면 노래로 승부해라
    노래연습은 하나도 안하고 버라이어티에만 나오면서 무슨 음반시장이 작니 어쩌니
    참나 저것들도 가수라고

  9. ㅎㅎㅎ 2008/01/30 16:47 address edit & del reply

    박효신이나 견우, 김동률 같은 가수는 음반으로만으로 활동하며 가수라 부른다
    그들앞에 명함이라도 내밀수있는가? 슈퍼주니어????ㅋㅋㅋ

  10. ㅋㅋ 2008/01/30 16:55 address edit & del reply

    슈처주니어가아니라 슈퍼주니어겠지요....ㅋㅋㅋㅋ

  11. - 2008/01/30 17:15 address edit & del reply

    쓴 날짜를 계산하자면, 그 12명이 다 모이는 경우도 좀처럼 드물다. 가 아니라, 그 13명이 다 모이는 경우도 좀처럼 드물다. 라고 해야 하겠죠.

  12. 천재 2008/01/30 17:26 address edit & del reply

    슈퍼주니어는 13명이죠!!

  13. 2008/01/30 17:26 address edit & del reply

    솔직히 맞는말이군요..동방신기와 슈퍼쥬니어 둘다 10대를 타겟으로 만들어낸 그룹이긴하지만..동방신기와 슈퍼쥬니어를 기획하는데 있어서는 상당한 차이가 보입니다..일단 동방신기는 그래도 에스엠에서 어느정도 가수로서 키우려고 하는 움직임이 보이지만 이와 달리 슈퍼쥬니어는 이것저것 인기 있을때 뺄거 죄다 빼보자 이런식으로 기획하는게 뻔히 보입니다..솔직히 트로트까지 시킬때는 아 애네는 그냥 에스엠한테 단기성 이벤트용이구나 이런생각이 문뜩 들더군요..

  14. .. 2008/01/30 17:44 address edit & del reply

    누가 슈퍼주니어를 가수라고 말하는가.
    슈퍼주니어는 가수가 아니라 아이돌이다.
    대중들에게 상품에 불과한 아이돌이다.

  15. ㅋㅋㅋ 2008/01/30 18:13 address edit & del reply

    팬으로서 공감가는 말도 참많네요.

    하지만 슈퍼주니어를 비난하는 말중에
    원래슈퍼주니어는 만들어질때부터
    여러방면으로 개인개인 활동도하면서
    그룹내에서 유닛도 만들어지는
    그런 그룹이에요.
    가수라고 말할수 없는게 아니라요...^^

  16. 삐댐 2008/01/30 18:19 address edit & del reply

    다시말해 이수만씨의 앵벌이 조직이라고 하더라고요... 양군이나 jyp와는 상당히
    대조적이죠~ㅋㅋ

  17. 2008/01/30 18:23 address edit & del reply

    으흠.. 브리트니 스피어스의 퍼포먼스실력이 대단한 것이 사실이지만..

    그렇다고해서 브리트니가 이효리처럼 가창력이 없는 가수는 아닙니다.

  18. yoo 2008/01/30 19:13 address edit & del reply

    시끄러운 놈들

  19. 동감 2008/01/30 20:44 address edit & del reply

    다방면으로 활동하는게 좀 더 연예인들의 기량이커졌다고 생각하면 오산.
    두루두루 실력을 갖추지 못하고 할바에야
    차라리 한가지라도 제대로 하는게 훨씬 낫다...

  20. 카메나시카즈야 2008/01/30 20:59 address edit & del reply

    정말 속이 뻥~~~ 시원한글 ㄳㄳ^

  21. 체리 2008/01/30 22:32 address edit & del reply

    글 잘읽었습니다. 하지만, 슈퍼주니어가 가창력에 대한 노력이 없다라고 하는 부분은 인정할 수 없네요. 저번에 U 에서 김희철씨 삑사리 이후로, 피나는 연습을 통해서 개개인의 보컬능력이 어느정도 늘어서, 기본 메인보컬에게 돌아갔던 노래파트가 많이 분배된 것은 사실입니다,.
    또한, 님 말씀처럼, 슈주가 동방처럼 가수로써라기 보다는 만능엔터테이너로서 나왔다라는 건, 슈주 또한 인정하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이 분들은 2년동안 24시간 쉬는시간 없이, 바쁘게 달려왔습니다. 능력이 없는 사람은 도태되는 곳이 방송계입니다 .1%만이 살아남는 방송계에서 13명이 각자의 캐릭터를 2년사이에 구축할 수 있는 것도 상당한 능력인 것입니다. 짧게는 2,3년에서 길게는 6년이상 연습생활을 해온 13명의 저력을 함부로 평가하지 말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더불어, 13명은 따로있을때도 빛나지만, 13명이 함께일때 그 시너지효과는 한사람한사람의 효과를 능가한다고 생각합니다.

    • 죄송합니다 2008/01/31 00:20 address edit & del

      너무 웃겨서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 2008/05/05 12:39 address edit & del

      그럼그냥다따로나오던가 ㅋㅋㅋㅋㅋ 가수란직업을쉽게봐도유분수지 완전가수에'가'도모르는애들이반인것같던데.. 김기범이런애들.. 얜진짜왜들어갔는지모르겠던데...ㅋㅋ

  22. ㅋㅋ 2008/01/30 23:06 address edit & del reply

    13명이 함께있을때 빛난다라..

    과연 빛나던가 ? 난 웃기기만 하던데

  23. ㅋㅋ 저질수준이라 2008/01/30 23:49 address edit & del reply

    야꾸님 말 엄청 공감돼네요 정말 SM 은 돈 버는 기계같아요.

    처음 슈주가 무대위로 올라 왔을때무터 별로 맘에 안들기도 하지만...

  24. ... 2008/01/31 00:12 address edit & del reply

    슈퍼주니어 안에는 유닛이란 개념이 있습니다. 단순히 슈퍼주니어란 이름으로 로꾸거 등의 트롯트라던지 한사람만을 등의 발라드 음악을 들고나온 것이 아닌, 슈퍼주니어 내 에서 조금더 색다른 장르로의 도전을 위해 유닛을 결성, 프로젝트 그룹처럼 활동하는 형식을 보이고 있습니다. 멤버수가 많은 슈퍼주니어의 장점이라 할 수 있겠죠. 슈퍼주니어는 댄스음악을 지향합니다. 글쓴이 님께서 써주신 대로 트롯트 , 발라드 마구 변하는 그룹이 아닌, 그 안에서 나오는 유닛이 댄스 외 다른 장르를 지향할 뿐이지 이것저것 성격이 달리 바뀌는 그룹이 아닙니다. 글쎄요, 제가 팬의 입장이기때문인지는 정확히 모르겠으나 글쓴이 님과는 다르게 슈퍼주니어의 퍼포먼스를 그닥 나쁘게 보는 편이 아닙니다. 팬으로써도 가창력이 떨어지는 면이 있다 보지만 타 가수에 못지 않는 퍼포먼스를 보여준다고 생각합니다. 어떤점이 그들의 퍼포먼스에 부족한지 좀 상세히 적어주셧으면 하는 바람이네요. 글을 읽다 솔직히 가슴이 아팠습니다. 길게는 5-6년까지 가수라는 꿈을 위해 달려온 사람들입니다. 그 사람들의 퍼포먼스와 음악성이 떨어진다 해서 그들의 꿈의 결과물인 노래를 단지 " 슈퍼주니어 "라는 팀이 있다, 라는 존재성을 부각시키기 위한 것으로 치부시켜버리시는 것은 조금 아니라고 봅니다. 그들도 여느 가수들 처럼 밤새워 녹음하고 밤새워 안무연습과 퍼포먼스를 준비합니다. 단지 따로 또 같이와 같은 마케팅을 실시한다고 해서 그들이 나름대로 열심히 준비한 음악에 대한 의미를 대충 만들어서 팬들을 달래는 딸랑이 정도로 취급하시는 것은 그들의 음악을 사랑하고 퍼포먼스를 아끼는 한 사람으로써 솔직히 마음이 아픕니다. 제 댓글을 보고 그들에게 사랑할 음악이 어디있으며 아낄만한 퍼포먼스는 또 어딨냐 하시는 분들이 계시겠죠, 저는 정규 2집을 제대로 들어보실 것을 권합니다. 어느 가수 못지않게, 그들에게도 음악이란 것에 대한 열정이 있고 꿈이 있다는 것을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꿈이없었다면 단순히 엔터테이너 가 꿈이었다면 그들은 굳이 슈퍼주니어 일 필요가 없지만, 그들에게는 꿈과 열정이 있기에 저는 님께서 말씀해주신 꼭 슈퍼주니어일 필요가 없다 라는 부분에 대해서는 반대의 입장을 말씀드리고 싶네요.

  25. 슈퍼주니어 안티 2008/01/31 00:16 address edit & del reply

    나가 뒤지세요 슈퍼주니어오빠들 활동하는거 팬들이 보기에는 좋거든요 안티시라면 그냥 딴데가서 노시길 글 첫부분읽고 내려 버렷음 ㅋ

    • 이뿌뉘 2008/01/31 11:21 address edit & del

      ...다 읽어요
      개념없는 행동 삼가하시길.
      이러니까 연예인이 팬때문에 욕먹고
      안티 생긴다는거에요 ㅎㅎㅎ

  26. 슈퍼주니어광빠 2008/01/31 00:17 address edit & del reply

    팬들은 좋아해요 왜 너가 난리세요? 또xx이세요??

    • 이뿌뉘 2008/01/31 11:19 address edit & del

      ㅋㅋㅋㅋㅋㅋㅋ 이러니까 욕먹죠

  27. 미니 2008/01/31 00:21 address edit & del reply

    이글에 공감하는부분이 많습니다.하지만 슈퍼주니어는 개개인이 있을때가 아닌 열세명 다 같이 있을때가 제일 빛이납니다.같은SM이라도 동방이랑 슈주의 기획의도에는 차이가 있습니다.하지만 슈주도 본업은 가수이기 때문에.그에 맞는 많은 노력은 하고있습니다.그리고 멤버 각각의 특성을 살렸기때문에 많은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에 출연할수 있는것입니다.그들각각의 특성을 살리지 못하고 노래만 고집한다면 묻혀가니까요.그리고 연예계라는 세계자체가 뭄히면 안되는세계잖아요?그래서 가수활동도 하면서 버라이어티프로그램에 출연하면서 자신의 특성을 돋보여 캐릭터를 구축하고 그 캐릭터를 대중들한테 알려 가수활동할때도 이득을 보게 하는거라고 생각해야되는거 아닌가요?그리고 슈주는 연습생생활을 오래한 그룹입니다.그들도 슈주로 데뷔하기 위해서 갖가지 노력을 다한사람들입니다.그들의 노력을 함부로 비웃지 말아주세요.

  28. 공감 2008/01/31 00:33 address edit & del reply

    공감가네요,
    솔직히 SM은 동방신기까지가 딱 가수인듯 합니다.
    슈퍼주니어는 가수라고 보기엔 무리가 좀 있죠.
    노래하는 기간보다 예능프로에 나오는 기간이 더 긴것같으니..
    가수로서의 자질이 부족하다는게 아니라
    SM에서 슈퍼주니어를 이용해서 돈을버는 방식을 보면 그래요

  29. 미친새끼들 2008/01/31 00:43 address edit & del reply

    왜 님들이 지랄!!!!~씨발 줘 터질려구!!!!!!!!!!!!~
    슈퍼주니어가 부러우면 부럽다구 애기해!!!!!!~
    그리고 이 기사 기자는 왜 지랄!!!!!!!!!!!!!!!!!!!~
    니네 회사 그렇게 어렵냐??????????????
    잘나가는 애들 가지고 왜 지랄들!!!!!!!!!!~
    씨발!!!~죽으려구!!!!!!!!!!!!!!!!!!

    • 이뿌뉘 2008/01/31 11:21 address edit & del

      아 빠순이 님. 안녕하세요

    • 팬 맞니??? 2008/02/12 12:32 address edit & del

      팬 맞나요?? 슈쥬 욕을 더 먹이는거 같은데요???

    • ..... 2008/05/05 12:41 address edit & del

      부러울게뭐가있다고ㅋㅋㅋ이런식으로글쓰지마세요, 팬들이잘해야가수가욕안먹는거에요

  30. 미친새끼들 2008/01/31 00:44 address edit & del reply

    미친새끼들!!!!!!!!!!!!!~
    죽여버려!!!!!!!!!!!!!!!!!!!!!!!!!!!!!!!!!!!!!!
    씨발!!!!!!!~

    • 이뿌뉘 2008/01/31 11:22 address edit & del

      윗님이랑 친구신가?
      같은 빠순이신가...

  31. ㅇㅇㅇㅇ 2008/01/31 01:31 address edit & del reply

    꼬꼬마분들이 조금 화가났구나

    이 글 쓴분은 그래서 슈퍼주니어가 나쁘다는게 아니잖아요

    sm이 인정했듯이 그냥 가수라기보다는 하나의 소속일 뿐이고

    그 소속이 개개인의 홍보 용도일거란 추측이죠

    그리고 연습생활 오래했다 자꾸 주장하는데 누가 뭐래요? ㅎ

    연기도 하고 토크도 잘하고 퍼포먼스도 보일려면 물론 피나는 연습했겠죠

    글의 핵심을 보시길 ㅎㅎ

    이 글은 결코 슈주 비방글이 아님을 왜 이해못하는것인지 ㅉㅉ

    슈주는 훌륭한 엔터테이너임이 분명해요

    • ㅋㅋㅋ공감 2008/01/31 10:36 address edit & del

      꼬꼬마분들이 조금 화나신듯ㅋㅋㅋ
      욕쓴 사람은 중딩아님 초딩?

  32. 아우디 2008/01/31 03:58 address edit & del reply

    도대체 슈주팬들은 어린 분들이 많아서 그런지
    글을 이해하고 댓글을 다는 건지 .... 참 아랫분 말씀처럼

    일부 어리고 몰지각한 팬들 때문에 가수가 싫어지는....

    아무튼 제 논점을 말씀드리자면
    sm은 분명히
    다년간의 트레이닝과 아카데미를 통해
    인재를 길러나고 많은 연습을 시킨다는 데에는 동의하지만

    가수가 되겠다는 가수들 본연의 의도와는 달리
    자꾸 상업적으로 이용된다는 거죠.... 이수만씨

    물론 가수가 예능프로그램에 출연하는 것에 대해선
    크게 나무랄 만한 일은 아닙니다만

    가수도 하나의 직업이라고 보면
    그 직업에 대한 직업정신을 지키도록 노력해야죠
    다시말하자면 가수는 노래가 최우선아닐까요

    가요계의 질이 떨어졌다고 많이들 말씀하시는데,
    저도 이 부분은 어느 정도 공감합니다
    하지만 요즘 그룹들이 실력이 떨어진다기 보다는
    너무 이른 나이에 데뷔해서 결실을 맺기 전에
    대중으로부터 잊혀진다는 점이 무언가 아쉬움이 남네요....

    sm도 물량으로 많은 가수들을 생산해내지만 말고
    지속적으로 소속 가수들을 밀어주는게 좋을듯 합니다....

    천상지희더그레이스, 동방신기 등은 sm에서 일본으로 보냈습니다만
    저는 이 부분이 수긍이 가지 않고요.
    제2의 보아를 노린듯 싶은데....
    그때와 지금은 시장상황도 많이 다르고,,
    전 개인적으로 일본 활동하시고 있는 sm가수분들이
    한국으로 복귀하셔서 한국에서 음반활동에 힘썼으면 좋겠습니다.
    침체된 가요계를 위해선 선후배간의 선의의 경쟁도 필요하다 생각합니다...

    소속사간의 경쟁이 아닌..
    팬들간의 다툼이 아닌..

  33. 슈주로서는 현명한 선택인거 같은데? 2008/01/31 05:29 address edit & del reply

    저도 글쓴이에 동의합니다. 처음에 김희철과 김기범이 청소년드라마에 나오는 걸 먼저 보았기때문에 슈주의 멤버라고 나중에 했을 때 어? 그랬었죠. 정말 노래 잘 하시는 분들빼고 아니 노래 잘하시는 분들조차 다들 자기 영역을 넓혀가고 있지 않습니까? 글쓴이가 슈주가 하나의 그룹가수라기보다는 각자의 영역을 다방면에 살리는 연예인 그룹이다라고 하신거 같은데 왜 일부 험한 댓글이 나올만큼 그게 슈주에게 나쁜 말인지 모르겠네요. (아이돌 따라다니느라 공부를 못 해서 독해력이 떨어지나 하고 생각을 잠시.. 죄송..)

    솔직히 저렇게 잔뜩 몰려서 나오는 걸 보면 가끔 어차피 한 그룹으로 출연료 받을텐데 13명에다가 그들의 코디 매니져 기획사 몫까지 나누면 뭐가 남을까 하는 생각을 한 적이 있어서. 게다가 팬이 아니라면 모두 몰려나와서 노래만 불러대면 13명이나 되는 멤버들을 어디 한사람한사람 이름이나 외울 것이며 한사람한사람 얼굴이나 노래 부르는 동안 오래 카메라에 잡히기나 하겠습니까? 하지만 글쓴이 말대로 따로 또 같이가 그들의 정책이라면 나쁠 것도 없다고 봅니다. 솔직히 팬분들에게 죄송한 야그지만 정말 본인의 노래나 춤 자체로만 먹히면 그냥 혼자 가수 나오지 굳이 아이돌로 (그것도 13명을 묶어서) 내보내겠습니까? 가령 같은 기획사여도 보아는 혼자 나오지 않았습니까? 묶었을 때 시너지 효과가 나니까 묶어서 내보내는거죠.

    하지만 일부 댓글에 다신 앵벌이라는 표현은 재미는 있지만 좀 지나치지 않나 싶네요. 개인적으로 그러한 활동이 기획사에게만 이익이 되는 것이 아니라 멤버 자신들에게도 이익이 된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아이돌 그룹이 장수하기란 매우 힘들죠. 일본에는 대표적으로 스맙이 있을테고 그들은 (솔직히 노래는 잘 하는 줄 전혀 모르겠지만) 따로 드라마나 엠씨를 하면서 또 같이 오락쇼를 진행하고 콘서트를 열고 그들의 음반이 상위에 랭크되죠. 우리나라에서는 신화를 들 수 있는데 한때는 젝스키스나 에쵸티, 지오디 (왜 다 영어야 글고보니)에 눌려있었지만 지금은 팬들을 이끌며 탄탄하게 자리를 구축하고 있지 않습니까? 멤버가 각자, 몇몇이 같이 혹은 혼자 예능 프로에 나오기도 하고 드라마도 찍고 솔로 가수도 하지만 또 같이 앨범을 내고 끈끈한 우정을 과시하며 각자로도 빛나고 그룹으로 빛나는 모습을 보이고 있지요.

    하지만 대다수의 다른 아이돌 그룹들은 결국 이렇게 저렇게 해체하지 않았습니까? 솔직히 모여있을 때보다 홀로 선 지금 조금 안스러운 경우도 있고. 에스이에스나 핑클분들은 멤버끼리 여전히 친하시겠지만, 핑클에 비해 조금 더 인기있던 에스이에스는 해체후에 좀 빛을 잃었지요. 베복의 경우 오히려 외국에서 인기가 있고 우리나라내에서는 안티가 더 많았던 듯 싶지만 막내인 윤은혜가 소속사와의 연장계약을 포기하고 나간 뒤 예능프로에서 혼자 분투하다가 2년만에 각종 씨엡을 꽤 차고 승승장구를 하는 이외에 이제사 심은진씨가 연기로 좀 자리를 잡으시는 편 아닙니까? 아이돌 그룹을 떠난 그들이 홀러서기의 길을 모색하기가 쉽지만은 않기 때문이 아닐까요? 아이돌그룹의 특성상 나이를 들어서도 아이돌 그룹을 유지하기는 쉽지 않은 만큼 소수의 아이돌 그룹을 제외하고 일단 아이돌 그룹이 이런저런 이유로 흩어지면 멤버들은 언젠가는 각개전투를 할지도 모른다는 생각은 가지고 있지들 않겠습니까? 따라서 미리 자신의 영역을 구축해가는 것. 그룹의 멤버로서만 묻혀버리지 않고 본인의 적성과 재능을 미리 살려 그룹의 멤버만이 아닌 자신만의 독특한 인지도를 넓혀가는 것은 멤버 자신들의 미래를 위해 전혀 손해날 것이 없는 장사지요. 사실 아이돌의 특성상 지금 잘 하는 영역에서 한 멤버가 자리를 잡으면 다른 멤버들을 슬쩍 끌어들일 수도 있고. 기획사들이 연기자들을 묶어팔기하는 것은 알려진 이야기지만 그래도 우리는 한 기획사 소속이라서 이러면 좀 뻘줌한데 우리는 한 그룹의 소속입니다. 이러면 다들 맞아 이러고 넘어가고 그러는 사이에 점점 자기에게 보다 맞는 분야에 자리 잡을 기회도 많아지고. 아이돌이 노래도 잘 부르는 것이지 꼭 노래만 해야하는 것도 아니고. 결국은 그룹의 일원으로서 개인으로서 인지도를 넓히다가 나중에 더욱 다양한 통로를 통해 나갈 수도 있는 거 아니겠습니까? 가령 멤버 하나가 아무리 춤을 잘 추어도 다른 멤버들이 그 수준이 못 되면 아무래도 그룹의 조화를 위해 보다 쉬운 안무를 해야할텐데, 이럴 때 어느 예능프로같은데 그룹이름을 단 개인으로 참가해서 춤실력을 뽐내어두면 그게 장기적으로 봤을 때나 단기적으로 봤을 때 멤버 본인에게 득이 되면 되지 손해가 되지는 않는다는 거죠. 결국 연예게는 치열한 적자생존이 벌어지는 곳이니까요. 에스엠이 강력한 파워를 가지고 있어서 현재는 이익을 볼 지 모르지만 또 그만큼 경우에 따라서 기획사에서 입맞에 안 맞으면 버릴 수도 있다는 이야기기도 하고 결국 양날의 칼인 셈 아닐까요. 연예계에서 살아남기는 본인의 노력과 운이 맞지 않으면 결국 힘들겠죠. 따라서 슈주의 선택은 그냥 전반적인 연예계의 생리에 따른 하나의 그들에게 맞는 선택으로 보여집니다. 그 속에서 각자 또는 같이 얼마나 잘 할 수 있느냐는 또 그들 자신의 역량이겠죠. 슈주나 기타 현재 혹은 과거의 우리의 사랑을 받았던 아이돌들이 모두 점점 더 빛나기를 바려며 말을 줄일께요.

  34. 슈주팬이 지만 정말 공감합니다;;;; 2008/01/31 10:12 address edit & del reply

    저도 슈주팬인데 정말 인정해야 할부분이 많네요. 솔직히 말해 팬은 스타의 얼굴인것같습니다. 팬이 개념없는 행동을 한다면 그에 따라 욕먹는건 스타더라구요. 내가정말 그 연예인을 사랑하고 아껴주고싶다면 저희도 올바른 행동을해야할것같습니다. 그리구 지금 SM측에서는 슈퍼주니어의 멤버영입이 옳다고만 생각하시는것같습니다. 만약 지금 SM측에서 영입하려는 14번째멤버 15번째멤버를 넣을시에 한국팬들이 등을 보인다는걸 인지하셔야합니다. 솔직히 지금 멤버 수로도 중국에서 얼마든지 뜰수있습니다. 그리고 지금 슈주가 활동했던 중국,대만,베트남 등에서도 슈차를 반대하는 상황인지라 지금 슈차를 진행한다고해도 그닥 이득은 없다고 봅니다. 오히려 더 안좋은 쪽으로 상황이 진행되지않을까요? 무튼 저희 엘프들은 SM 의 현명한 판단을 기다리고있겠습니다. 그리고 엘프분들! '팬은 스타의 얼굴' 이라는것을 잊지 말아 주십시요. 이젠 매너있는 팬의 본보기 가되는 엘프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 2008/02/01 08:18 address edit & del

      맞는 말씀같네요...........많이 발끈해 있었는데 님의 글을 보고 뭔가 침착이랄까???제가 슈퍼주니어 얼굴에 먹칠을 한것같아 많이 부끄럽네요......

  35. 달려라빠순 2008/01/31 10:39 address edit & del reply

    빠순이들 발끈하겠네요 ㅋㅋ

    • 이뿌뉘 2008/01/31 11:22 address edit & del

      벌써 했어요 ㅎㅎㅎ

    • ... 2008/02/01 08:16 address edit & del

      지금 저도 아주 미칩니다...

  36. 쓸대없긴.. 2008/01/31 10:53 address edit & del reply

    ㅋ 난 얘네 노래 좋던데 처음 나왔을땐 얘네 뭔데? 했는데 시간 지날수록 맴버들 노래도 늘고 춤도 늘고, 일단 열심히 하는 모습도 보기 좋고 인간미도 느껴지고.. 꼭 이렇게 얘네는 가수라 부를수 없다 어쩌고.. 말해야하나? 가수로 보는 사람이 있고 그 노래를 즐겨 부르고 즐겨 듣는 사람들이 있는데..

  37. 머야?? 2008/01/31 11:04 address edit & del reply

    엔터테이너.... 잖아?? 그러면 그렇게 할수도 잇지.. 가수하고 버라이어티출연 할
    수 있잖아?? 안티.. 입다물셈..

  38. 온니13 지켜줄게 2008/01/31 11:09 address edit & del reply

    아무리 그렇다 하여도 저희팬입장에서는 모닝구무스메와같이 그런식으로 멤버들을 졸업시키거나 영입시키지않겠습니다 팬도 소비자입니다
    그들을 사랑하기도하지만 그들을 슈퍼주니어라는 이름아래 사랑해왔습니다
    가수도 가수이지만 만능엔턴테이너먼트라고 하시면 안되나요?
    가수활동하면서 다방면에서 활동하시는 연예인분이 많습니다
    저희는 무슨욕을듣든 13명지켜줄겁니다
    매너있는 팬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슈퍼주니어에대하여 깊게 생각해주신점 고맙습니다
    그리고 지능안티분들 괜히 욕하시지 마시구요....
    팬인척하지말아주시길 바라겠습니다
    sm 등돌리기전에 그만합시다

  39. 공감! 2008/01/31 11:15 address edit & del reply

    꼬꼬마 박순희들 화나셨네...ㅋㅋㅋ

    그래도 글쓴이는 맞는말 했다.
    sm에서 만들어낸 돈찍어내는 기계... 슈퍼주니어와 소녀시대.
    예능프로 광고 드라마 뭐... 가수라기보단 만능엔터테이먼트라고 불러야져~
    노래는 그냥 그들이 smd이라는 회사에서 만든 상품이라는걸 보여주는 수단에 불과할뿐.

    • ㅋㅋ 2008/05/23 23:40 address edit & del

      가수도 당연히 하나의 엔터테인먼트안의 상품입니다.
      비유는 머하지만..ㅋㅋㅋ
      당연한거 아니에요'?
      이익이 있으니까 계속 가수를 만들어내고...ㅋㅋㅋ
      가수들은 한 회사의 겨우 상품뿐입니다.

  40. 데빌루스 2008/01/31 11:20 address edit & del reply

    노래는?

    작곡가를 불러서 공장 찍어내듯이 작곡해서 하나씩 나눠주고

    노래는?

    연습같은거 하는지 모르겠다

    노래는?

    방송에 출연하지 전국 투어 다니면서 라이브 콘서트, 이런건 하지도 못한다

    노래는?

    외국에서는 앨범내면 전세계 라이브 콘서트 다니는데 이건 뭐...SM

  41. 이해해 주세요...... 2008/01/31 11:57 address edit & del reply

    슈퍼주니어를 가수로 말할수 없다는 이유....뭐 그다지 없다고 보는데요.인원이 많은만큼 재능도 더많은거고 꿈도 더 많은거죠.솔직히 슈퍼주니어가 노래를 못부르는 건아니죠....김희철군이 삑사리가 몇번난사례는 인정하다만 솔직히 그런건 실수라고 생각하면 가창력이 딸린다는 부분의증거는 없을거라고 생각합니다.그리고 김희철군을빼고도 노래 잘하는 맴버는 많으걸로 알고 있는데요....그리고 요즘 버라이어티와 가수를 병행해서 나오지 않는 아이돌그룹은 없는 걸로 알고있습니다...버라이어티에 많이나온다는것은 그 방송에서 재미있으니까 이슈가 되니까 불러줘서 나가는 거지요...음악프로보다 버라이어티에 더많이나온다고 했는데.....그건맞는 말이죠....기게 무슨문제가되는건아니죠..버라이어티에서 워낙 많이 불러주니까 음악프로에는 별로 나오지 않는다고 생각 할수도있죠....솔직히 버라이어티에서 계속불러주는데 계속거절할수있는 가수가 몇분이나 될까요...sm이 돈을 벌려는 목적이 강한것을 인정하지만 그 소속사에 있는 가수들 까지 들고 일어서는 건 좀아닌것 같습니다.어찌보면 슈퍼주니어를 부정적이게 볼수있는 것도 당연합니다.하지만 좀금만 다르게 보면 좀더깊이 생각하면 달라질수 있다고 생각합니다.그들도 아마 힘들거라고 생각합니다.조금더 배려해주셨으면 합니다...부탁합니다....

  42. 이건 아니죠..... 2008/01/31 12:02 address edit & del reply

    버라이 어티에 많이 나올수도 있는거죠....그걸가지고 ....그리고 알고 말해야죠...음악적으로도 이분들이 얼마나 힘쓰고 있는데요....이번2집에도 작사작곡 참여했습니다.그들도 열심히 한다고 하는건데 너무 나무라면 그들은 더힘들어집니다. 그런 글 댓글하나한에도 상쳐받는 분들이 연예인이고 슈퍼주니어입니다...좀더신중히 생각하고 이런글을 써주셨으면 합니다...

  43. 알고 말합시다 2008/01/31 12:05 address edit & del reply

    슈퍼주니어가 버라이 어티에 날올수도 있지!!! 솔직히 mc,DJ,연기자... 잘하니까 그쪽에서 불러주는 거죠 그리고 슈퍼주니어가 자신들도 부족하거 알고 있어요..그래서 매일 연습하고 노력하는데 왜 !!!연습도 많은해서 실력도 많이 늘었다구요... 이런글 다시는 않올라왔으면 좋겠어요..!!!!!

  44. !!!!!! 2008/01/31 12:08 address edit & del reply

    아니그럼 당신들도 뭉쳐서 나오던가!!!!

  45. 쫌... 2008/01/31 12:09 address edit & del reply

    왜 질투해서 이러는 거야....너무 잘라서 이런글도 다나오고 참 나 잘난 슈퍼주니어 피곤하겠습니다....

  46. 2008/01/31 12:10 address edit & del reply

    비밀댓글 입니다

  47. 화남 2008/01/31 12:28 address edit & del reply

    바로 위에 글을 올렸는데 잘못해서 보이지 않아서 다시 올립니다 조금 화기나서요 왜 우리나라 사람들은 남이 잘되면 말이 많은것인지 모르겠습니다 우리가 언제부터 그랬는지 ......위에도 썼지만 노래만 잘해서 가수하기는 분은 별로 없고 솔찍히 노래시켜서 잘하시는 분들만 가수로 남기면 우리나라 가수 100명이면 10분도 안남을 겁니다 .슈쥬 관심없어요 잘모르거든요 그런데 이글보니 갑자기 슈쥬가 불쌍해보이네요 저 나이가 많아서 이문세 노래들으면서 학교 다녀서 슈쥬 노래 잘 모르거든요 그래도 열심히 하더라고요.싫으면 관심같지 마세요 가수를 보고 가수아니라고 하는건 아닙니다.

  48. 빠순이아님 2008/01/31 13:54 address edit & del reply

    가수라고말할수없느거 ?? 당연히 실력아닌가요 ? 진짜 동네 노래방수준인 애들을 가수라고칭할사람은 아무도 없죠. 그중에 예성이엿나 ? 이분만 쫌 괜찮은것 같더군요. 그리고 이특이랑 또 같이 라디오 진행하는애 있엇는데.. 암턴 진짜 대선배들 노래 불르면서 별 꼴깝을 다떨더군요. 진짜 개념없이 노래를 완전 장난식으로 .. 진짜 화났습니다. 결국 기본적인 자세까지도 안되있단거죠

    • 아놔........ 2008/02/01 08:10 address edit & del

      뭐라고요....!!!이특이랑 같이 진행하는애.........별 꼴깝......기본적인 자세......???
      그래 그사람이 은혁이 오빠다!!!어쩔래 니가 꼴깝떠는데 보테준거잇냐!!!!!!!!!!그리고 뭐 동네 노래방수준.........웃깆는 소리하고 있네....니 실력 이런데서 말하지 안아도되는데....ㅎㅎ 그리고 가수라고 말할수 업는게 실력이라고 ........??그렇지 가수라고 말할수 없는것은 실력인데 우리 슈퍼주니어는 가수거든 !!

  49. ㅇㅇㅇ 2008/01/31 14:23 address edit & del reply

    sm이 쟈니스따라한다고 하지않았나? ㅋㅋㅋㅋ
    그중에서 영화산업만 빼고 따라한다고 들었는데....
    황색눈물과 꽃연테. 같은 시기에 개봉했지만 비교됨

  50. mc 2008/01/31 17:41 address edit & del reply

    엠씨스퀘어 이벤트~!!
    http://promotion.mcevent.net

  51. BlogIcon Everlasting 2008/01/31 18:58 address edit & del reply

    우선 저는 슈퍼주니어의 팬입니다. 처음에는 제목만 보고 아, 슈퍼주니어 또 까이는 구나-_- 싶었습니다. 그런데 읽어보니 많이 맞는 말이고 공감되는 말들 이더군요. 슈퍼주니어의 엔터테이먼트적인 면을 좋게 봐 주셔서 감사합니다.

    조금 아쉬운 점이 있다면 , 슈퍼주니어가 엔터테이너로서 가수가 아닌 충분한 위치를 갖고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팬인 제가 봐도 너무 편중되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리고 그들의 음악은 꽤 훌륭하고 실력있는 보컬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엔터테이너의 색깔이 강한지라 모든 멤버가 음악 실력과는 거리가 먼 아이들로 치부가 된다는 것이죠. 사실 슈퍼주니어는 조금 엔터테이너의 색깔을 버릴 필요도 있습니다. 정말 실력있는 다른 멤버들을 생각한다면 말이죠. 그리고 엔터테이너로서 성공한 멤버들이 팀을 위해 조금 물러설 줄 아는 마음을 가져야할 시기이기도 하구요. 가수로서 활동을 할 때에는 가수에 진지한 자세로 매진을 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이것에 대해서도 조금 언급을 해 주셨으면 좋았을텐데.. 어쨋든 슈퍼주니어에 대해서 좀 더 긍정적인 시각으로 글을 써 주신 점 감사합니다. ^^

  52. 뿡장군 2008/01/31 23: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