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가요계에서 이 세 기획사의 영향력을 따라올 만한 기획사는 없다. 그들은 가요계 있어서라면 음반판매, 가수들의 실적, 가수 배출량등 모든 면을 따져 봐도 이 세 기획사의 힘은 놀라우리만치 막강하다.




이것은 가요계가 불황인 이 시점에서 그들은 자신들만의 방식으로 살아남았다고 할 수도 있는 것인데 그들은 똑같이 최고의 기획력을 자랑하면서도 비슷한 듯, 서로 다른 전략을 펴고 있다. 그들의 전략, 그러면 어떻게 같고 다
를까?




같은 듯 다른 YG,JYP와 확연한 차이 SM




일단 YG의 전략을 살펴보면, 그들이 최고의 주가를 올리면서 업계 1위로 올라섰던 2003년께를 생각해 보면 그들이 강조한 이미지는 "실력파"가수에 가까웠다. 당시 사람들은 립싱크에 대해서 조금 지나치다 싶을 정도로 환멸을 느끼고 있었고 퍼포먼스형 위주의 사람들을 가리켜 "붕어"등의 타이틀을 붙여서 폄하했다.




그것은 가수들이 그만큼 실력보다는 얼굴로 평가받는 안타까움에 대한 표출이었으며 10대위주의 가요계를 비판하는 목소리이기도 했다. 그래서 YG가 취한 정반대의 전략이었던 "빅마마"는 "가수라면 무조건 노래를 잘 해야지"라는 어찌 보면 너무 야박하고 어찌 보면 너무 당연한 이 논리의 연장선상에서 배출된 가수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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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들의 성공은 외모를 의도적으로 배제시키고 노래실력을 역시 의도적으로 강조하면서 그들 자체의 음악이 뛰어나서 라기보다는 외모가 필요-충분조건이 되는 가요계를 비판하는 뮤직비디오를 만들어냄으로써 가능했다. 그리고 그들의 성공은, 그들과 비슷한 느낌의 가수들을 생성시키기까지 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YG가 비쥬얼을 강조한 가수들을 만들어 내지 않는다는 뜻은 아니다. 세븐이나 빅뱅, 원타임, 렉시등의 가수들을 보면 그 스타일을 강조하는 경향이 강한데 이들은 트렌드를 읽고 자신들을 대중들이 원하는 트렌드 리더로서의 모습을 갖추려 노력한다. 특히 최근 빅뱅의 패션이나 스타일이 화제가 되는 것 역시 이들의 이러한 노력에 기반을 둔 것이다.



그러나 심지어 스타일을 중시한 가수들에게 까지 이들이 강조하는 것인 다름아닌 “실력파”라는 것이다. 세븐은 댄스가수지만 무대를 라이브로 소화해 내며 춤을 추고 미국진출을 염두해 둔다. 그리고 빅뱅은 처음 나올 때부터 “기존의 아이돌의 판도를 뒤집을 가수”라는 표현을 당당히 내세웠고 특히 G-드래곤은 작사 작곡 편곡 프로듀싱의 재능까지 보이며 실력이 있는 가수라는 이미지를 구축하려 노력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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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YP역시, 얼핏 YG와 비슷한 전략을 쓰고 있는 듯이 보일 수도 있다. 임정희 같은 가수만 보더라도 거미와 거의 같은 연장선상에 있는 가수라고 생각해도 무리가 없을 정도다. 그러나 JYP는 YG처럼 실력파라는 이미지에 집착을 하지는 않는다. 물론 실력파라는 이미지로 승부하는 가수들도 있고 어느 정도 좋은 가수들이라는 사실을 은연중에 어필하려고 하지만 확실히 비쥬얼적인 가수는 엔터테이너 적인 요소를 더 많이 부각시키는 것이다.



이런 예는 박지윤에서 확연히 찾아볼 수 있는데 박지윤의 성인식이 국내에 신선한 충격을 몰고 왔을 때, 박지윤에게서 화제가 된 것은 그 의상과 춤 이었지 박지윤의 노래의 성장 정도가 아니었다. JYP는 확실하게 비쥬얼적인 측면이 더 큰 가수들에게는 그 면을 확실히 부각시켜서 사람들의 입을 벌어지게 한다. 최근 원더걸스 역시, 노래가 특출 나게 뛰어나다고 할 수 없는 가수지만 그 중독성과 컨셉으로 대중에게 다가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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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들이 YG와 다른 점은, 실력파 가수드에겐 그 실력을 더욱 포장시키려 한다는 점에선 같지만 YG가 모든 소속가수들에게 억지로라도 덧씌우려고 하는 실력있는 가수에 대한 이미지를 어느 정도는 포기하고 그 가수가 대중들이 원하는 다른 모습을 더욱 부각시킨다는 점이다. 말하자면 “가수는 엔터테이너고 노래만 부르는 시대는 지났다. 그들은 물론 노래를 하지만 대중들을 만족시키는 다른 무언가가 있다면 얼마든지 스타가 될 수 있다”라는 식의 마인드인 것이다.




그리고 박진영이 자신 스스로가 가수로서 활동도 하고 홍보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은 자신도 같은 가수의 입장으로서 소속사를 이끌어 나가고 있다는 느낌을 준다. 다른 기획사가 상대적으로 소속사의 큰 힘과 권력을 강조한다면 박진영은 자신은 소속사 사장이기 이전에 선배 가수였다는 사실을 부각시키며 대중들에게 그 소속사에 좀 더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이미지를 형성한 것이다.




SM은 상대적으로 비슷한 전략을 취하는 YG와 JYP와는 다르다. 소녀시대와 슈퍼주니어가 한 무대에 서는 건 자연스럽지만 소녀시대와 빅뱅이 한 무대에 서는 건 왠지 어울리지 않는 조합 같다. 차라리 빅뱅과 원더걸스가 합동공연을 하는 것이 자연스러운데 이는, 그들이 찍어낸 스타일이라기 보다는 각자의 개성을 강조하고 대형 스타라는 이미지 보다는 자연스레 대중들과 어울리는 스타일을 추구하기 때문이다. SM은 멀게는 HOT, SES, 가까이에는 보아나 동방신기에서도 보여지듯 상대적으로 대형 스타의 이미지를 구축하려는 경향이 강하다. 그런 경향은 JYP에서라면 비에게서나 찾아볼 수 있을 정도로 희귀한 이미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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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는 슈퍼쥬니어나 소녀시대를 활용하여 그들을 각종 쇼프로그램에 게스트로 출연시키고 개인기를 펼치거나 코믹이미지를 만드는 등 대중 친화적인 경향을 보이려 노력하지만 그래도 그들에게서는 풍겨 나오는 이미지 자체가 "우리는 연예인"이다.




그들은 대중들과 친해지면서 팬들을 끌어당기기 보다는 동경의 대상으로 바라보게 만든다. 이것은 SM의 상업적인 이미지와도 전혀 무관하다고 볼 수 없는데, 그들은 체계적으로 소속사에 의해 관리 받고 만들어진 이미지로 활동한다는 느낌이 상대적으로 JYP나 YG보다 강한것이다. 물론 다른 소속사들 모두 그런 경향이 없다는 뜻은 아니지만, JYP나 YG의 전략은, 멤버들의 자율성을 좀더 허용하는 느낌을 강조한다.




예를들어 SM가수들이 무대에 오르면 무대의상은 색깔과 모양의 통일성을 강조하고 살짝만 변화를 주는 형태라면 JYP나 YG는 개개인의 개성을 살려서 통일성 보다는 다양성 추구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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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SM은 다른 기획사 보다 상대적으로 상업적인 느낌이 더 강하다. 그간에 떠돌던 좋지 않은 불평등계약에 대한 소문이나 때때로 지나치게 공장에서 찍어낸 듯한 가수들을 배출한다.



그러나 그럼에도 SM이 그 명성을 유지하는 것은, 연습생을 거친 아이들의 기본기가 탄탄하기 때문이다. 최소 자기노래 라이브는 소화할 수 있을 정도로 훈련된 가수들을 내보내서 SM가수들 노래는 최소 들어줄만 하다라는 인식을 심어 놓는다.




그러나 문제는 이것마저 너무 지나치게 정형화 되어있는 느낌이라서 싫어하는 사람들도 많다는 것이다. 그러나 SM가수들에게 한 번 꽂힌 팬들은 그 어느 팬들보다 충성심을 발휘하여 음반을 수십장씩 구매하고-다른 가수 팬들도 그렇지만 그 규모면에서 SM팬들을 따라올 수 없다-그들의 일거수일투족을 모두 알려고 하는 정열을 불태운다. 최근 소녀시대의 드림콘서트 사건 역시 이러한 맥락에서 해석 가능한데 같은 소속사 가수임에도 슈퍼주니어 팬들과 마찰이 있었다는 설이 유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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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들의 우상인 “슈퍼 주니어”와 비슷한 느낌의 가수라는 사실 자체도 기분 나빴겠거니와 그들이 “슈퍼걸스”로 기획되었다는 근거없는 루머가 떠돌면서 “슈퍼”는 슈주 에게만 허용된 이름이라며 반감을 드러냈다는 설도 있다.




이것은 그들이 자신들의 우상을 위해서라면 다른 가수들에게 해를 끼칠 수도 있다는 다소 섬뜩한 사실에 대한 증거이다. 그 옛날 문희준과 스캔들이 난 간미연에 대한 팬들의 적개심 역시 이러한 맥락에서 해석이 가능하다.




어찌되었건 이 세 기획사의 흥행력은 불황인 가요계에 있어서 그래도 살아남을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최근까지도 가수들의 예능 프로그램 출연과 노래 못하는 가수들에 대한 비판이 심심치 않게 흘러 나오고 있는 가운데 이익을 추구하는 기획사에서 그렇다고 다른 요소들을 배제한 채 노래로만 승부하는 가수들을 내보낸다는 것은 상식적으로 말이 되지 않는 소리다.


그들 스스로 가요계에서 살아남는 법을 증명해 보인 이들 기획사들은, 어쩌면 서로에게 있어 좋은 자극제가 되는 라이벌이자 동료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든다.

Posted by 한밤의연예가섹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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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nhj7577 2008.06.12 16:0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 좀 생각이 다릅니다. 먼저 한 프로그램에서 봤는데 이렇게 평가 하더군요.
    YG는 아티스트의 레이블...
    SM은 시스템의 레이블...
    JYP는 프로듀서의 레이블...
    제 생각은 YG는 패밀리...SM은 팩토리...JYP는 컴퍼니...
    즉 아티스트의 역량을 중시하는 레이블은 YG, 시스템으로 가수를 만드는 레이블은 SM, 프로듀서의 능력으로 가수를 키우는 JYP... 이렇게 생각합니다.

    • ㅇㄹ 2008.06.12 20:15  댓글주소  수정/삭제

      정말 정답인것 같네요
      yg는 사실 그 패밀리 속에서
      스스로 커나간면이 없지 않죠
      sm은 HOT때부터 갖춰온 시스템
      그리고 JYP는 프로듀서의 능력
      결국은 그들의 음악으로 나타나는 것 같네요
      god때만 해도 god각개인의 이름보다
      노래가 사람들을 울리고 웃게했던것 같아요

    • 뭐꼬 2008.06.12 20:19  댓글주소  수정/삭제

      공감합니다...

      그리고 소속사별로도,
      추구하는 음악경향이 뚜렷하죠.

      요새는 노래 딱 들어보면 소속사가 대충 느껴진다는 정도? (특히 동방신기나 원더걸스를 보면 정말 그 소속사가 가진 음악적 색깔이 뚜렷하게 드러나는거 같아요)

    • !! 2008.07.29 03:30  댓글주소  수정/삭제

      심하게 공감..
      제가하고싶었던말

  2. 공감 2008.06.12 16:4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맞는말인듯,,개인취향문제겠죠,

  3. 공감 2008.06.12 19:3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YG 세련 JYP 복고 SM 유치

    • ㅋㅋㅋ 2008.06.12 19:45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분 정말 간단하게 요약하셨네요.ㅋㅋ
      그런데 제일 공감이 많이 되는ㅋㅋㅋㅋㅋ
      간단명료한데 정말 님 좀 짱인듯!! ㅋㅋ

    • 뭐꼬 2008.06.12 20:21  댓글주소  수정/삭제

      근데
      YG가 세련된거 같진 않아요...

      90년대말 유행하던 단꼬바지를 입혀놓은듯한... ㅋㅋ


      저는 나이가 있어서인지 운동화 혓바닥? 빼놓고 다니는거
      길 다니다 보면 웰케 웃긴지...

      역시 이런건 연예인만 좀 했으면 한다는... ㅋㅋ

    • mymos 2008.06.12 20:28  댓글주소  수정/삭제

      나이가 있어서 그렇겠죠...

      혓바닥 빼는거 제가 중학교 때부터 쭉 유행해왔던건데

    • 헉ㅋㅋㅋ 2008.06.13 15:05  댓글주소  수정/삭제

      YG가 세련이라니ㅋㅋ참 의외네요ㅋㅋ전혀 그렇게 생각안했는데.. 과대 평가이신듯.

  4. 공감하고갑니다 2008.06.12 20:2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 재밌게 보고 가요ㅋㅋㅋ

    진짜 제가 딱 생각하신대로 썼네요

  5. 나만 이런가? 2008.06.12 20:2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YG-JYP-SM
    난 이거 얼핏보고

    영삼 종필 이건줄 알고
    SM은 누구지??
    하면서 클릭했는데....
    연예기획사였군..ㅡㅡ^

  6. ㅁㅅㅁ 2008.06.12 20:4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SM은 매니악
    YG는 스타일리쉬
    JYP는 팝퓰러

  7. 우헤헤 2008.06.12 22:3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내가 보기엔 SM은 탄탄한 팬층을 형성하여 아무리 불황이래도 안정적인 앨범 판매량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한다. 그래서 슈퍼주니어 돈돈이 빅뱅의 거짓말이나 원더걸스의 텔미보다 대중적인 인기는 덜했어도 앨범판매량에서는 훨씬 우위를 차지 할 수 있도록 했다.
    JYP의 경우에 대중에게 확실히 어필할 수 있는 곡들을 많이 내놓는데 그것이 예전 GOD까지만 해도 높은 앨범 판매량을 가져왔지만 지금의 원더걸스 때는 음원부분의 판매만 높아지는데 다들 알다시피 음원을 하나 팔면 나눠먹는데가 워낙 많기 때문에 텔미가 가져왔던 인기만큼의 수익도 가져왔는지 알수가 없다.

  8. 음~~~ 2008.06.12 22:3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지금 각 세 소속사의 가수를 떠올리면 SM은 동방신기, 보아, 슈퍼주니어, 소녀시대, 천상지희 를 꼽을 수 있겠지만 JYP는 원더걸스, 주를 YG는 거미, 빅뱅, 세븐 정도를 꼽을 수 있는데
    세 소속사 가수들이 거의 댄스 그룹들인데 어느 쪽이 더 나을지는 쉽게 판단하기 힘들지 않을려나?

  9. Young GM 2008.06.13 01:5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빅뱅 제가 볼 때는 그저 원타임+세븐 이렇게 팀을 만든 것 같다는 느낌이던데.

  10. 이런 . 2008.06.13 05:0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요즘 이와 비슷한 생각을 계속 하고 있었는데 딱 이런 글이 올라와서 괜히 제가 놓친 느낌이;ㅋ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특히 제가 생각하는것은 대표에 관해서인데
    YG에서는 실력을 스스로 키움으로서의 발전을 모토로 삼는 것 같아요. 스스로 진화해라 - 뭐 권지용, 테디등 가수출신들이 작사,작곡들 YG에서 하는 걸로 유명하잖아요? 특히 지금 yg에서 나간 렉시역시 이번앨범을 자신이 프로듀싱?인가뭘 하고 나왔다고 하구요
    그에 반해 JYP는 프로듀서와 그룹의 컨셉,그리고 그룹의 몰락(?)까지 모두 박진영 손에 있다고 보입니다. 박진영은 작곡가를 원하면서도 비와함께 미국 진출을 할때 일거수일투족 같이 다니며 카메라에 잡혔고, 원더걸스 춤 동영상(박진영이 춘것 ,)역시 엄청난 호응을 얻었죠. 거의 JYP는=박진영 이렇게 말해도 무관할것이라고 보입니다.
    SM은 그 정형화된 틀안에서 '스타'가 되게끔 만드는것 같습니다. 어떻게 보면 일률적이며 기계적으로 보일수도 있지만 때론 그것들이 더 값나갈수 있음을 보여주는 예 같습니다. 특히 sm에서 오랜 연습기간을 거치면 특유의sm목소리(솔직히 태연,제시카, 보아 노래 부르는 스타일 비슷합니다)와 image 메이킹에 대해 혹독한것 같구요.

  11. 이런 . 2008.06.13 05:1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 그래서 제 글에서 이제 각 기획사에 대해 단점을 보자면
    YG는 해외로 나갈때 (사실 국내도 마찬가지)홍보나 마케팅에 있어서 다른 소속사들과 '다른'방식이 뒤떨어짐으로 비춰질때가 있죠. 오직 음악성(태양솔로앨범때도마찬가지)으로만 기사 및 홍보를 하다보니 대중적 친화도가 낮을 수 있고 앨범을 낼수록(2집,3집,4집)색다른것 없이 진보 없는 YG의 패밀리로 보여질수 있다는 것입니다(휘성,빅마마,렉시가 1,2집때는 호응을 얻었으나 그뒤로 소속사 탈퇴까지 감행)
    JYP는 모든것이 박진영 손에서 좌우 되기 때문에 생명력이 짧을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현재 제이와이피에서 활동하는 가수는 딱히 원더걸스 밖에 없다는게 이를 증명하는 것 같구요, 딴따라 이미지와 부합되지 않는(즉 박진영과 달라보이는 사람들)노을,별 등이 줄줄이 실패한것 역시 JYP=박진영 이다란 공식을 설명해주는 것 같습니다.
    SM에서의 SMP등은 사실 질릴만도 합니다. Hot부터 슈주까지 비슷한 음악(사회를 비난하는)과 비슷한 뮤비는 SM에 질을 스스로 하락시키는 길이라고 보입니다.

    하지만 결론적으로 체계적이고 앞으로 무언가 계속 쏟아내서 10개중에 하나라도 건질 것 같은 소속사는 sm>YG>JYP 이렇게 보이네요. (하지만 전 와이지 팬입니다^^)

  12. 물론 2008.06.13 17:2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지나치다고 생각하지만 지들이 준다는데 뭐... 연기력이고 뭐고 자본주의에선 사람들 많이 보게 하는 연예인이면 만사오케이 아님?

  13. ㅎㅇ 2008.07.23 04:0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JYP=박진영 박진영의 질투내지는 같이 엮여보고 싶어서 혼자 크게 해주지 않게 보이네요 박진영이 얼마전 앨범내고 또 망했져 광고에서도 성공한 이미지 , 실제 광고주의 제품내지는 광고주회사는 뭍혀버리고 ,,광고주가 바보도 아니고 이런 설정에 싼값에 계약했겠지만서도 그의 언론플레이의 마지막은 어디일까 궁금하네요

  14. ㅁㅊ 2009.03.08 10:3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보아나 동방신기에서도 보여지듯 상대적으로 대형 스타의 이미지를 구축하려는 경향이 강하다. 웃기네요.
    이뿌늬님.에셈안티라 하세요. 보아가 대형스타의 이미지를 구축하려는게 아니라 대형스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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