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탄원서 작성 방법 요령 양식

모리88 발행일 : 2024-02-24

탄원서는 법원이나 기타 공공기관에 제출하는 서류로, 특정한 요청이나 호소를 담고 있습니다. 탄원서 작성 시 주의해야 할 사항과 기본 양식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탄원서 작성 방법 요령 양식
탄원서 작성 방법 요령 양식

탄원서 작성 시 주의사항

  1. 정확성: 탄원하는 사건이나 상황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세부 사항을 제공해야 합니다.
  2. 명확성: 요청하는 바를 명확하게 표현하며, 가능한 간결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3. 공손함: 어떤 상황에서도 공손한 언어를 사용하여 존경과 예의를 표해야 합니다.
  4. 증거 제시: 가능 다하면 요청을 뒷받침할 수 있는 증거나 문서를 첨부해야 합니다.
  5. 개인정보: 필요한 경우 개인 정보나 연락처를 포함하여, 수신자가 답변하기 쉽도록 해야 합니다.

탄원서 작성 방법 요렁 팁

  • 정성을 담아서: 탄원서는 개인적인 요청이므로 정성을 담아서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법적 조언 구하기: 가능하다면 법적 조언을 구하여 내용을 강화하고, 필요한 경우 법적 절차를 이해해야 합니다.
  • 검토와 수정: 작성한 탄원서를 다시 한번 검토하여 오타나 오류가 없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탄원서 작성 샘플 바로가기

 

탄원서 작성 방법 예시

 

제목: 홍길동 씨에 대한 선처를 부탁드리는 탄원서

수신: 서울중앙지방법원 재판부

사건번호: 2024 - 1234

피탄원인 (피고인) 이름: 홍길동

날짜: 2024년 2월 24일

탄원인 정보:

  • 이름:이순신
  • 주소: 서울시 강남구 역삼동 123-45
  • 연락처: 010-1234-5678

인사말: 존경하는 재판장님께.

본문

본인은 홍길동 씨의 오랜 친구입니다. 현재 사건에 대해 깊이 우려하고 있습니다. 홍길동 씨는 사건 번호 2024-1234로 기소된 바 있습니다.

 

탄원취지: 본 탄원서를 통해 홍길동 씨에 대한 선처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탄원이유: 홍길동 씨는 그간 성실하고 정직한 생활을 해왔으며, 이번 사건은 단순한 실수에서 비롯된 것임을 확신합니다. 홍길동 씨는 사회에 기여하고자 하는 강한 의지를 가지고 있으며, 이번 일로 많은 교훈을 얻었습니다. 그의 선한 행동과 이전의 모범적인 생활을 고려해 주시길 바랍니다.

 

제출 날짜: 2024년 2월 24일

탄원인 서명: 이순신 서명

문서가 제출될 법원: 서울중앙지방법원

관련 사건번호: 2024-1234

탄원인 신분증 사본(첨부)

 

이 예시는 탄원서의 기본 구조를 바탕으로 적은 내용입니다. 사건의 성격과 개인의 상황에 따라 내용을 추가하거나 수정해야 할 수 있습니다. 탄원서를 작성할 때는 해당 법원의 규정이나 요구사항을 확인하고, 가능하다면 법적 조언을 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탄원서 작성 방법 요령 양식

 

 

탄원서양식1.pdf
0.01MB

 

 

탄원서 작성 샘플 바로가기

 

 

함께 보면 좋은 글

 

사단법인 양지회 바로가기 https://www.yangji.news

사단법인 양지회는 국가정보원(NIS) 퇴직자의 친목 단체로, 1990년에 사단법인으로 등록되었습니다. 이 단체는 회원들의 친목과 권익 옹호, 직업 안정, 국가 안보, 복지 증진에 기여하는 사업을 목

entertainforus.tistory.com

 

 

티머니 교통카드 청소년 어린이 등록방법

티머니 교통카드 청소년 어린이 등록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립니다. 티머니 교통카드는 온/오프라인에서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등록하여 다양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며, 편리하게 대중교통을

entertainforus.tistory.com

 

 

 

네이버 바로가기 만들기│시작페이지로 설정하기

네이버는 대한민국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검색 엔진 중 하나로, 매일 수많은 사용자들이 다양한 정보를 검색하고 접합니다. 이러한 네이버를 더욱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바탕화면에 바

entertainforus.tistory.com

 

댓글